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오피스 공간이 있는 호텔 같은 단독주택, 아틀리에Atelier
홈오피스 공간이 있는 호텔 같은 단독주택, 아틀리에Atelier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10.2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틀리에(Atelier)는 현관, 복도, 계단실 등 세 개의 코어를 중심으로 나뉘어진 세 개의 덩어리로 구성된 주택이다. 

1층 코어를 기준으로 오른쪽 도로면에 공방이나 홈오피스로 활용 가능한 아틀리에가 있다. 왼쪽에는 거실과 주방, 뒤쪽으로는 침실이 자리잡고 있다. 또 1층 거실은 2층까지 오픈돼 있어 시원한 개방감을 주는데, 두 개의 전동식 천창으로 풍부한 빛을 집안으로 들인다.

아틀리에와 침실 사이에는 6.7평의 크지도 적지도 않게 딱 적당한 중정이 숨어 있다. 이 공간은 아뜰리에를 확장해 사용할 수도 있지만, 독립적으로 존재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이 주택의 전체적인 인테리어 컨셉은 ‘빈티지 호텔’(Vintage Hotel)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오래되어서 더 가치 있는 디자인을 구현했다. 다듬어지지 않은 자연스러운 질감 그대로의 중후함. 또 이를 기반으로 하는 여행지에서 맛보는 호텔 특유의 편안함과 고급스러운 공간이 아틀리에가 추구하는 공간 디자인이다.

 

Atelier

빈티지한 헤링본 타일과 천정에 장식된 고재가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벽면에 적용된 고벽돌을 베이스로 디스플레이 돼 있는 오브제들 또한 시각적 즐거움을 주기에 충분하다. 햇볕이 든 테이블에 앉아 일상의 여유를 즐기는 휴식공간이다.

Living Room 

다이인 키친과 연결되는 공간의 확장성과 높은 천정의 개방감이 극대화됐다. 호텔 라운지를 연상케 하는 샹들리에와 라인형 조형물, 벽면의 디자인월이 포인트다.

Kitchen 

세라믹타일을 벽과 가구상판에 적용했다. 다크그레이 컬러를 사용해 안정적이면서 중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월넛 톤의 가구와 마감재는 조명과 어우러져 네추럴한 질감이 돋보인다.

Room

목재를 디자인월에 과감하게 적용해 자연소재 특유의 자연스러움과 따듯한 분위기가 충만하다. 또 바닥의 원목마루 질감을 토대로 벽에도 통일감 있게 마감했다. 화장대로 활용 가능한 선반과 수납공간을 충분히 배치했다.

Hall

1층에서 2층을 지나 다락까지 수직으로 적용된 고재와 H-bim으로 제작한 금속계단과 디자인 난간이 포인트가 되는 인트로적 공간이다. 모든 실을 연결하고 이동할 수 있는 장소다.

한편 이 주택은 캐나다 수퍼-E하우스 인증과 (사)한국목조건축협회의 목조건축 품질인증 5-STAR 인증을 동시에 받은 기밀성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주택이다. 일반 주택에 비해 20% 이상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설명이다. 이밖에도 Energy efficiency 에너지 효율성 시험 성적, Moisture control 수분 관리 시험 성적, Indoor air quality 실내 공기질 시험 성적 등을 통과했다. 

1층,2층,다락 평면도

건축정보
위치▷경기도 화성시 새솔동 송산그린시티
대지면적▷328㎡
건물규모▷2층
구조▷경량목구조
주용도▷단독주택
건축면적▷152.67㎡
건폐율▷46.55%
연면적합계▷220.36㎡ / 1층 133㎡ / 
                   2층 87.11㎡ / 다락 28.4㎡
용적률▷74.09㎡
단열재▷수성연질폼
지붕재▷AL징크
외벽재▷청고벽돌, 백고벽돌, 세라믹타일
내장재▷헤링본타일, 고벽돌, 금속계단
창호재▷독일식 3중 시스템창호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은 대한민국 단독주택 시공 기업 중 유일하게 18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주택전시장은 연중무휴로 OPEN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