산림과학원 장근창 박사, 신진학술상 수상
산림과학원 장근창 박사, 신진학술상 수상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1.09.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림기상학회 수여…산림기상학 분야 공로 인정
장근창 박사.
장근창 박사.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 산림ICT연구센터 장근창 박사가 산림기상학 분야의 연구·개발에 기여한 공로로 2021년 한국농림기상학회에서 ‘신진학술상’을 수상했다.

한국농림기상학회는 산림기상학 및 농업기상학 전반에 관한 이론과 기술의 연구와 응용을 촉진 및 보급을 목표로 미기후, 국지기후, 산림·농업·수문기상, 생태모형, 농림원격탐사 등 총 10개 전문분과에 대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에 신진학술상을 수상한 장근창 박사는 산악기상관측망 구축 및 정보 활용기술 개발 등 산림기상학 분야에 관한 핵심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성과로 효율적인 산림생태계 관리 및 산림재해 예방을 위한 최적 산악기상관측망 구축 및 정보 활용 기술 개발이 있다. 이 기술로 2019년 산림ICT경진대회 대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2020년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안전 연구개발 우수성과 선정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산림과학원 산림ICT연구센터는 산악기상정보의 실시간 관리 체계를 구축해 공공데이터 포탈과 산림빅데이터플랫폼을 통해 기상관측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산악기상관측소, 100대 명산 및 전국 휴양림 등 산악지역 날씨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산악기상정보시스템을 개발, 운영 중이다.

장근창 박사는 이번 수상에 대해 “산림기상·기후 분야의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산림정책을 지원하고, 산악기상 빅데이터의 응용·활용 기술로 산림이용객 및 임업인 등이 안전하고 쾌적한 산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연구와 개발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나무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