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ban & Classic, 청라 국제도시 목조주택
Urban & Classic, 청라 국제도시 목조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3.0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청라 국제도시에 위치한 대지는 이미 저마다의 각양각색 멋을 뽐내며 들어선 주택들이 들어선 자리다. 새로 지을 주택은 좋든 싫든 이들과 호흡해야 한다. 때문에 주택의 구성은 수평성에 기인하며 주변 건축물과의 규형을 맞추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대지는 단지의 초입에 자리잡고 있다.

이에 따라 단순하지만 카리스마 있는 볼륨배치와 심플한 외장재를 통한 미니멀한 세련됨을 추구했다. 마당에서 프라이빗 데크로 이어지는 대지 내의 시퀀스는 주방과 거실을 장방향으로 배치함으로써 공간의 연계와 확장성을 모두 확보했다.

실내 각각의 기능실들과 다양한 공간배치는 공간적 버라이어티를 제공하며 거주자들의 삶을 한층 더 풍요롭게 만든다. 1층 실내에서 2층 각 포치로 이어지는 아웃도어의 일상화 또한 이 주택이 가지는 공간의 백미다. 이는 또 외부 마당과 호흡하면서 또 하나의 공간감을 완성한다.

대지는 북측 골목으로 진입하는 구조다. 이에 따라 건축물의 배치를 통해 이와 같은 공공 골목으로부터의 사적영역을 확보토록 했다. 이처럼 주생활 마당과 골목이 분리되면서 단지 내의 골목보다는 대로변으로의 시선을 구축했다. 이러한 볼륨감 있는 시선에 대한 배려는 각 필지 각양각색으로 들어선 구성에 균형감을 구축하는 디자인 요소로 작용한다.

한편 후면부 골목에서 건축물로 진입해야 하는 대지의 특성상 골목에서의 진입과 대지 내 마당의 연계가 원할치 않을 수 있다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 설계자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정면과 후면 두 곳에 출입문을 구성했다.

또 내부와 외부의 관계 맺기를 위해 장방향인 주방거실의 확장성을 더욱 배가시키는 데크와 2층의 각 포치를 통해 풍성한 공간구성을 완성했다.

 


1층

안정감 있는 우드톤과 모노톤의 Tone & Manner로 차분한 분위기를 만들고 생활 가전을 빌트인해 마치 하나의 가구처럼 연출해 모던하면서 미니멀한 공간으로 연출했다.

현관
현관

모던한 스타일링의 현관 

메인 출입구와 도로변에서 접근성을 고려한 서브 출입구를 확보해 사용자로 하여금 편리한 출입 동선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공간을 계획했다. 또 편리성과 실용성을 고려한 넓은 수납공간을 만들었다.

거기에 메탈의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는 로즈골드 컬러와 우드소재의 조화로 따뜻한 공간으로 연출했다. 한켠에 설치된 골드톤의 대형 거울은 입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면적 : 6.16 ㎡ /1.86 py ▷바닥 : 포세린 타일 /천연석 ▷벽체 : 포세린 타일  ▷천장 : 친환경 도장 ▷가구 : 제작가구(오벤)

키친
키친
키친
키친

세련된 미니멀 키친

미니멀을 선호하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편리하고 실용적인 동선은 물론 간결한 디자인과 넉넉한 수납공간까지 고려했다. 빌트인 가전을 설치해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미니멀 스타일로 개인의 취향은 담아낼 수 있는 공간이다. 또 딥그레이톤의 스톤과 따뜻한 우드톤의 자연소재로 차분한 분위기를 만들고 수납공간을 이용해 공간을 정돈했다. ▷면적 : 30.3 ㎡ /9.17py ▷바닥 : 포세린 타일 /천연석 ▷벽체 : 포세린 타일  ▷천장 : 친환경 도장, 강마루(이건마루) ▷가구 : 주방가구(에넥스) / 제작가구_장식장(오벤)

 

실용성 가득한 다용도실

모노톤의 가구에 어우러지는 타일 매치로 최대한 공간을 넓어 보이게 했다. 실용성을 고려해 수납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가구 배치를 체택했다. ▷면적 : 5.7 ㎡ /1.73py ▷바닥 : 포세린 타일 ▷벽체 : 포세린 타일  ▷천장 : 친환경 도장 ▷가구 : 에넥스

욕실1

미니멀 스타일 욕실1

화이트한 소재의 대형 대리석을 사용해 공간을 넓어 보이게 했으며, 미니멀 스타일의 일체형 세면대는 호텔 같은 느낌의 건식 화장실을 만들어 더욱 고급스런 분위기를 연출했다.  ▷면적 : 3.92 ㎡ /1.2py ▷바닥 : 포세린 타일 ▷벽체 : 포세린 타일, 인조대리석 ▷천장 : 친환경 도장 ▷가구 : 제작가구(오벤)

계단실
계단실
계단실

오브제가 된 계단실

오픈계단을 통해 제한된 공간에서 개방감을 주고자 했다. 벽면 핸드레일에 간접조명 매립했다. 또 계단의 넓이를 다르게 해 리듬감을 주었다. 계단 밑 공간은 갤러리 같은 느낌의 오브제를 배치했다. 사용자의 편리성과 심미성을 고려한 설계자의 의도가 돋보이는 공간이다. ▷면적 : 6.4 ㎡ /1.94py ▷바닥 : 천역석 ▷벽체 : 포세린 타일 , 유리난간, 금속 ▷천장 : 친환경 도장

 

서재

감성과 휴식이 머무는 서재

내츄럴한 우드톤은 크리미 화이트톤과 어우러져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준다. 여기에 계단 밑 데드 스페이스를 활용해 ‘나만의 시크릿’ 공간을 완성했다. 얼핏 보면 책장 같지만 열어보면 중요한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 및 금고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시크릿 도어를 설치해 공간에 특별함을 더했다. ▷면적 : 7.32 ㎡ /2.2py ▷바닥 : 포세린 타일 ▷벽체 : 친환경 도장 ▷천장 : 친환경 도장 ▷가구 : 제작가구(오벤) 

 

거실
거실
거실
거실

디자인과 편안함을 모두 고려한 거실

잘 정돈된 단정한 거실에서 오롯이 휴식에만 집중할 수 있는 감각적이고 모던한 공간이다. 화사한 아이보리 컬러는 거실 공간을 환하게 만들어주며 2층까지 오픈된 천장은 넓은 공간감을 선사한다. 또 고급스러운 대리석 아트월도 빼놓을 수 없는 백미다. 기능적인 요소로 전기 벽난로나 빌트인 수납을 확보했다. 

 ▷면적 : 31.1 ㎡ /29.4py ▷바닥 : 포세린 타일 ▷벽체 : 박판타일, 포세린 타일, 프라임우드, 친환경 도장 ▷천장 : 루버(발색 서스), 친환경 도장 ▷벽난로 : 매입형 전기 벽난로 (삼진) ▷가구 : 제작가구(오벤) 

 

침실
침실

유러피안 감성의 침실

일상 속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포근히 감싸 안아주는 유러피안 감성의  모던 스타일이 설계 컨셉이다. 헤드월의 고급스럽고 은은한 무드등 중앙에 침대를 배치로 미니멀한 공간의 품격을 높여준다. ▷면적 : 15.7 ㎡ /4.75py ▷바닥 : 원목마루(풍산_르소브러쉬) ▷벽체 : 인테리어필름, 친환경 도배 ▷천장 : 친환경 도배

드레스룸

세련미의 극대화, 드레스룸

안방과 드레스룸의 공간분리를 위해 제작된 간살도어가 포인트 월 느낌을 준다. 시스템 가구의 간접조명은 스위치 하나로 컨트롤하며, 조명에 의해 반짝이는 느낌이 세련미를 극대화한다. 내부는 무늬목으로 제작된 가구와 골드톤의 샹드리에의 조화가 한층 고급스러운 드레스룸으로 완성한다 ▷면적 : 12.1㎡ /3.66py ▷바닥 : 원목마루(풍산_르소브러쉬) ▷벽체 : 인테리어필름, 친환경 도배 ▷천장 : 친환경 도배 ▷가구 : 제작가구(오벤) 

안방 욕실.

나만의 편안한 휴식 공간 안방욕실

호텔 같은 고급스러운 욕실 분위기를 위해 습식과 건식으로 공간을 분리해 프라이빗한 공간을 연출했다.

습식공간은 일체형 욕조와 샤워공간으로, 건식공간은 화장실과 파우더룸으로 분리해 동시 사용이 용이하도록 함으로써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무엇보다 천연 대리석 무늬가 멋스럽게 블랙 타일과 어우러져 모던하면서도 감각적인 스타일을 완성했다.  ▷면적 : 8.1㎡ /2.45py ▷바닥 : 포세린 타일, 인조 대리석 ▷벽체 : 포세린 타일, 천연 대리석 ▷천장 : 친환경 도장 ▷가구 : 제작가구(오벤) 

 

2층

가족실과 파티룸, 멀티룸으로 구성됐다. 목적에 맞는 공간 사용이 가능하도록 멀티룸은 열린공간으로, 가족실은 독립 공간으로 구축함로써 다양한 소통의 장소로 활용될 수 있다. 또 각 실마다 편안한 모노톤을 베이스로 특색 있는 색다른 공간을 만들었다.

플레이룸.
플레이룸.

나만의 힐링공간 플레이룸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나만의 영화관이나 플레이룸으로 활용 가능한 공간이다. 또 가족들 혹은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내츄럴 우드톤과 모던한 모노톤을 사용해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면적 : 10.8 ㎡ /3.26py ▷바닥 : 원목마루(풍산_르소브러쉬) ▷벽체 : 인테리어 필름, 친환경 도장, 친환경 도배 ▷천장 : 친환경 도장, 인테리어 필름

 

침실1.
침실1.

모던 로맨틱 스타일 침실1

모던 베어스와 과도하지 않은 로맨틱 컬러톤이 포인트다. 매트 크림 화이트 컬러와 몰딩 헤드는 침실에 화사한 분위기를 부여한다. 특히 몰딩 디테일은 밋밋해 보일 수 있는 침실 벽면에 깔끔한 웨인스코팅 인테리어 효과를 더했다.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침실 공간 인테리어도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수납 구성과 더불어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패널은 마치 호텔의 스위트룸에 온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면적 : 15.12㎡ /4.57py ▷바닥 : 원목마루(풍산_르소브러쉬) ▷벽체 : 인테리어 필름, 프라임 우드, 친환경 도배 ▷천장 : 인테리어 필름, 친환경 도배 ▷가구 : 제작가구(오벤) 

 

침실2

무한한 가능성을 성장시켜주는 침실2

답답한 구조에서 벗어나 시원한 개방감을 주는 구조를 적용했다. 시각적으로 시원한 느낌의 개방된 그린 계열과 웜그레이 계열의 도장 컬러로 편안하고 따뜻한 자녀방을 연출했다. ▷면적 : 13.8㎡ /4.17py ▷바닥 : 원목마루(풍산_르소브러쉬) ▷벽체 : 인테리어 필름, 친환경 도장, 친환경 도배 ▷천장 : 인테리어 필름, 친환경 도장, 친환경 도배 ▷가구 : 제작가구(오벤) 

 

침실1 욕실.<br>
침실1 욕실.

편안한 나만의 공간 침실1의 욕실

내추럴 스타일의 심플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파우더룸과 세면대를 길게 계획해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은은한 컬러톤으로 ‘편안한 나만의 욕실’을 완성했다. ▷면적 : 2.5㎡ /0.76py ▷바닥 : 포세린 타일, 인조 대리석 ▷벽체 : 포세린 타일, 인조 대리석 ▷천장 : 친환경 도장 ▷가구 : 제작가구(오벤) 

 

침실2 욕실.

효율적 공간구성 침실2의 욕실

제한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기능성을 고려한 구성이 돋보인다. 수납공간을 충분히 확보했으며 컬러톤이 포인트다. ▷면적 : 2.5㎡ /0.76py ▷바닥 : 포세린 타일, 인조 대리석 ▷벽체 : 포세린 타일, 인조 대리석 ▷천장 : 친환경 도장 ▷가구 : 제작가구(오벤) 

 

머물고 싶은 공간 2층 욕실

자연 풍경을 그대로 들여온 욕실의 오가닉톤 패턴은 공간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따뜻한 텍스처가 사용자로 하여금 머무르고 싶은 충동을 느끼기에 충분한 역할을 담당한다.  ▷면적 : 5.5㎡ /1.67py ▷바닥 : 포세린 타일, 인조 대리석 ▷벽체 : 포세린 타일, 인조 대리석 ▷천장 : 친환경 도장 ▷가구 : 제작가구(오벤) 

 

효율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수납공간

펜트리처럼 사용할 수 있게 수납장을 설치해 공간의 효율성과 실용성을 높였다. ▷면적 : 1.3㎡ / 0.4py ▷바닥 : 원목마루(풍산_르소브러쉬) ▷벽체 : 친환경 도배 ▷천장 : 친환경 도배 ▷가구 : 에넥스

 

가족실.
가족실.

또 하나의 거실 가족실

모노톤을 베이스로 한 아트월 구성은 모던한 분위기의 2층 거실을 한층 더 분위기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준다. 쇼파와 릴렉스 체어 구성으로 거실의 또 다른 거실을 완성해 주었다. ▷면적 : 19.9 ㎡ /6py ▷바닥 : 원목마루(풍산_르소브러쉬) ▷벽체 : 프라임 우드, 인테리어 필름, 친환경 도배 ▷천장 : 인테리어 필름, 친환경 도장

 

파티룸
파티룸
파티룸

홈카페 안 부러운 파티룸

가족의 소소한 일상을 나누고 따뜻한 시간을 공유할 공간이다. 모두가 꿈꾸는 아늑한 인테리어를 내추럴 우드만이 줄 수 있는 부드러운 감성을 오래도록 느끼실 수 있다. 특별한 날 식사할 때만 쓰이는 장소가 아닌, 책을 읽거나 차를 마시고 음악도 들으며 공부와 일도 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이다. ▷면적 : 19.1㎡ /5.8py ▷바닥 : 방킬라이 ▷벽체 : 세라믹타일, 포세린 타일 ▷천장 : 친환경 도장 , 루버 , 식재 ▷가구 : 제작가구(오벤)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지붕 평면도.

건축개요
위치▷인천광역시 청라동
대지면적▷384.10㎡
건물규모▷지상2층
구조▷경량목구조
          기초 : 철근콘크리트
          지상 : 경량목구조
건축면적▷155.94㎡
연면적▷242.43㎡(73.33평)
             1층 : 138.20㎡(41.80평)
             2층 : 104.23㎡(31.52평)
             다락 : 무
             1층 포치 : 8.72㎡(2.63평)
             2층 포치 : 35.54㎡(10.75평)
             1층 데크 : 35.99㎡(10.88평)
건폐율▷법정 50%
용적률▷법정 80%
주차대수▷2대
최고높이▷7.34m
단열재▷아이씬폼(연질)
마감재▷ 외부 : 석재 
              지붕 : 징크
              창호 : 앤썸 시스템창호
              데크 : 석재

1층 입체도.
2층 입체도.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은 대한민국 단독주택 시공 기업 중 유일하게 18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주택전시장은 연중무휴로 OPEN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