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진흥원, 2020년 통계진흥원장 표창 수상
임업진흥원, 2020년 통계진흥원장 표창 수상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0.09.0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관리 자체수행, 임산물소득조사 국가승인통계 승격”
한국임업진흥원은 제26회 통계의 날 기념 ‘2020년 통계유공자 시상식’ 한국통계진흥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제26회 통계의 날 기념 ‘2020년 통계유공자 시상식’ 한국통계진흥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은 3일 서울 강남구 한국통계진흥원에서 진행된 제26회 통계의 날 기념 ‘2020년 통계유공자 시상식’에서 임업분야 통계품질 관리 혁신 및 임산물소득조사 국가 승인통계 승격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통계진흥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임업진흥원은 20년도부터 임업통계조사 품질관리체계 변경에 따라 관련 업무를 자체 수행하며, 자체 및 정기 통계품질진단 지침을 준용한 세부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양질의 임업통계를 생산하고 있다.

또 20년 임산물소득조사 국가통계승격에 따른 국가통계품질진단 대응방안 마련 필요성 증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한 품질진단을 추진한다.

올해 통계품질관리 매뉴얼에 따른 품질진단 대상 사업은 산림청이 총괄하고 임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임업경영실태조사와 임산물소득조사이며, 임업경영실태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약용식물재배업, 송이버섯채취업 등 총 29개 업종에 종사하는 3000임가를 대상으로 한다.

올해는 산채재배업, 약용식물재배·채취업, 조경수재배업, 분재재배업, 관상식물재배업, 야생화재배업, 육림업 등 7개 업종에 종사하는 가구의 경영형태, 생산현황, 판매수익, 향후계획 등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한다.

임산물소득조사는 20년 국가승인통계로 승격됐으며, 총 1109임가를 대상으로 품목별 총수입, 경영비, 소득, 소득률 등 정보를 조사·제공한다. 연간 조사로 이뤄지며 16개 대상 품목은 고사리, 독활, 두릅, 산마늘, 수액, 원추리, 취나물, 곤드레, 목이버섯, 복분자딸기, 산수유, 산딸기, 오갈피, 참나물, 헛개나무, 마 등이다.

진훙원 구길본 원장은 “우수한 품질의 임업 분야 통계 생산으로 신뢰도와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을 지원하고, 임가·귀산촌 희망자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임업 통계 마련에 힘쓸 것”이라며 “코로나19상황에 대비하여 철저한 소독·방역을 통해 안전한 통계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통계진흥원은 매년 통계의 날에 통계업무종사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국가통계발전에 기여한 공이 있는 통계유공자를 선정·표창하고 있다. 추천기준은 통계조사, 자료생산 및 분석 이용 등의 통계업무에 1년 이상 종사하며 통계발전에 기여한 자, 통계홍보 및 통계이론 분야에서 국가통계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현저한 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