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리안(Durio zibethinus)
두리안(Durio zibethinus)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0.08.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urioneae(두리안과)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97 - 글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이전 회에서 과일의 여왕인 망고스틴을 살펴 보았으니, 이번에 너무나 당연하게도 과일의 왕인 두리안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망고스틴이 과일의 여왕으로 불리운 것은 여왕이 이 과일을 너무나도 사랑했기 때문이라고 했지만 두리안이 과일중의 왕이라는 것은 이 과일이 너무 맛이 있어서 이다. 하지만 사실 맛이라는 것은 상당히 주관적인 현상인데, 개인적으로 두리안이 세계 최고로 맛있다는 말에는 동의하기 힘들다. 얼마나 많은 과일들이 두리안보다 좋은 맛을 가지고 있는데 그 많은 과일을 제쳐두고 두리안이 왕이라니 이해하기 힘들다. 두리안은 높은 함량의 탄수화물을 가지고 있어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들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동남아 여행 중 두리안을 먹은 후 큰 두통을 느낀 적이 있어 그 뒤로는 먹지 않는 과일이지만, 같이 간 동료들은 대부분 다 이 두리안을 좋아 하긴 했다. 

사실 두리안은 먹어본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아도 두리안에 대해 안 들어 본 사람도 거의 없을 것이다. 그만큼 유명하기 때문이다. 이 유명세에는 가장 큰 역할을 한 게 바로 두리안의 자극적인 냄새 때문일 것이다. 두리안이 많이 자라고 판매되는 열대지방의 거의 모든 호텔이나 리조트들은 객실에 이 두리안을 가지고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 냄새가 지독하니 두리안 냄새를 싫어하는 다른 투숙객들이나, 청소를 해도 남아 있는 냄새 때문이리라… 두리안 냄새를 무엇이라고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배설물 냄새 같기도 하고, 시궁창 냄새 같기도 하다. 두리안이 이렇게 독한 냄새를 내는 이유로는 광활한 정글에서 자기 자신을 알리기 위한 수단이라고 한다. 냄새로 유혹된 동물(코끼리, 사자, 호랑이 및 오랑우탄과 같은 유인원류)이 두리안의 열매를 맛있게 먹은 후 배설을 통해 씨앗을 정글의 여기저기에 뿌려 번식하게 되는 것이다. 동물들은 맛난 것을 먹어서 좋고, 두리안은 씨앗을 여기 저기 뿌려 자손을 보게 되어 기쁘고, 자연이 이루어 낸 아름다운 공생관계 중 하나일 듯하다.

두리안 나무를 몇 번 보았는데, 정말 의외였던 게 매우 큰 나무라는 점이다. 사실 과일나무들은 일반적으로 그리 크지 않은게 보통인 데, 두리안나무는 엄청 크다. 아래서 처다보면 끝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이다. 식물학적으로 보면 수고가 45m까지 자란다고 하니 교목중에서도 매우 큰 교목이다. 하지만 이것은 야생종일 경우이고, 본격적인 과수를 위한 경우에는 가치치기 등으로 수고조절을 하여 키운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지역에서 야생 두리안에서 채집하여 팔고 있기도 하다. 나무가 커서 그런지 두리안은 목재로서도 가치가 있다. 재색이 하얗고, 강도도 어는 정도 있어, 가구소재나 집성목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과일만큼의 대접은 받고 있지 못하고, 그저 중저가의 목재로 취급 받고 있는 현실이다.

 

지역명
Burmese(du-yin); 
English(civet fruit, thurian, civet-cat tree, durian); 
Filipino(dulian); 
German(durianßaum, Zibetßaum); 
Indonesian(kadu, ambetan, duren); 
Javanese(duren, ambetan); 
Khmer(thu-réén); 
Lao(Sino-Tibetan) (thourièn); 
Malay(durian kampong, durian puteh); 
Swahili(mduriani); 
Thai(rian, thurian); 
Trade name(durian); 
Vietnamese(s[aaf]uri[ee]ng, sâù riêng)

 

식물학적 특성
두리안 열대우림의 저고도 지역의 밀림지역에 자생하며 수고는 45m에 이르는 대형교목이다. 하지만 재배용으로 키우는 과수원에서는 10~15m 정도로 키운다. 수피는 검은 갈색이며, 주기적으로 벗겨 진다.

잎은 타원이나 침형이고, 길이 10~15㎝, 폭은 3~4㎝정도이나 변이는 심하다. 종이질이며, 끝이 뾰족하다. 약간 광택이 있으며, 아래부분에는 은빛이나 금빛으로 덮여있는 경우가 있다. 잎꼭지는  1~1.5㎝ 로 매우 얇다. 

꽃은 산방꽃차례이며, 꽃자루의 길이는 5~7㎝이다. 꽃잎은 백색이나 크림색이며, 길이는 5㎝ 폭은 2㎝이다. 수술은 4㎝정도로 5개의 군집으로 나누어져 있다. 암술은 노란색이며, 원추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열매의 크기는 매우 다양하며, 15~25㎝ 의 범위를 가진다. 열매는 처음 땃을 때는 초록색이었다가, 노란색, 갈색으로 변화가 일어난다. 열매는 짙은 갈색이며, 가종피로 덮여 있다. 

종명인 Durio는 날카로운 가시를 의미하는 말레이어(Duri)에서 유래되었으며, 열매의 날카로운 가시에서 비롯된 것이다. 

 

번식
두리안은 일년에 두 번 꽃을 피운다. 꽃은 양성화로 밤에 피는데 밤에 활동하는 나방이나 기타 곤충에 의해 수분된다. 태국의 경우 꿀벌들이 아침에 꿀을 채취하는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게 수분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증거는 없다. 또한 박쥐들도 두리안의 수정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레이지아의 경우 11월~2월과 6월에서 8월까지 두 번의 시기에 열매를 맺는다.

두리안의 번식에 역할을 하는 동물들은 코끼리, 사향고양이, 호랑이, 사슴, 코뿔소와 원숭이류이다. 이들 동물들이 두리안의 냄새에 이끌려 열매를 먹고 난 후 다른 곳에서 배설을 하여 씨앗을 퍼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태
두리안은 완전한 열대성 식물이다. 주로 적도부근에서 잘 자라며, 타이와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 위도 18도까지 자라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가장 추운 겨울에는 성장이 멈춘다. 일년 내내 비가 골고루 오는 것이 좋으나, 일부 건조기가 개화를 촉진한다.

 

생육조건
표고 : 300 ~ 800m
평균온도 : 22℃
평균강수량 : 1500 ~ 2000㎜
토양형 :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되며, 사질토나 점토가 좋다. 토양의 밀도가 높을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다.

 

분포지역
원산지 :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재배지 : Australia, Cambodia, Dominica, India, Myanmar, Papua New Guinea, Philippines, Singapore, Sri Lanka, Thailand, Vietnam, Zanzibar

 

생산물

과일 : 두리안은 탄수화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다량의 단백질과 비타민 B, 비타민 C를 포함하고 있다. 두리안은 생으로 먹기도 하고, 조리용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저장을 위해서 말리거나, 얼려놓기도 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과육의 펄프를 반찬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쌀과, 설탕을 함께 섞어서 Lenpong이라는 지역음식을 만들기도 한다.

양봉 : 두리안은 양봉에서의 주요 화분 및 Nectar의 공급원이다.

목재 : 심재는 붉은 갈색이며, 변재는 흰색이다. 목재는 상대적으로 내구성이 있어 실내건축용 목재, 중저가의 가구 및 포장재로 사용된다.

 

기타 용도
간작물 : 코코아나 커피을 간작물로 키워서 농장의 수익성을 향상 시키는 경우가 있다.

 

조림 및 관리
묘목을 심어 수고가 1m 정도 되기 까지는 약 30~50%의 녹음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 이후부터는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나무주변에 멀칭을 해주고, 특히 성장기에는 동물의 배설물이나 자연 퇴비로 거름을 주고, 관수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봄이나 이른 여름에는 개화를 유도하기 위해 관수의 반도를 적게 해주는 것이 좋다.

수확량이 좋지 않은 과수원의 경우는 식재밀도가 너무 낮거나, 유령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 경우가 많다. 코코아와 함께 간작을 하는 경우 녹음수의 역할을 하여 생산성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다.

 

양묘
종자는 비저장성종자이다. 종자 채취 후 2주가 지나면 활력을 상실한다. 건조가 천천히 진행될 경우 함수율 41.5%까지 활력의 유지가 가능하고, 빠르게 건조를 진행할 경우 38.5%까지는 활력을 유지한다고 한다. Kg당 60~70개의 종자를 가진다.

 

병충해

두리안에 영향을 미치는 해충은 몇 가지 종류의 곤충과 식엽성 애벌레, 딱정벌레류 그리고 줄기나 가지에 구멍을 뚫어 가해하는 천공성 해충이 알려져 있다. Helicotylenchus spp와 Radopholus spp의 두종류의 선충도 두리안에 피해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습하거나 배수가 좋지 않은 토양에서는Phytophthora palmivora and Pythium complectens과 같은 균류들이 영향을 주어 뿌리를 썩게하기도 한다. 이 균에 의해 피해를 입으면 증상이 나타나고 1년이내에 죽을 정도로 병해가 강하다. 그 밖에도 여러 균류에 의한 반점병, 줄기마름병 등이 발생한다.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운영자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운영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