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 & 화이트, 제주 애월 전원주택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 & 화이트, 제주 애월 전원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7.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효리네 민박’에서 한겨울 차가 올라가지 못하던 가파른 곳, 제주 애월읍 소길리. 

세 자녀를 둔 40대 초반 건축주 부부가 새 집을 짓기 위해 마련한 땅이 있는 위치다. 오랜 해외생활을 접고 귀국한 남편과 이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해야 하는 아이들과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마련한 땅이다. 300여 평에 가까운 넓은 면적에 주변에서는 보기 드물게 전체가 평지에 가까운 조건을 갖고 있다. 

건축주는 앞으로 펜션을 운영할 수 있는 여유부지와 벙커주차장이 있는 심플한 디자인의 전원주택을 원했다. 설계가 까다롭지만 경사지 코너 한 켠에 단순한 박스 형태의 건물을 올린 이유다.

벙커주차장이 있는 지하층에는 주차장과 창고공간과 더불어 사무공간을 만들었다. 또 지하에도 충분한 환기와 일조,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썬큰가 큐블럭 담장을 설치했다. 아울러 지하에서 지상으로 직접 출입이 가능한 외부계단은 주방 쪽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동선을 잡았다. 

공방
공방
공방 바깥공간
공방 바깥공간
주차장

1층에는 부부침실을 배치하고 2층에는 폴딩창을 설치한 외부 베란다와 세 자녀들의 방들과 놀이공간이 자리잡았다. 1층과 2층의 연계를 위해 거실 상부로 오픈 공간을 두어서 소통과 개방감과 모두 확보했다.

거실
거실
거실 / 계단옆 세면대

제주는 습도가 ‘견디기 힘들 정도’로 많고 시시때때로 비가 오는 지역이다. 때문에 습도조절이 주택의 매우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단열 공법으로 단열성능을 높였고, 지상층은 중목구조를 채택했다. 내부 마감도 규조토 페인트를 사용했다. 특히 내부 공간은 구석구석 맞통풍이 될 수 있도록 창호계획을 세웠는데, 이는 전체적인 집안 분위기를 밝게 하는 효과도 가져왔다.

주방
주방
주방
주방
주방
주방
계단
계단

건축주는 백색의 미니멀한 실내 인테리어를 요청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실내 디자인에서 요철 부분을 최소화하고 계단판과 마루를 제외하고는 외벽창호, 현관문, 방문, 내부마감, 가구, 조명 등을 모두 백색 제품과 자재들로 채택했다.

외부공간은 전체적으로 전통적인 제주도의 마당을 주요 콘셉트로 잡았다. 제주도는 건축허가 조건으로 돌담으로 대지 경계를 유도하고 있기도 하다. 돌담은 공사현장에서 나온 현무암을 사용했다. 

/나무신문

1층 부부 침실 / 드레스룸
2층 방
2층 세면실. / 발코니
2층 방
현관
현관
현관
가족실 놀이방

돌담에는 또 제주도 전통가옥에서 정문 역할을 하는 ‘정낭’을 만들었다. 정낭 하나는 잠시 외출 했으니 곧 돌아오겠다, 둘은 긴 시간 외출했으니 오늘 중에는 돌아온다, 셋은 며칠 또는 오랫동안 집을 비운다는 의미다.

데크도 현무암 판석으로 마감해 제주도의 정취를 더했다. 외벽은 모던한 디자인의 회색 롱브릭타일을, 지붕은 검정색 갈바륨단열지붕재를 사용해 제주 돌집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건축정보
위치▷제주시 애월읍 소길리
지역지구▷보전관리지역
건축구조 ▷중목구조(철물공법), 철물하드웨어 (타츠미 TEC-1 P3)
대지면적▷985㎡(297.96평)
건축면적▷150.56㎡(45.54평)
건폐율▷15.29%
연면적▷296.45㎡(89.68평)
              1층_143.80㎡(43.50평)
             2층_87.44㎡(26.45평)
             3층_65.21㎡(19.73평)
용적률▷22.99%
설계▷블루건축사사무소
시공▷블루하우스코리아(주) 
사진▷함영인

Plan

 

자재정보
외부마감▷지붕_갈바륨단열패널
                 벽_롱브릭타일, 데크_현무암 판석
내부마감▷천장·벽_규조토페인트(SSK)
                 바닥_강마루(두께7.5mm), 퍼슬린타일(두께 10mm)
                 방문_우드원 원목도어
계단실▷디딤판_고무나무 집성판 난간_STL 평철
단열재▷지붕_우레탄단열 지붕재(10mm)+네오폴 단열재(50mm)+에코바트 R-32
              외단열_네오폴 단열재(70mm)
             내단열_에코바트 R-19
창호▷레하우 86mm PVC삼중창호, YKK ap 폴딩도어
현관▷이노베스트50 단열현관문(YKK ap)
조명▷W라이팅
주방기구▷한샘
위생기구▷아메리칸스탠다드
난방기구▷경동콘덴싱보일러

건축사사무소 소개
블루건축사사무소
For People, For Nature “공간은 디자인에 앞서 거주자의 삶을 담을 수 있어야 한다”
01. Human + Nature     사람을 위한 공간, 친환경적인 자재의 사용
02. Inside + Outside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의 어우러짐
03. Generation + Generation     거주자들의 어울림 및 활성화
04. Urban + Rural     모던한 디자인 요소, 자연과 함께하는 공간

P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