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듀플렉스 하우스 일호이가一戶二家
수익형 듀플렉스 하우스 일호이가一戶二家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10.1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외부

더존하우징의 수익형 주택 ‘일호이가’는 하나의 건물에 맞벽을 기준으로 본 가구인 주인세대와 세입자 가구가 공간적으로 완전히 분리된 듀플렉스 하우스다. 

외벽의 모던하고 미니멀한 석재와 벽돌의 구성이 조형성 있는 주택의 볼륨을 잘 감싸며 단아하면서 인상적이다. 또 차분하면서도 자기 목소리를 내는 정면의 조형성과 보행로를 마주하는 측면이 공간적 풍부함을 더해주고 있다.

외부
외부
외부
외부

 

중후한 매력과 현대적 감각이 어우러진 주인세대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게 디자인된 주인세대 인테리어는 원목+블랙 컬러로 무게감을 준다.  거실과 주방 다이닝 공간이 오픈돼 더욱 넓고 자유로운 공간 확장성이 돋보이는 구조다. 

인테리어에 사용된 모든 자재들이 차분하면서 자연 그대로의 텍스처가 살아 있는 소재들이어서 편안하면서 고급스럽다. 또 세월이 오래 흘러도 변치 않을 중후한 매력과 현대적 감각이 어우러져 있다는 평가다.

 

1F - Living Room

원목과 블랙컬러를 조합해 중후한 느낌을 십분 살렸다. 천연 대리석과 타일을 사용한 아트월이 웅장함을 더한다. 오픈천장에는 서까래 형태를 모던하게 디자인해 교차 시공했다. 그 사이로 조명들이 내려와 로비를 연상케 했다.

1F - Kitchen

현관 입구에서 바로 보이는 주방은 원목 패널로 마감한 하부장 도어로 전반적인 톤을 맞췄다. 유리 상부장을 설치해 출입 시 시야가 답답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1F - Room1

별도의 침대헤드가 필요 없도록 한 쪽 벽면을 아트월로 구성했다. 방 내부에 욕실과 드레스 룸을 두어 부부침실 공간을 완벽하게 분할했다.

2F - Family Room

큰 파티오창을 통해 외부포치로 나갈 수 있는 동선이 있다. 바닥 단을 올린 점이 조금 더 특별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한 포인트다.

2F - Room2

간단한 형태적인 요소와 도장 컬러에 부분적으로 변화를 주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가구 배치를 통해 침대에 누워 우측 창으로 하늘을 볼 수 있게 했다.

2F - Room3

코너창을 통해 외부의 경관이 그대로 들어온다. 이 집에서 뷰가 가장 좋은 공간. 서재 혹은 침실로 연출이 가능한 공간이다.

Attic

다락방은 천장고는 낮지만 면적이 가장 넓어서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부모님을 위한 서재, 낮잠을 잘 수 있는 침대, 아이들의 놀이공간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또 외부로 나갈 수 있는 포치가 있어 집의 쓰임을 더욱 다이나믹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모던하고 따듯한 분위기의 임대세대

임대세대 인테리어는 모던한 분위기 속에 따뜻한 분위기가 감도는 집으로 디자인했다. 앞으로 아이와 함께 채워나갈 시간이 무궁무진한 가족을 상상하며 만들어낸 세계다. 수납공간이 부족하지 않도록 자투리 공간도 알차게 활용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또 가족 모두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거실과 부엌을 개방감 있게 배치했다. 벽면을 활용한 빌트인 거실장을 설치해 공간이 더욱 시원하고 넓어 보이도록 했다.

 

1F - Living Room

세입 세대는 거실과 주방의 경계가 없는 공간설계로, 수납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방가구와 같은 컬러로 월 플렉스를 설치했다. 작은 공간이지만 같은 톤의 가구배치로 넓어 보이는 효과를 냈다.

1F - Kitchen

올리브 그레이 컬러의 주방가구를 선정해 ㄷ자 주방을 연출했다. 아일랜드 옆으로 바로 식탁을 두어 사용자의 동선을 최소화했다.

1F - Secret Place

버려진 공간 없이 최대한 사용하게 하기 위해 계단 하부도 일부 오픈해 아이들의 아지트를 만들어 주었다. 벤치 밑에 수납은 보너스다.

1F - Bathroom

계단 하부에 위치한 욕실로 천장의 비정형으로 구성돼 있으나 샤워와 세면 모두를 충족 시킬 수 있도록 하부장을 제작했다. 간단한 파우더 공간의 역할까지 가능하다.

2F - Hall

2층의 주된 동선으로, 계단 하부 쪽은 일부 낮은 벽으로 막아 수납을 조성해 주었고, 아이가 있는 공간임을 고려해 가구에도 손잡이나 모서리진 부분이 없도록 신경 썼다.

2F – Room1, 2

침대헤드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도록 디자인 월을 제작했다. 아이방은 코너창을 내어 밖의 전원 풍경과 하늘을 담을 수 있게 했다.

Attic

자녀의 주된 놀이방으로써 아이들을 위한 요새와 같이 벙커 느낌을 살렸다. 낮잠도 잘 수 있고, 책상에서 공부도 할 수 있고, 외부로 나가 포치에서도 뛰어놀 수 있는, 다양한 놀이가 일어날 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했다. 

건축정보
지역 : 경기도 화성시 
주인세대 : 연면적 : 160.81 ㎡ / 1층 96.63㎡  / 2층 64.18㎡ / 다락 50.21㎡ / 포치 18.63㎡ / 루프탑 22.08㎡
세입세대 : 연면적 : 110.36㎡ / 1층 62.41㎡ / 2층 47.95㎡ / 다락 31.03㎡ / 포치 15.22㎡ / 루프탑 16.99㎡
건축구조 : 철근콘크리트
외부마감 : 라임스톤, 치장벽돌 
주인세대 내부마감 : 2층 오픈천장, 디자인월, 원목마루  
세입세대 내부마감 : 2층 오픈천장, 강마루, 포세린타일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다락 평면도>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은 대한민국 단독주택 시공 기업 중 유일하게 18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주택전시장은 연중무휴로 OPEN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