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목조건축용 목재 “KS 받으세요”
산림과학원, 목조건축용 목재 “KS 받으세요”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0.10.28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LT, 건조제재목 등 2종 KS 제정…12월까지 예고고시
구조용집성재(좌)와 구조용 직교 집성판(우).
구조용집성재(좌)와 구조용 직교 집성판(우).

목조건축용 목재자제에도 KS가 도입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28일 구조용 직교 집성판(CLT)과 건조제재목 등 목재‧목조건축산업 분야 한국산업표준(KS) 2종을 새롭게 제정하는 예고고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표 참조>

예고고시는 제정안은 올해 12월6일까지 진행되며, 제정안에 대해 수정 의견이 있는 경우 국립산림과학원에 문의하거나 의견서를 작성해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된다.

CLT는 해외에서 고층 목구조물에 사용되는 검증된 건축재료로 국내 최고층 목조건축물인 ‘한그린목조관’에서도 사용된 바 있다. 또 최근 저층 목조건축물에도 CLT를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CLT KS는 제품의 정의와 품질기준을 제시했으며, 건축물의 구조설계를 위한 성능기준 및 검사판정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e-나라표준인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산림과학원 목재이용연구과 손동원 과장은 “국립산림과학원은 목재‧목조건축과 관련된 국가표준과 국제표준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전문성과 책임감을 갖고 목재‧목조건축 분야 목재제품 품질 및 기술에 대한 표준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산업계는 한국산업표준으로 제품의 품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소비자는 한국산업표준을 통해 목재·목조건축산업의 제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적극 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표;KS 제정 표준번호 및 표준명

구분

표준번호

표준명

제정

KS_F_NEW_2020_2081

구조용 직교 집성판

제정

KS_F_NEW_2020_2121

건조제재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