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펠릿 원료, 대나무도 가능
목재펠릿 원료, 대나무도 가능
  • 황인수 기자
  • 승인 2020.10.1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갈나무와 유사한 발열량…높은 회분함량 ‘요주의’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우리나라 남부지역 산림에 폭넓게 분포하고 있는 대나무가 목재펠릿의 제조원료에 포함된다고 14일 밝혔다. 

산림과학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나무의 발열량이 신갈나무와 유사한 수준인 약 4700kcal/kg이며, 다른 나무 대비 짧은 기간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대나무 펠릿은 종류에 따라 회분(재) 함량이 다른 목재에 비해 높은 1.0~3.5%까지 함유돼 있어 펠릿 제조 시 품질 등급에 주의해야 한다.

목재펠릿 구성성분 중 회분은 많을수록 열효율이 떨어지고, 회분 제거를 위한 노동력 발생, 미세먼지 발생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설명이다.

목재펠릿 품질규격에 따르면, 가정용 및 소규모 상업용에 적용되는 목재펠릿의 회분 함량은 B 등급에서 최대 2.0%이다. 

산림과학원 이수민 연구관은 “목재펠릿은 청정연료이며 재생에너지원으로 산림청과 국립산림과학원은 목재펠릿의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단속을 통해 품질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며 “관련법상 사용할 수 없는 원료의 혼입이 우려되는 경우에도 원료로서의 사용을 금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목재펠릿은 산지개발과정에서 나온 산물, 제재부산물 등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목재 부산물이어야 한다. 방부처리 목재, 접착, 도색, 침지 등 인위적으로 화학물질에 의해 처리된 목재, 건축물로부터 해체된 목재 및 원료들이 혼합된 경우에는 목재펠릿 제조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