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에 돌계단이 있는 단독주택 인테리어
실내에 돌계단이 있는 단독주택 인테리어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8.13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경이 아름다운 두 개의 포치와 대리석 계단이 돋보이는 충남 천안 단독주택은 보강토 옹벽 위에 자리잡고 있다. 대지 북쪽으로 최대한 건물을 최대한 붙이면서 45도를 틀어서 하루 종일 햇볕이 집안으로 들도록 했다.

건물의 형태는 박공형 지붕을 적용해 주위 지형과 잘 어우러지도록 하면서 해의 움직임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개방감을 만들어 냈다.

실내에서는 공용공간과 개별공간을 최대한 분리함으로써 각각의 기능에 충실하도록 했다. 또 거실에서부터 식당, 주방, 다용도 실로 이어지는 일직선의 공간을 ‘주부의 동선’에 적합하도록 구성하는 데 설계의 주안점을 두었다.

아울러 2층 포치에서 멀리까지 시선이 뻗어가는 풍경을 최대한 확대시키기 위해서 코너에 기둥이 들어가지 않도록 구조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1F 거실
전체적인 컨셉은 모노톤으로 블랙&화이트를 적용해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공용부 벽과 천장엔 벤자민무어 무광 도장을 적용해 넓고 확 트인 느낌을 주고 있다. 1층 바닥은 그레이톤 포세린 타일을 사용해 공간을 눌러 주었고, 거실 아트월은 블랙 대형 박판타일과 간접조명을 2층 오픈천장까지 적용해 웅장한 느낌을 주고 있다.

면적▷25.22㎡(7.63py)  바닥▷포세린타일  벽▷도장마감, 박판타일, 포세린타일  천장▷친환경 도장마감

1F 주방
거실과 연속성 있는 느낌을 주기 위해 동일한 포세린타일을 사용했다. 또 화이트 컬러의 제작가구를 적용했다. 

주방의 벽면과 상판은 블랙 컬러로 적용해 통일감을 주어 디자인했다. 건축주의 아이디어로 제작된 아일랜드 겸용 식탁은, 평소에 식탁을 숨길 수 있어서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아울러 아일랜드 상판과 서랍까지 세라믹 마감으로 제작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높여주었다. 한편 모든 기기들을 수납장 안으로 숨겨서 필요할 때만 오픈해 사용하도록 했다.

면적▷19.00㎡(5.75py)  바닥▷포세린타일  벽▷타일  천장▷친환경도배  주방가구▷제작가구

1F 식당
전 세계에서 컬렉션 한 건축주의 애장품인 그릇들이 돋보이도록 다이닝 룸 장식장을 제작했다. 유리 천반고 간접조명을 활용한 장식장은 건축주 아내가 가장 신경쓴 제작 장이다. 세라믹 제작 식탁 위로 금속 제작조명을 설치해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강조했다.

면적▷19.24㎡(5.82py)  바닥▷포세린타일  벽▷타일  천장▷친환경도배  주방가구▷제작가구

1F 안방
간접조명과 클래식한 펜던트 조명을 설치해 아늑한 분위기의 공간을 연출했다. 모던한 분위기의 다른 실과는 다르게 안방은 빈티지한 느낌의 프렌치 가구를 설치해 반전된 분위기를 연출했다. 창가엔 루바셔터를 설치해 프렌치 클래식느낌을 더욱 강조했다. 바닥재는 과감한 패턴의 모노톤 타일을 사용해 포인트를 주었다.

면적▷20.00㎡(6.05py)  바닥▷헥사곤타일  벽·천장▷친환경도배

1F 안방욕실

안방 욕실 바닥은 밝은 톤의 타일을 적용해 벽과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했다. 또 하부 벽면은 비앙코 타일, 상부에는 포인트 타일을 적용해 디자인 했다. 욕실장은 공간에 맞춤으로 제작가구를 사용했고 장의 하부는 오픈으로 해 간단한 수납이 가능하도록 했다.

면적▷9.30㎡(2.81py)  바닥 · 벽▷포세린타일  천장▷SMC평천장재  위생기기▷대림바스플랜, 리델, 아메리칸스탠다드, 제작가구

계단실
천연석을 적용해 보다 고급스러우면서 집안 전체적인 컨셉에 어우러지도록 했다.

2층 침실1
제작가구가 적용된 침실은 건축주의 요청에 따라 공간을 분리하고 제작가구로 파티션 역할을 하도록 했다.

2층 침실2
건축주만을 위한 힐림룸으로 구성된 이 방은 아기자기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귀여운 캐릭터들이 비치돼 있다.

2층 침실3
더존하우징 모델하우스 라피나M의 침실을 참고해 디자인 했다. 아울러 제작가구로 짜임새 있게 연출 했다.

2층 공용욕실
고급 호텔 느낌으로 디자인된 2층 공용욕실은 햇살이 비추는 욕조와 샤워실, 세면대로 구성됐다.

2층 가족실
2층 가족실에는 양쪽으로 포치가 설계됐다. 2층 오픈천정을 통해 호텔로비와 같은 웅장함과 개방감 있는 공간감을 주었다.   /나무신문

건축개요
위치▷충남 천안시
구조▷경량목구조
연면적(주차포함)▷285.24㎡
                              1층_153.06㎡ 46.30평
2층_82.90㎡ 25.08평
1층 포치_7.60㎡ 2.30평
2층 포치_7.48㎡ 2.26평
데크_34.27㎡ 10.37평
건폐율(주차포함)▷174.24㎡ 19.92%
용적률(주차포함)▷285.24㎡ 28.81%
주차대수▷2대
시공▷더존하우징

현관
현관
현관

자재정보
단열재▷가등급 아이씬 · 라폴라 수성연질폼
외부 마감재▷니치하 세라믹사이딩 16T 리가스톤_화이트+블랙
지붕▷알루미늄 강판 0.7t
창호▷앤썸 캐머링 독일식3중유리창(1등급)
데크▷석재데크+합성목재

내부마감재
벽▷공용부_친환경 도장마감 / 방_친환경도배
바닥▷1층_포세린타일 / 2층_강마루
천정▷공용부_친환경 도장마감 / 방_친환경도배
위생기구▷대림바스플랜, 리델, 아메리칸스탠다드
주방 가구▷제작가구, 에넥스
조명▷디자인조명
계단재▷대리석
난간▷금속제작 난간, 유리난간
현관문▷도스템(헬싱키)
내부도어▷제작도장 도어, 금속 제작도어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우리나라 단독주택 시공기업 중 유일하게 18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