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목재문화체험 전문가 세미나
산림과학원, 목재문화체험 전문가 세미나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1.03.30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콘텐츠 개발 및 프로그램 다양화 모색
국립산림과학원은 29일 ‘목재문화체험의 효과성 분석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29일 ‘목재문화체험의 효과성 분석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29일 과학원 목재이용연구부동 목재이용회의실에서 ‘목재문화체험의 효과성 분석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금산군청 허진아 주무관이 2015년에 개장된 금산 목재문화체험장을 중심으로 ‘목재문화체험의 효과성 분석 및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목재문화체험장의 인프라 확충과 콘텐츠 다양화에 대한 토의가 진행됐다.

국내 목재문화체험장은 국산재 이용 촉진 및 목재문화 활성화를 위해 2005년부터 설립돼, 현재 37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체험객 감소와 콘텐츠 부재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참석자들은 비대면 콘텐츠 개발 및 프로그램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산림과학원 목재이용연구과 손동원 과장은 “목재문화체험은 기존의 목공체험 중심에서 벗어나 전시, 교육, 체험을 연계한 차별화된 콘텐츠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며 “현재 코로나19로 목재문화체험장이 위기상황에 놓여있지만, 이를 발판삼아 목재문화체험의 인프라 확충 및 콘텐츠 다양화 방안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과학원은 목재문화 확산을 위해 목재의 사회, 문화, 교육적 가치를 발굴과 목재문화 활성화 로드맵 구축 및 단계별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목재문화체험 인프라 확충 및 콘텐츠 다양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목재문화체험장의 재료, 인력, 장비, 시설 등의 운영실태를 조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선안을 도출하고 참여자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