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명가 우덱스가 들려주는 고재 이야기①_고재 판재
목재명가 우덱스가 들려주는 고재 이야기①_고재 판재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7.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많은 건축자재들이 있지만, 특히 목재가 주는 장점은 나열할 수도 없을 정도로 많다. 그 많은 장점 중 하나가 시간이 지나도 관리를 잘 해 준다면 더 멋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용도를 변경해 재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가장 친환경적인 자재’라는 평가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다. ‘시간이 담겨있는 목재, 고재’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고재 판재  2.고재빔/고재 각재  3.고재 테이블  4.고재 도어

선박이나 고급 주택에 쓰였던 최고급 수종들의 나무를 재활용해 만든 제품이다. 우덱스에서 수입, 유통하고 있는 고재 판재는 목재선박에 사용됐던 제품을 재활용해 빈티지스러운 느낌으로 재탄생시킨 것으로, 쓰임새가 아주 다양한 제품이다. 

빈티지하면서도 네츄럴한 텍스쳐와 시공이 편리해 다양한 공간 구성이 가능하다. 동남아 현지 공장에서 직접 생산 및 가공해 공급하고 있어, 차별화된 고재의 품질과 가격을 자랑하고 있다. 

<생산공정>

1. 고재 목재 선별

2. 함수율 확인 및 1차 샌딩 

3. 2차 샌딩 및 재단 작업 

4. 판넬 조립, 3차 샌딩, 포장 작업 

고재는 판재의 각 부분마다 시간이 주는 멋스러움, 색상 등 전부 다른 느낌을 준다. 때문에 지루한 느낌이 전혀 없고, 예술적인 감성을 느끼실 수 있다. 이에 따라 까페, 레스토랑처럼 상업 공간 등에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주택 및 팬션처럼 주거공간의 인테리어 포인트 벽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시공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