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임도밀도 목표량 산정 연구’ 발간
산림과학원, ‘임도밀도 목표량 산정 연구’ 발간
  • 황인수 기자
  • 승인 2020.10.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임도밀도 3.5m/ha…“경제림 적정임도밀도는 25.3m/ha”
산림과학원이 ‘산림특성을 고려한 임도밀도 목표량 산정 연구’ 자료집을 발간했다.
산림과학원이 ‘산림특성을 고려한 임도밀도 목표량 산정 연구’ 자료집을 발간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최근 ‘산림특성을 고려한 임도밀도 목표량 산정 연구’ 자료집을 발간했다.

제5차 임도기본계획(21년~30년) 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년 간 임도밀도 산정 연구를 진행한 결과를 정리한 자료집에서는 전체산림을 대상으로 산림관리가 주목적이며 사회간접자본(SOC)으로서의 기본임도밀도와 합리적인 임업경영이 주목적인 목재생산림(경제림)을 대상으로 한 적정임도밀도를 제시했다.

자료집에 따르면 기본적인 숲가꾸기, 병해충방제 등 산림의 육성 및 관리에 꼭 필요한 기본임도밀도는 6.8m/ha로 나타났으며, 지속가능한 양질의 국산재를 생산·공급할 수 있는 목재생산림의 적정임도밀도는 25.3m/ha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의 임도밀도는 3.5m/ha 수준이다.

산림기술경영연구소 정도현 소장은 “임도는 각각의 산림이 가진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적합한 수준의 밀도로 시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우리나라의 임업 여건에 적합한 산림경영기반이 마련될 때까지 임도망 확충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집은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