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와 다른 오늘(2101)
어제와 다른 오늘(2101)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2.0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두식 칼럼- 신두식 이사장
신두식 이사장
신두식 이사장
바이오매스협동조합(전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협회 회장)

어김없이 또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었고 벌써 새해 첫달의 중간 지점에 있다. 사람의 생각도 변하지만 끊임없이 흐르는 시간 속에서 세상의 모든 것들도 변하고 있다. 이렇게 어제와 다른 오늘을 맞이하고 살고 있으면서 어쩌면 자신은 어제와 같은 오늘을 살고 있다고 생각되기도 한다. 벽시계의 시계추처럼 되풀이 되는 일상이 어제와 오늘이 같기도 하고 지루하기도 할 때가 있다. 더욱이 코로나로 인해 외부활동에 제약을 받으면서 심리적으로 더 위축되기도 한다. 하지만 분명히 어제와 다른 오늘이다. 빠르게 변화되는 것도 있어 시각적 인지가 되는 것도 있고, 천천히 변화되어 짧은 시간에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더 긴 시간이 지난 후에는 변화된 모습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오늘이 어제와 다름을 안다면 우리는 내일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오늘의 나 자신을 되돌아보면 내일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제의 준비가 오늘로 만들어졌으니 내일의 준비는 오늘 이 시간에 하는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느냐는 각자의 몫이지만, 모든 시작은 생각이기 때문에 잠시나마 혼자의 시간을 갖고 자신을 바라다보길 바란다. 머리가 맑지 않은 상태의 생각과 맑은 상태의 생각은 차이가 크다. 이른 아침 산책의 시간이나, 땀 흘리는 운동을 하고 샤워한 후, 아니면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는 시간들이 주로 맑은 생각을 갖게 해준다. 맑은 상태의 몸을 오래 동안 유지하도록 훈련을 하면 아주 좋다. 긍정적 에너지가 충만하여 자신감이 생기고 활동적으로 행동으로 실천하여 성공에 이를 확률이 매우 높다.

자신이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사항 하나는 자신의 중심을 튼튼히 하는 것이다. 꼭 우주의 중심이 나 자신이라고까지는 아니더라도, 삶의 중심이 자신이며 자신을 사랑하고 튼튼히 해야만, 세상에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다. 삶의 목적이 행복을 찾는 과정이고 끊임없이 변하는 환경에 스스로의 적응을 위하여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들이 필요하다. 답을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한 순간 무너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자신을 단련해야만 한다. 보통사람은 원효대사처럼 한순간 도를 깨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삶의 원동력은 목표가 있고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도전은 노력이고 단련이다. 

“성공의 규칙이 하나 있는데 바로 다른 사람이 성공하도록 돕는 습관입니다. 이 규칙은 모든 형태의 인간관계에 적용됩니다. 인생에서 가장 많은 걸 얻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가장 많이 주거나 돕는 사람입니다. 이기심은 성공 법칙이 아닙니다. 실패를 주도하는 원인일 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