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명가 우덱스가 추천하는 실내 마감재 시리즈① _ 히노끼
목재명가 우덱스가 추천하는 실내 마감재 시리즈① _ 히노끼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4.1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과 경제성을 모두 만족하는 전천후 목자재

은은한 피톤치드 향은 ‘보이지 않는 인테리어 효과’

주택은 물론 각종 상공간에 사용되는 실내 마감재는 그 종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그러나 친환경적이면서 인테리어의 심미적 가치까지 극대화 시키는 제품은 손에 꼽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한정적이다. 

이처럼 손에 꼽히는 제품이 바로 목재로 만들어진 루바, 마감재 및 판넬 등이다. 이와 같은 목재 마감재의 편안함과 고급스러움은 다른 자재들은 넘볼 수 없는 목재만의 멋스러움을 인테리어에 부여한다.

루바형식양쪽 끝이 T&G(Tongue and Groove) 형식으로 끼워 맞춤하게 되어있어 시공이 간편하고 추후 수축 팽창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루바형식 > 양쪽 끝이 T&G(Tongue and Groove) 형식으로 끼워 맞춤하게 되어있어 시공이 간편하고 추후 수축 팽창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친환경과 경제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목재 실내 마감재 중 하나가 히노끼 루바 및 구조재, 몰딩, 판재 등이다.

루바는 양쪽 끝을 T&G(Tongue and Groove) 형식으로 끼워 맞춤하게 가공돼 있어서, 시공이 간편하고 시공 후 일어날 수 있는 목재의 수축팽창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히노끼 루바는 히노끼 목재를 판재 형태로 가공해 벽이나 천장 등에 설치하는 자재다. 히노끼에서 나오는 은은한 나무향은 보이지 않은 실내 인테리어로 평가받고 있다. 또 항균작용으로 아토피 및 각종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스트레스 완화 및 집중력 강화 등 인체의 면역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히노끼 유절 루바
히노끼 유절 루바
히노끼 무절 루바

히노끼는 나무의 결이 곧고 균일하며 목질이 가볍고 연한 것이 특징이다. 온도의 변화나 습기에 강해서 수축팽창도 적다. 따라서 습기가 많은 욕실, 주방 등 다양한 공간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가공성과 도장성이 탁월하며, 내수성과 보존성이 좋고, 공기청정 및 실내습도 조절 기능도 다른 수종에 비해 월등하다. 이에 따라 히노끼 루바는 실내 마감재를 넘어서 가구재, DIY 용품으로도 각광 받고 있다.

히노끼 집성목

히노끼 목재의 특징
측백나무과의 상록교목으로 일본산 편백나무를 통칭하는 말이다. 다른 수종에 비해 피톤치드 함유량이 매우 높다. 이러한 장점으로 건축재, 가구재, 침구류, 약재 등 다양한 상품으로 개발돼 유통되고 있다. 

건축재로 사용시 최고급 수준의 내장재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유지되는 은은한 향은 정서적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다.

히노끼 판재

피톤치드라는 말은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Phyton)과 살균력을 의미하는(Cide)가 합성된 말로, 나무가 병충해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수단으로 발산하는 천연항생물질이다. 

모든 식물은 피톤치드를 발산하는데, 그 중에서 편백나무는 다른 나무들보다 피톤치드 발산량이 매우 높다.

히노끼 평몰딩
히노끼 허리몰딩
히노끼 허리몰딩

 

우덱스 히노끼 제품의 특징
일본 현지에서 원목을 직접 엄선해 중국 현지 공장에서 OEM 방식으로 생산한 후 국내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함수율 11~12% 미만으로 건조했으며, 가공이 잘 돼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때문에 시공 후 하자가 드물고 재면이 깔끔하다.

우덱스는 무절 루바, 무다보 루바, 다보 루바, 구조재, 몰딩류, 집성목, 우드슬랩, 도마 등 다양한 히노끼 제품을 상시 보유하고 있다. 한달 평균 5컨테이너 이상의 히노끼 제품을 수입, 유통하고 있다. 
자료제공 = 우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