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와 고양이를 위한 작은 집, 파주 ‘뚜기#02 주택’
신혼부부와 고양이를 위한 작은 집, 파주 ‘뚜기#02 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9.1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담한 육면체를 한 모습이 마치 깍두기를 닮아서 이를 붙여진 경기 파주 ‘뚜기#2’ 주택은 젊은 신혼부부와 그들이 섬기는 고양이를 위한 보금자리다.

대지는 산을 깎아 조성된 주택단지 안에 위치해 있으며, 남에서 북으로 흐르는 경사를 갖고 있다. 북쪽으로는 도로가 접하고 남쪽으로는 길고 드넓게 뻗은 전망이 압권인 곳이다. 대지는 전체적으로 규모가 작으면서도 모양이 고르지 않다.

모양이 고르지 않은 작은 대지의 슬기로운 활용법
건물의 배치는 우선 드넓은 전망과 조망을 확보하기 위해 남쪽에 마당을 놓았다. 북쪽에는 도로가 인접한 점을 감안하면 주차장을 배치하면 되겠지만, 대지 모양이 고르지 않고 예각이 많은 게 문제였다.

때문에 대지 모양을 따라서 배치하게 되면 동선이 길어지고, 가뜩이나 크지 않은 대지 공간을 낭비하게 되는 문제가 생겼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지 동쪽을 기준선으로 해 사각형 매스를 두었다. 이러한 배치를 통해 북쪽 전이공간(transitional space)과 주차공간 및 남쪽 마당공간을 확실하게 나눌 수 있었다. 이는 또 건축주의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도 남쪽의 전망 또한 오롯이 유지할 수 있는 효과로 발현됐다.

또한 작은 중정 공간을 두었다. 중정은 ‘사각형의 덩어리’가 심심해 보이지 않도록 하면서 북쪽 마당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북쪽 뒷마당은 루버를 설치해 프라이버시를 고려했다. 이는 또 건축물 파사드에 훌륭한 포인트가 됐다.

수직적 확장으로 풀어낸 공간감과 노출된 목재의 
실내 인테리어는 가로 세로가 일정한 내부에 공간감을 주기 위해 거실에 보이드 공간을 둠으로써 1층 공간을 수직적으로 확장했다. 이러한 보이드 공간은 함께 사는 고양이와 건축주들 사이의 소통방법도 확장하는 효과로 이어졌다.

특히 높은 공간감을 통해 바라본 천정은 목재 보를 노출시켜 목구조의 장점을 보여줌과 동시에 인테리어 포인트가 됐다.

전체적인 인테리어 분위기는 화이트, 회색, 채도가 낮은 목재를 사용해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문틀과 난간 틀은 검정색으로 처리해 무게감을 주었다.

2층 보이드 난간은 유리로 처리함으로써 좁은 복도에서 답답함을 몰아냈다. 한편 사무와 취침 용도를 모두 갖고 있는 2층의 방2는 스크린 벽체를 배치해 공간을 자유롭게 나누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2층 남쪽에 배치된 부부침실은 발코니까지 두어서 드넓은 전망을 더욱 배가시켰다. 아울러 화장실 천장을 목재로 마감해 편안한 나무향기가 인테리어가 되도록 했다.

벽돌 위에 목재와 징크가 만들어낸 역동적인 외관
육면체의 매스는 전체적으로 벽돌의 비중이 많다. 이러한 벽돌 매스는 자칫 심심하고 답답해 보일 수 있는데, 뚜기#2 주택은 목재와 징크를 통해 외관에 다이나믹함을 주었다. 또 징크를 선형으로 표현해 매스의 덩어리를 더 나누어 시선을 분산시켰다. 또한 세로로 기다란 루버는 건축물 파사드에 훌륭한 포인트가 됐다.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파주시 산남동
규모▷지상2층
대지면적▷204㎡ 
건축면적▷77.43㎡ 
연면적▷127.68㎡ 
[지하:72.20㎡(21.84), 지상1층:5.69㎡(20.85평), 지상2층:66.62㎡(20.18평)]
건폐율▷37.96%
용적률▷62.59%
구조▷중목구조(구조재▷집성목_글루렘)
외부마감▷모노타일, 목재
내부마감▷실크벽지, 포인트타일
창호▷독일식 시스템창호(살라만더)
지붕마감▷두께 5 칼라강판 돌출이음
수전 및 도기류▷아메리칸 스탠다드
설계▷(주)단감건축사무소 
시공▷(주)단감종합건설
중목시공▷아이앤하우징 
사진▷이남선 작가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단면도
단면도
배면도
우측면도
정면도
좌측면도

건축가 소개 | 감은희  단감건축사사무소 소장, 건축가
‘중목구조를 통한 시공기간 단축, 자연과 조화로운 친환경주의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행복한 집짓기 실현’을 추구하는 단감건축사사무소는 2017년 설립됐다. 중목구조 건축에 대한 열정과 노력으로 짧은 기간 동안 업계에 이름을 알리는데 성공했다. 단감건축은 단독주택 시장에 합리적인 공법인 중목구조공법으로 상업성을 떠나 주택시장을 좀 더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주거문화와 주거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나가고 있으며, 구도심지의 폐가 또는 빈집을 활성화해, 협소주택 시장의 새로운 주거 형태를 제시하며 단독주택의 독보적인 회사로의 성장을 꿈꾸고 있다. 

 /나무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