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명가 우덱스가 추천하는 실내 마감재 시리즈④_ 티크고재, 티크고재도어
목재명가 우덱스가 추천하는 실내 마감재 시리즈④_ 티크고재, 티크고재도어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5.2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의 흔적을 그대로 담아낸 인테리어 자재

티크고재는 목재 중에서도 최고급 수종에 속하는 티크를 재활용해 만든 제품이다. 치밀하고 단단한 하드우드인 티크는 수축, 팽창 등 형태 변형이 적으며 내구성과 치수 안정성이 매우 높다. 또 특유의 멋스러운 색감으로 고급 주택이나 선박 등에 사용되는 최고급 수종이다.

자연 상태에서 오랫동안 노출돼 유해 물질이나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한 친환경 목재이며, 아토피 및 피부질환 걱정 없이 실내에 사용이 가능한 목재 마감재다.

폐선박이나 목조 건물에서 수집해 시간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고 있으며, 제품마다 각기 다른 모양을 갖고 있어 각각의 개성도가 높은 게 티크고재의 또 다른 매력이다.

우덱스 관계자는 “현재 생산되고 있는 목재에서는 느낄 수 없는 매력을 담고 있는 희소성이 높은 티크 고재는 별도의 마감 작업 없이도 그 색감이 깊고 풍부하다”며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나무색이 짙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어 오래 사용할수록 더욱 고급스러운 색감을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현지 공장에서 직접 생산되며, 선별부터 제작 및 마감 작업이 수작업으로 진행된다”며 “생산부터 공급까지 일 방향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차별화된 고재의 품질과 저렴한 가격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티크고재는 빈티지 카페, 와인바, 고급 레스토랑 등 상업용 시설의 벽체 인테리어 바닥재, 테이블 상판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개인 주택에서도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인테리어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티크고재반도어는 다양한 고재를 이어붙여 만들어졌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높은 희소성과 디자인을 갖고 있는 제품이라는 평가다. 

일반적인 도어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앞 뒤 모두 고재로 이루어졌다. 상단에 레일을 고정시켜 움직이는 반도어 제품은 눈에 확 들어오는 크기와 디자인으로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우덱스는 우드슬랩, 집성목, 우드빔, 테이블탑 등 다양한 티크 제품을 상시 보유하고 있다. 월 평균 1컨테이너 이상을 수입, 공급하고 있다.


BOARD 일정한 간격의 패널이 나란히 배치돼 있는 듯한 제품이다.

RAIN 빗살 무늬와도 같은 느낌을 주며 무수히 붙어있는 얇은 티크 목재가 비가 내리는 듯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TYPE 1 색상이 들어가 있는 티크 패널이 함께 어우어져 있어 독특하고 화려해 보이는 패널이다.

TYPE 2 TYPE 1 제품보다 입체감이 뛰어나다.

VERTICAL 티크 고재를 가로 방향으로 나란히 이어붙인 반도어 제품으로 통일되어 있는 색감과 부드러운 표면색이 특징이다.

CLASSIC 티크 고재를 세로 방향으로 나란히 이어붙인 반도어 제품으로 화려하고 독특한 색감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HERRINGBONE 티크 고재를 헤링본 패턴으로 이어붙인 반도어 제품이다. 중심을 기준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퍼져나가는 형태의 독특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