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관리의 신기원 ‘오르가노우드 규화제’
목재관리의 신기원 ‘오르가노우드 규화제’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10.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디우드테크, 방부 및 난연성능 뛰어난 외부용 목재 관리재
동해안 맹방해변 산림욕장 펜스. KD탄화목 +오르가노우드 규화제.

(주)케이디우드테크의 친환경 방부 솔루션 ‘오르가노우드 규화제’가 펜스 시장에서도 주목되고 있다. 

주로 사이딩과 데크재로 이용되고 있는 오르가노우드(OrganoWood)의 스웨덴 개발업체로부터 세 가지 오르가노 액상 시스템을 케이디우드테크(이하 케이디)에서 공급받아 국내에서 판매하는 것.

케이디에 따르면 이 액체들은 기존 방부목이나 천연 상태의 삼나무, 낙엽송 등에 추가 도포해 뛰어난 목재 보존 성능을 발휘토록 하는 제품이다. 

또 수성인 이 액체들은 환경적으로 유해하지 않으며, 특히 옥외에서 사용됐을 때 목재가 더 단단해진다는 설명이다. 색상 또한 밝은 실버 그레이(Silver Grey)로 변하면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서울 인사동 국제갤러리. 케이디우드테크 KD탄화목 + 오르가노우드 규화제.

케이디가 밝히는 오르가노우드 규화제의 특징은 △구리 등 중금속을 사용하지 않은 인체와 환경 친화성 △목재의 내구성 및 내부식성 증가 △건물에 대한 열전달을 낮추고 도시 열섬 예방 △EN 13501-1에 의한 난연 테스트 결과 EU에서 건축물의 어떠한 곳에 사용해도 소방관련 법규상 아무런 제약이 없는 Cs1-d0 등급 난연성능 △독특한 은회색(SILVER GREY) 목재 컬러, 규화처리된 목재는 옹이부분이나 변재, 심재를 구분하지 않고, 그늘진 곳이나 직사광선이 내려 쬐는 곳이든지 균일하게 색상이 변한다. 또 침엽수, 활엽수, 열대목재, 온대목재, 시베리아 목재도 구분하지 않고 균일하게 은회색으로 변한다는 게 케이디의 설명이다.

오르가노우드 규화제.

오르가노우드 규화제  구성과 주요 기능은 ▷OrganoWood01(침투제), 부패방지와 난연성능 : 이 침투 액체는 부후에 대한 내성과 난연성을 개선해야 하는 목재에 대한 언더 코트로 사용된다. 또 나무에 표백효과를 주어 더 매끄러워지고, 분리되는 경향이 덜한 단단한 표면을 만든다. 아울러 규화처리 목재의 절단면을 밀봉하거나, 내구성 및 내화성 증가를 원하는 목재에도 사용된다. 스웨덴 자연보전협회의 ‘좋은 환경 선택 Bra Miljoval 라벨’이 붙어 있다. ▷OrganoWood02(발수제), 오염 방지 및 발수성능 : 이 발수성 액체는 OrganoWood의 목재 보호 시스템에서 탑 코트로 처리하며 목재의 유지관리를 위해 사용된다. 목재 표면을 연잎의 발수 기능처럼 수경화 시키고, 표면에 곰팡이 등의 성장 위험을 줄이며, 청소하기 쉬운 표면을 만든다. ▷OrganoWood03(세척제), 청소기능 : 규화처리 전 목재의 표면이나 규화처리 목재의 청소에 사용되는 세척 클리너다. 스웨덴 ‘좋은 환경 선택 Bra Miljoval 라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