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니모양 목조주택의 세 개의 시선
톱니모양 목조주택의 세 개의 시선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8.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주는 세자매와 두 마리의 진돗개와 함께 살고 있는 부부다. 자매들을 위한 동등한 침실과 1층과 2층이 개방된 거실, 강아지들이 언제든 모험을 떠날 수 있는 마당, 또 이들을 씻고 말릴 수 있는 야외 수도와 1층 욕실, 주방&식사실이 마당과 긴밀하게 연계된 집을 원했다.

대지는 운정 신도시 택지개발지구 주택지에 자리잡고 있다. 대지의 동측에는 경사진 녹지대가 있고, 집보다 3m 정도 높은 곳에 산책로 및 아파트가 있다. 서측과 북측 및 남측은 각각 인접 주택지와 접해 있다. 또 서측 일부만 도로에 접해 있어서 주차장 입구는 자연스럽게 이쪽으로 정해졌다. 대지의 형상은 전체적으로 톱니처럼 생겼다.

이와 같은 대지의 형상을 고려했을 때 마당이 효율적으로 배치되는 W자형 평면이 계획됐다. 땅의 형상이 톱니와 같은 모양을 갖고 있어서 효율적으로 마당을 자리잡기 위해 마당 모양을 먼저 계획한 다음 주택을 배치했다.

마당을 품은 ‘W’형 평면
프라이버시 보호를 감안하면 ‘ㄷ’자형 평면을 계획해야 했겠지만, 대지 폭이 12m  조금 넘은 사이즈여서 ㄷ자 형상을 선택하면 마당이 좁아지게 된다.

다행히 동측면에 3m 높이의 경사진 녹지가 있고, 이곳에 침엽수가 심어져 있어서 동측은 자연스럽게 외부 시선으로부터 보호되는 상황이다. 때문에 ‘W’ 모양의 지형을 이용한 평면으로 아늑한 중정 마당을 마련할 수 있었다.

거실

거실
거실
거실
현관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3개의 마당뷰
마당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마당과 건물과의 관계를 긴밀하게 구성했다. 거실과 마당, 주방&식사살과 마당, 안방과 마당으로 각각 구성했다. 이를 통해 거주자가 실내에서 마당을 바라볼 때 바라보는 방향과 위치에 따라 각기 다른 느낌의 마당을 향유하도록 했다. 아울러 마당과 연계된 곳의 창은 충분한 채광이 전달되도록 통창으로 디자인함으로써 공간 전체에 밝은 느낌이 충만하도록 했다.

주방.
주방.
주방.
주방.
주방.
주방.
주방.
주방에서 본 중정.
전실과 욕실
전실과 욕실 / 계단실 / 거실과 주방 사이 복도.
안방

레인스크린과 벌레 방지망
레인스크린은 비온 후 외벽이 물에 젖었을 때 빠른 시간 내에 건조될 수 있고 OSB합판이 젖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목조주택의 구조적 수명을 연정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자재다.

또 외벽재료가 습기에 많이 노출되면 외벽면에 이끼류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요인의 관리적인 측면으로 볼 때도 레인스크린을 시공하면 건물 관리가 손쉬워진다.

또한 레인스크린 하부에는 공기가 순환되는 틈이 있는데, 이곳으로 벌레가 유입될 수 있으므로 스테인레스 소재의 벌레 유입 방지망을 설치했다.

가족실
(위) 침실1 / (아래) 침실2, 침실3
베란다 / 베란다의 창고.
2층 계단실앞 복도
2층 드레스룸 / 계단실

5-star 인증주택
5-star 품질인증이란 (사)한국목조건축협회에서 진행하는 목조주택에 대한 품질인증 제도다. 부실건축으로 인한 물리적 정신적 손해를 줄이거나 없애고 더 우수한 목조주택 보급을 위해 마련된 목조건축 감리제도다. 이 주택도 5-star 품질인증을 받았다.  

Plan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파주시 동패동
건축용도▷단독주택
건축규모▷지상 2층
건축구조▷경량목구조
대지면적▷314.50㎡
건축면적▷111.67㎡
시공면적▷201.64㎡ 
연면적▷194.80㎡ 
               1층_109.17㎡  
              2층_85.63㎡   
              베란다_6.84㎡  
주차▷2대  
건폐율▷35.50%  
용적률▷61.94%
단열재▷그라스울
지붕재▷칼라강판
외벽재▷스타코, 모노타일, 탄화목사이딩
창호재▷독일식 시스템창호 (3중유리) 알루플라스트
현관문▷살라만더 
설계 및 시공▷설계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공컨설팅 뉴타임하우징

 

건축가 소개

뉴타임하우징 강대경 대표
뉴타임하우징은 자체 설계법인 (주)예일건축사사무소를 운영해 설계디자인 품질을 높이고 인허가에서부터 구체적인 적산으로 견적내역서를 제공해 건축주의 신뢰를 받아왔다. 사단법인 한국목조건축협회 정회원사이며, 전국 직영시공 시스템을 고수해 오랜 노하우를 쌓아온 주택건축 전문기업이다. 독일 PHI 패시브하우스 디자이너 및 시공기술자 인증, 목조건축 5스타 품질인증상 수상 등에 만족하지 않고 국내 주택건축문화 정립과 올바른 집짓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前(사)한국목조건축협회 회장 △독일 PHI 인증 패시브하우스 컨설턴트.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정형준 대표 건축사
예일건축사사무소는 단독주택, 상가주택, 근린생활시설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이뤄왔다. 특히 주택 설계를 특화해 다양한 평면 개발과 더불어 시공현장과 직접 소통함으로써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세심하게 반영한 설계서비스를 제공한다. △단독주택, 주상복합시설, 상업건물 등 건축설계 경력 20년 △독일 PHI 패시브하우스 기술자(Tradesperson).

/나무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