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는 친환경 순환 물류의 주인공
목재는 친환경 순환 물류의 주인공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11.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무신문 창립 14주년 축하메세지 - 서병륜 (사)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 회장
서병륜  (사)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 회장 

하나의 목표를 향해 변함없이 목재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나무신문의 창립 14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나무신문 애독자 여러분들께도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0년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까지 세계적인 팬데믹(Pandemic) 영향으로 사회 곳곳에서 산업, 교육, 문화 등 인류가 만들어온 모든 시스템이 셧다운 되고 있고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언제가 끝이 될지 모른다는 비관적인 전망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경제 성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물류분야는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있어 작은 희망의 씨앗이 돋아나고 있습니다.

그동안 오프라인 매장의 소비 형태가 온라인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이동하면서 최적화된 물류 서비스가 새로운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도심 내에 B2C 기반의 가정용 배송 및 택배 서비스가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4차산업 혁명은 제조 유통서비스 분야뿐만 아니라 최첨단 과학 등의 모든 산업을 빠르게 진화시키고 있으며, 제품 라이프사이클도 더 짧아지게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언택트(Untact) 생활방식도 기존의 경영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고도화된 첨단기술의 도입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성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로봇과 AI(Artificial Intelligence)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영역이 창출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역사상 가장 짧은 시간에 사회 전반의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각 분야에서 불안정성을 감소시켜야만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목재업계에서도 뉴노멀(New Normal)이 조속히 안정화되어 물류 산업에 지속적으로 버팀목이 되고 조달 물류부터 생산, 판매, 반품, 회수, 폐기물류에 이르기까지 천연 목재 자재가 물류용 도구로 사용되어 친환경적인 순환 물류가 정착될 수 있도록 물류인의 한 사람으로 기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목재산업의 발전을 위해 많은 애독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지속해서 알리고 공유하는데 큰 힘이 되는 나무신문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