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생태계복원 10년 계획
유엔 생태계복원 10년 계획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1.03.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109 |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운영자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운영자

UN의 유엔환경계획(UNEP)과 식량농업기구(FAO)에서 공동으로 계획하고 있는 유엔의 생태계복원 10개년 계획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사람과 자연의 공존을 위해 전세계 생태계의 보호와 복원을 위한 아주 의미있고 야심찬 계획이다. 이 계획은 생태계의 훼손을 막고 이를 복원하기 위한 전세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천하고자 하고 있다. 이는 건강한 생태계가 있어야만 지구상에서 인류가 살아 남을 수 있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며 생물 다양성의 붕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UN 생태계복원 10년계획은 올해인 2021년부터 시작하여, 2030년까지 지속되는데, 마감연도인 2030년은 자연생태계와 기후변화에 있어 특별한 의미가 있는 해이다. 왜냐하면 2015년 시작된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의 마감일이며, 많은 과학자들이 치명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기후 변화를 예방할 수 있는 마지막 터닝포인트로 예측하고 있는 해 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근 유엔 총회는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 참가한 70여 개국의 제안과 그에 대한 동의에 따라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을 선포하게 되었다. 유엔환경계획과 유엔 식량 농업기구가 주도하고 있는 이 10개년 계획은 생태계 복원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세계를 우리의 삶의 궤도에 올리기 위해 강력하고 광범위하며 전 세계적인 생태계 복원 운동을 구축하고자 하고 있다. 여기에는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치적 추진력을 구축할 목적을 가진 수천 개의 행동계획(이니셔티브)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UN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이벤트 및 전용 웹 플랫폼을 통해 UN 10개년 계획사업에 생태계 복원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프로젝트, 파트너, 자금 및 복원 노력을 성공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허브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우리 모두가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방법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 가장 큰 이유는 이 10년 동안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를 그리고 그 안의 생태계를 되살릴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10년이 길게 느껴질 수 도 있지만, 이 10년이 기후변화와 수백만 종(어쩌면 인간을 포함하여)의 멸종을 막기 위한 유일한 시간일 수도 있다.

UN의 생태계 복원의 추진전략

1. 전세계적 생태계 복원 운동의 강화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전 지구에 걸쳐 파괴된 수십억 헥타르의 생태계의 파괴의 진행을 막고 이 흐름을 파괴가 아닌 복원으로 역전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엄청난 작업일 것이다. 생태계의 엄청난 다양성과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위협을 감안할 때, 이 운동은 훨씬 더 복잡해진다. 산림벌채와 산불로 위협받는 울창한 숲이나, 너무 침식되어 더 이상 수확이 불가능 해 지고 있는 농경지에 이르기까지. 한 나라 혹은 한 지역만의 노력에서 이 흐름을 바꾸어 나갈 수는 없다. 따라서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은 많은 사람들의 행동을 연결하고 그 그룹(지역사회)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지역 사회와 개인은 해당 지역의 복원 기회에 대한 정보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이런 조직을 통해 이미 진행중인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거나 스스로 복원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이들의 행동은 이번 10개년 계획을 통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원될 것이다.

 

2. 재정적 지원

모든 사업이 그렇듯이 복원에도 많은 자원이 필요하다. 생태계 복원 활동을 추진하는 조직은 대부분 자금이 부족하고 장기적인 재정적 불안정에 직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복원이 이루어 지면, 복원비용에 비해 복원에 의한 이익이 훨씬 크게 되지만, 복원사업에는 엄청난 금액의 초기자본이 투자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각국의 정부, 국제대출기관, 개발기구 및 민간 기업은 모두 생태계복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여유가 있는 개인은 가치 있는 이니셔티브에 금전적인 기부나 자신의 시간을 할애할 수도 있으며 또는 자신이 가진 경험이나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것도 매우 의미있는 사업이 될 것이다.

 

3. 적절한 인센티브 설정

생태계 복원은 당연히 지구와 사람들에게 좋은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태계 복원을 이끄는 사업이 쉽게 보상을 받지 못한다. 복원사업에는 선행 투자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자연을 돌보는 것은 지속 가능성이 낮은 이타적 행동으로, 이에대한 재정적 이익을 앞서는 것을 의미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지금 전세계에는 환경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사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농업 및 어업에 대한 보조금이 많이 있으며, 이를 생태계 복원 지원에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장기적으로 더 건강한 생태계는 더 많은 수확량, 더 안전한 소득 및 사람들을 위한 더 건강한 환경을 제공 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기존 업적에 대한 평가

지난 몇 년 동안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는 생태계 복원에 대한 놀라운 추진력이 보였다. 수 조 그루의 나무를 심기 위한 캠페인에 많은 사람들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조림사업이 이루어지는 지역 사회는 대규모 심기 축제를 위해 축제를 벌이기도 하였다. 또한 세계 각국은 본 챌린지(Bonn Challenge)에 따라 60 개국 이상이 3 억 5 천만 헥타르의 산림 경관을 되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과 투자를 했다. 원주민은 여러 세대 동안 생태계의 수호자 역할을 해왔으며 다음 세대에게도 지금의 환경을 물려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은 이러한 놀라운 업적에 대해 이를 지속적으로 이어 받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한발 더 나아가도록 더욱 지원을 할 것이다.

 

5. 우리(소비자)의 행동변화

지역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생태계 파괴를 주도하는 힘은 종종 전세계적인 트렌드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산림벌채, 어류남획, 농업 토양의 황폐화 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모두 글로벌 소비 패턴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은 모든 파트너와 협력하여 복원 친화적인 소비에 대해 연구하고 장려 할 것이다. 이런 방법에는 우리의 식단을 바꾸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생태계에 친화적인 제품을 홍보하는 것까지 매우 다양한 방법이 있다.

 

6. 생태계 복원에 대한 연구 및 투자

복원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한 생태계에서 잘 작동하는 방법은 다른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욱이 기후 변화에 따라 새로운 불확실성이 더욱 많이 발생하고 있다. 기온이 더 높거나 강우가 바뀌면 더 탄력적인 식물과 작물이 필요하므로 단순히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방향의 생태계복원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생태계를 복원하고 기후변화에 적응시키는 방법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최대한 실패를 막기 위해 소규모 단위로 복원사업을 실행한 후 최적의 복원 방안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 방법은 상당한 자금과 연구 투자가 필요하다.

 

7. 인력 양성 및 역량 강화

전 세계를 통해 수천 개의 보존 및 복원 사업이나 이니셔티브가 이미 진행 중이다.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은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의 비전, 전문성 및 헌신에 힘 입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무자들은 종종 프로젝트를 확장하는 데 방해가 되는 여러 장벽에 직면한다. 금융과 같은 직접적으로 생태계 복원과 다른 중요 부문에서는 옳바른 정보에 입각 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더 많은 데이터와 통찰력이 필요할 때가 많다. 따라서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에서는 토착민, 여성, 청년 등 생태계의 지속적인 파괴로 인해 가장 큰 손실을 입을 수 밖에 없는 소외 집단이 복원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구축하여 이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중의 하나로 삼고 있다. 

 

8. 복원의 문화 구축

생태계복원을 통해 환경을 되살리는 힘은 정부, 전문가 및 관련 실무자 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문화와 예술이 우리의 행성을 약탈하는 흐름에서 생태계 복원으로의 흐름으로 옮기게 하는데 있어 유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 따라서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에서는 예술가, 아티스트, 스토리텔러, 프로듀서, 뮤지션 및 다 같이 이 복원사업에 #GenerationRestoration에 참여할 것을 요청하고 그들의 문화의 힘으로 큰 흐름을 바꿀 수 있게 도움을 주도록 기대하고 있다.

 

9. 다음 세대와의 연결

현재의 생태계의 급속한 파괴의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현재의 청소년들과 미래 세대이다. 반면 그들은 또한 생태계 복원 경제에 기반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로부터 가장 많은 이익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은 청소년의 복지와 복원 목표를 직접적으로 연결하고자 하였다. 복원을 위한 교육은 오늘날의 아이들을 생태계 보호를 위한 책임자로 키우고, 지속 가능한 직업을 위한 기술을 제공하며,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의 성과가 그 기간보다 훨씬 오래 지속되도록 할 것이다.

 

10. 다양한 의견의 반영과 우리의 참여

UN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에서는 모든 사람의 의견을 듣고 이를 사업에 반영하고자 한다. 위의 홈페이지를 통해 빠른 설문 조사에 참여하여 우리가 이번 계획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볼 수 있다.

 

숲과 농경지에서 호수, 바다 및 해안에 이르기까지 지구 생태계의 활력과 다양성은 인류가 지구상에서 번영할 수 있는 것과 복지의 기초가 된다. 그러나 현재의 우리 인류는 너무나도 놀라운 방식으로 이러한 귀중한 천연자원을 마구 훼손하고 있다. 유엔 생태계 복원 10년 계획은 이러한 경향을 바꾸고 사람과 자연에 지속 가능한 미래를 제공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우리 모두 참여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