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가지 나무로 완성한 인천 청라 ‘목재주택’
일곱 가지 나무로 완성한 인천 청라 ‘목재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11.3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서구 청라 안씨 주택은 목조주택이 아니라 ‘목재주택’이다. 지상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단독주택이지만, 풍부한 목재 마감으로 완성됐기 때문이다. 건축주의 거의 유일하면서 강력한 주문은 ‘목재를 많이 사용해야 한다’. ‘철근콘크리트 목재주택’은 그렇게 완성됐다.

목재주택에서 처음 시선을 사로잡은 부분은 적벽돌을 감싸며 마감된 탄화 레드오크로 외벽이다. 옆으로 필로티 구조의 외부 천장과 벽은 탄화 애쉬, 필로티 데크는 탄화 메이플이 사용됐다. 정원 쪽 외벽과 현관문 역시 탄화 애쉬로 만들었다.

필로티
필로티

탄화목은 195도의 고온으로 일정시간 열처리한 목재를 말한다.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치수안정성과 곰팡이 등 부후균으로부터의 내구성을 얻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또 휨이나 갈라짐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숯이 100% 탄화된 상태라면 탄화목은 70~80% 탄화된, 다시 말해 숯이 되기 직전 상태에 이른 건축 및 인테리어용 목재다. 질적으로 보통의 목재와 구분돼서 ‘열개질목재’라고도 불린다. 열처리로 목재의 질을 바꾸어 놓았다는 뜻이다.

현관

‘목재주택’의 백미는 실내에서 발현됐다. 비바람, 햇볕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되는 환경이라는 점에서 목재가 더욱 폭넓게 사용됐다.

창문틀과 계단판은 탄화하지 않은 화이트오크와 월넛이 각각 사용됐다. 1층 벽체와 천정, 문짝 문틀은 모두 탄화 애쉬로 중후한 통일감을 주었다.

계단
1층 거실

붙박이장은 자작나무합판을 중간에 두고 앞뒤로 탄화 화이트오크를 붙인 자작나무 탄화 화이트오크 콜라보 합판으로 제작됐다.

2층 문과 문짝은 ‘목재의 왕’이라고 불리는 미얀마 티크, 부엌가구는 탄화 레드오크, 방은 일본산 히노끼 루바로 마감했다. 화이트오크, 레드오크, 월넛, 애쉬는 북미산 목재다. 

2층 주방.
2층 주방.
2층 주방.

방과 거실에는 길이와 폭이 각각 다른 원목마루를 깔았다. 원목마루는 7.5㎜ 대판 위에 4.5㎜ 원목 단판을 올렸다. 원목 단판은 오크와 탄화 애쉬가 사용됐다. 원목마루 폭은 90, 120, 145, 180㎜. 길이는 600, 900, 1200, 1500, 1800㎜ 등이다. 이처럼 다양한 규격의 원목마루 적용으로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바닥에 생동감을 주었다. 국내에서 제작된 제품으로 수입제품보다 매우 저렴하게 시공됐다.

3층은 탄화 애쉬를 베이스로 히노끼 루바가 조화를 이루며 벽과 천정을 장식하고 있다. 욕실과 사우나실에도 각각 히노끼 루바가 전체적으로 사용됐다.

욕실
세면대
사우나

레드오크는 무늬가 아름답고 단단해 가구나 인테리어재로 많이 애용되고 있다. 북미산 하드우드 중에서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화이트오크는 레드오크에 비해 밝은 색감이 특징이다.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가구 및 인테리어용 목재다.

애쉬는 야구방망이에 쓰일 정도로 목질이 질기고 오크와 무늬가 비슷하다. 오크보다 저렴하다. 월넛은 북미산 하드우드 중에서 가장 고가 제품이다. 무늬가 우아하고 색감이 중후해서 ‘누구나 좋아하는 목재’로 통한다. 

침실 화장대
침실

하드메이플은 밝은 분위기 연출이 필요한 인테리어나 가구에 애용된다. 체육관 마루에도 많이 사용된다. 메이플은 강도에 따라 하드메이프과 소프트메이플로 나뉘는데, 주로 북미의 동부산이 하드메이플, 서부산이 소프트메이플이다.

미얀마 티크는 상업용 목재 중에서 가장 고가에 속한다. 치수안정과 내구성이 탁월하고 세월이 오래 흘러도 색이 변하지 않는 게 특징이다. 히노끼는 피톤치드 발생량이 풍부해서 건강을 생각하는 인테리어 자재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수종이다. 

2층 거실

자작나무 탄화 화이트오크 콜라보 합판은 탄화목과 자작나무합판을 접착해 만든 판재다. 목재만 사용했을 때보다 치수안정성이 현저하게 높다. 탄화목이나 목재의 질감은 그대로 살리면서도 수축팽창이 염려되는 대단면 문짝이나 가구 등에 사용하면 좋다. 

3층

건축개요
위치▷인천 서구 청라동
주용도▷단독주택
대지면적▷426.70㎡
건축면적▷126.68㎡
연면적▷299.60㎡(1층 83.11㎡, 2층 118.16㎡, 3층 98.33㎡)
건폐율▷29.69% 용적률▷70.21%
규모▷지상3층
구조▷철근콘크리트조
설계▷전원건축사사무소
사용된 모든 목재 및 원목마루▷태영팀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