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격 있는 전원주택을 위한 필살기 ‘목재 데크’
품격 있는 전원주택을 위한 필살기 ‘목재 데크’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2.0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광목재 추천 활엽수 데크 12選…“나무는 적재적소가 중요”
조광목재 전경.
조광목재 전경 일부.

천연데크재 전문 생산업체 조광목재(대표 조광덕)가 최근 전원주택 등 고급 단독주택에서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천연데크재 12선을 선정, 발표했다.

천연데크재는 방부목과 비교해서 부르는 이름으로, 방부처리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목재 데크재를 말한다. 방부목에 사용되는 침엽수(주로 소나무류)에 비해서 습기에 강하고 강도가 우수한 활엽수 목재다. 

특히 고급스러운 색감과 수려한 무늬로 최근 전원주택 등 단독주택 조경공사에서 뜨거운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조광목재 조광덕 대표는 “나무가 힘을 받는데 쓰일 것인지, 사용 장소가 실내인지 밖인지, 색상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지 등 그 특성을 고려해서 사용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며 “나무는 무엇보다 적재적소에 사용되는 게 중요한데, 간혹 ‘도끼로 파리를 잡거나, 과도로 소를 잡는 경우’를 보게 된다. 예를 들어 ‘어디든 잘 어울린다’는 멀바우도 대리석 위에 사용하면 안 되는데, 물 빠짐이 있어서 대리석을 뜯어내는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고 조언했다.


울린 Ulin

울린 Ulin 
목재의 색상은 진황갈색이며 무겁고 매우 단단하다.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나 광택성은 있다. 내구성이 매우 강한 편으로 해수 및 수중에서 강하다. 데크재, 바닥재, 수상가옥 구조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1.0~1.2(g/㎤), 휨강도 : 120~150(N/㎟).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 생산된다. 

방킬라이 Bangkirai / 비투 Batu

방킬라이 Bangkirai / 비투 Batu
목재의 색상은 담황색을 띈다. 무겁고 단단하며 강도가 우수하다.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다. 병충해 및 습기에 매우 강하다. 중구조용재, 교량재, 철도침목, 차량재, 데크재, 바닥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8~1.2(g/㎤), 휨강도 : 80~120(N/㎟). 인도네시아, 동남아시아 등에서 생산된다.

멀바우 Merbau / 크윌라 Kwila

멀바우 Merbau / 크윌라 Kwila 
목재의 색상은 암갈색이며 대단히 무겁고 단단하다. 나무결은 조금 거친편이다. 광택성을 지닌다. 내구성이 매우 높아 병충해에 강하다. 고급바닥재, 데크재, 구조재, 악기재, 기둥재, 교량재, 장식용재, 가구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8~1.0(g/㎤), 휨강도 : 80~100(N/㎟). 

파푸아뉴기니, 동남아시아 등에서 생산된다.

자토바 Jatoba

자토바 Jatoba
연갈색 또는 진갈색을 띄며, 무겁고 단단한 편이다. 나뭇결은 다소 고운 편이고 약간의 광택성이 있다. 내구성이 강한 편으로 충해에 강하다. 데크재, 바닥재, 중구조용재, 포장용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7~0.9(g/㎤), 휨강도 : 70~100(N/㎟). 브라질, 볼리비아, 수리남 드에서 생산된다.

말라스 Malas
말라스 Malas 원목

말라스 Malas
갈색 또는 오렌지색을 띄며, 대단히 무겁고 단단하며 강한 나무다. 나뭇결은 곱고 광택성을 지닌다. 내구성이 강한 편으로 충해에 강하다. 중구조용재, 부두재, 교량재, 선박용재, 조경재, 바닥재, 데크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7~1.0(g/㎤), 휨강도 : 70~100(N/㎟). 파푸아뉴기니, 동남아시아 등에서 생산된다. 

부켈라 Burckella
부켈라 Burckella 원목.

부켈라 Burckella
적갈색 또는 연홍색을 띄며 약간 무겁고 단단하다. 나무결은 곱고 광택이 있으며, 내구성이 우수해 충해에 강하다. 내외장재, 데크재, 의자재, 계단재, 손스침, 조경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5~0.8(g/㎤), 휨강도 : 50~80(N/㎟). 파푸아뉴기니, 솔로몬, 동남아시아 등에서 생산된다.

바스라로카스 Basralocus
바스라로카스 원목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조광목재 조광덕 대표.<br>
바스라로카스 원목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조광목재 조광덕 대표.

바스라로카스 Basralocus 
목재의 색상은 농도가 짙은 적갈색을 띄며 약간 무겁고 단단한 편이다. 나뭇결이 균일하고 광택성이 있다. 부후에 강하며 균류의 침해에도 매우 강하다. 데크재, 바닥재, 중구조용재, 철도침목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85~1.05(g/㎤), 휨강도 : 120~130(N/㎟). 수리남 등에서 생산된다. 

이페 Ipe 
이페 Ipe 원목

이페 Ipe 
암녹갈색을 띈다. 대단히 무겁고 단단하며 강도가 우수하다.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다. 내구성 및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높다. 데크재, 중구조물, 목공품, 장식장, 선박, 전주, 교량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1.0~1.25(g/㎤), 휨강도 : 100~125(N/㎟).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에서 생산된다.

꾸메아 Kumea

꾸메아 Kumea
황적색을 띄며 매우 무겁고 단단하다. 나뭇결은 곱고 정교하며 매끄럽다. 내구성 및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높다. 데크재, 교량재, 부두재, 선박재, 철도침목 등에 사용된다. 기건비중 : 0.9~1.15(g/㎤), 휨강도 : 90~115(N/㎟). 동남아시아 등에서 생산된다.

브라다 Burada

브라다 Burada
색상은 황백갈색이고 무겁고 단단한 편이다. 나뭇결은 조금 거친편이나 광택성을 지니고 있다. 내구성 및 저항성이 높아 충해에 강하다. 중구조재, 데크재, 바닥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87~1.05(g/㎤), 휨강도 : 80~110(N/㎟). 가이아나 등에서 생산되는 목재다. 

꾸마루 Cumaru<br>
꾸마루 Cumaru

꾸마루 Cumaru 
적갈색이며 무겁고 단단하면서 강하다. 나뭇결은 곱고 광택성을 지닌다. 부패나 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높다. 데크재, 교량재, 부두재, 선박재 등에 사용된다. 기건비중 : 0.86~1.1(g/㎤), 휨강도 : 80~110(N/㎟). 남미에서 생산된다.

타운 Taun / 마토아 Matoa

타운 Taun / 마토아 Matoa 
목재의 색상은 황갈색 또는 황회색을 띈다. 약간 무겁고 단단한 편이다. 나뭇결은 약간 곱고 균일하나 광택성은 없다. 내구성이 강한 편으로 충해에 강하다. 데크재, 바닥재, 중구조용재, 포장용재 등에 쓰인다. 기건비중 : 0.7~0.9(g/㎤), 휨강도 : 70~90(N/㎟). 파푸아뉴기니, 솔로몬 등에서 생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