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는 유행이 아니라 나의 개성을 표출하는 것”
“가구는 유행이 아니라 나의 개성을 표출하는 것”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07.10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일바 김승호 실장

가구 및 인테리어 분야에서 북유럽 스타일의 열풍이 거세다. 쉽게 가라앉을 분위기가 아니다. 50여년 역사를 자랑하며 덴마크를 대표하는 가구 브랜드 일바의 김승호 실장을 만나보았다. 그는 지난 20여년 동안 북유럽 등 수천 곳의 가구공장을 섭렵한 홈퍼니싱 전문가다. <편집자 주>

김승호 실장
김승호 실장

일바에 대해 소개해 달라.
일바(ILVA)는 1961년 설립된 덴마크 가구 브랜드다. 원래 IDdesign 산하의 브랜드였는데 모기업을 덴마크 최대 홈퍼니싱 그룹인 라르스 라르센 그룹(Lars Larsen Group)에서 인수했고, 그룹 측에서 ILVA와 IDdesign, IDEmøbler 등 3개 브랜드를 2020년부터 ILVA 브랜드로 통합했다.

ILVA는 스칸디나비안 감성이 반영된 소파, 식탁, 암체어, 협탁, 커피 테이블, 침대, 러그, 쿠션 및 각종 데코레이션 소품 등 집을 위한 각종 제품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폭넓은 제품군, 트렌드 컬러 팔레트, 고품질 소재를 바탕으로 친근하면서도 독창적인 북유럽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일바코리아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는 없나.
평년보다 매출 감소가 있지만, 다행히도 코로나19 때문에 엄청난 피해가 생기지는 않았다. ILVA는 부품 조달을 한두 곳에서 하지 않고 100군데 넘는 곳에서 진행한다. 그래서 재료나 부품이 없을 때 금방 대체가 가능하다. 현재 상황이 심각한 이탈리아 쪽과 관련된 제품을 제외하고 는 상황이 괜찮은 편이다.

덴마크 본사에 항시 조달 가능한 제품이 소파의 경우만 3~5만 개 정도 있다. 때문에 커스터마이징이 아니면 수급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다 보니 가능한 건데, 기본적으로 8개월 치 재고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국내 가구시장 트렌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정형화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하나의 트렌드가 발생하면 모두가 따라 하기 바빠서 해외 업체들에는 다변화가 필요 없어 마케팅이 쉬운 나라로 평가받고 있다. 자신의 표출보다는 남을 의식하는 문화가 강한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에는 조금씩 개인 성향으로 변하는 추세인 것 같다. 가구란 유행을 쫒거나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를 표출하기 위한 방법이다.

북유럽 스타일 인테리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재질과 실용성, 편안함에 기초를 두고 있다.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또 겨울과 밤이 긴 지역 특성상 밝고 편안한 인테리어를 추구한다. 그래서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원목과 세탁이 편리하고 보온효과도 우수한 패브릭소재가 인기가 많다.

흔히 사람들은 그레이, 화이트, 우드만 사용하면 북유럽풍이라고 생각하는데, 깔끔한 인테리어에 과감한 컬러나 무늬를 사용한 소품을 매치해 포인트를 바꿔주는 게 북유럽 스타일이다. 벽 색깔만 바꿔도 다른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다.

타 브랜드와 비교해서 일바의 경쟁력은.
ILVA는 가격과 품질을 모두 만족시키는 합리적인 소비 를 지향하는 몇 안 되는 가구 브랜드다. 보기에도 편안하 고 사용 감도 편안한 디자인을 추구해 디자인과 제품력이 모두 우수하다. 고객들이 이와 같은 가구의 편안함을 느 껴볼 수 있도록 체험형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는 이유다.

또 덴마크 글로벌 본사가 생산자와 직접 연결돼 있어 가 격을 낮추는 게 가능하다. 글로벌 본사가 전 세계 주문을 통합해 발주를 넣는 구조여서 경쟁사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영국 시장과 비교해 30~40% 저렴한 수준이다.

아울러 대부분 제품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소파나 쿠션 패브릭을 바꿀 수 있다. 이를 통해 매번 새로운 걸 사 지 않아도 새로운 연출이 가능하고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소품까지 한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We never tell you what to buy, We show you what′s possible.” 무엇을 팔까 생각하지 말고 고객이 원하는 걸 파악해 무엇이 가능한지 보여줘야 한다는 말이다. 이런 균일화되지 않는 홈퍼니싱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에 관심 을 가지면 ILVA의 매력에 눈 뜨게 될 거라고 자신한다.

신제품이 출시된다고 들었다.
7월에 식탁부터 의자 및 쇼파, 침대까지 다양한 신제품 이 입고될 예정이다. 일바의 인기 제품 중 하나인 세라믹 식탁 PASSO dining table의 신규컬러도 들어올 계획이 다.

코로나 이후 홈카페, 홈오피스 등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진 젊은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에게 나만 의 독립적인 공간을 꾸미는 스타일링 팁이 있다면.

컬러 활용을 잘할 것은 강조하고 싶다. 안정감 있는 컬 러를 전체적으로 사용하고 포인트 컬러를 하나 딱 주는 방식은 일반의 콘셉트이기도 하다. 또 무조건 유행을 따 라 할 게 아니라 내가 편하고 내 콘셉트에 맞는 게 중요하 다. 정형화된 것만 좋아하는 데서 벗어나야 한다는 말이 다. 내가 이상한 게 아니라 내가 다른 것일 뿐이고, 나의 정체성이 틀린 게 아니라 남들과 다를 뿐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해야 한다.

나무신문 독자 중에는 목조주택과 같은 단독주택 및 전원주택에 사는 사람들 비중이 높다. 이들에게 권할 만한 가구를 소개해 달라.
북유럽 가구야 말로 목조주택과 같은 전원주택에 최적 화돼 있는 가구다. 사람들의 주거형태가 우리처럼 아파트 가 아닌 단독주택 위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실내는 물 론 실외용 가구에 이르기까지 단독주택에서 사용하기 적 합한 가구들이 잘 갖추어져 있다.

마지막으로 홈퍼니싱 전문가로서 홈인테리어에 있어 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누가 만들어낸 트렌드를 따라가는 게 아니라 내 삶과 집 에 어울리는 걸 찾는 게 중요한 시대다. 어느 하나의 큰 조 류를 쫓지 않고 개인이 자기 트렌드를 만드는 게 바로 커 스터마이징의 본질이다. 이것이 또 ILVA가 제일 자신 있 는 분야이기도 하다.

나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가구가 뭔지를 아는 게 중요 하다. 재택근무가 많은 프리랜서의 경우 거실에 대형 테 이블과 침대를 놔두고 휴식에 비중을 둔다면 거실에 소파 등 안락한 제품을 배치해야 한다. 홈 파티를 자주 여는 사 람들은 빅 사이즈 테이블이 필요하고 식기나 주방 테이블 이 보강돼야 한다.

무엇보다 본만큼 안목이 높아진다. 다양한 제품을 경험 하고, 원하는 방향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일바를 대표하는 목재가구 3가지

Calia Dining table
Stockholm Dining table
heritage Dining table

목조주택(전원주택)에 추천하는 일바 제품 3가지

아웃도어용 가구로
Avignon lounge corner sofa | 1,590,000원 | 따뜻한 햇살 아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나만의 안락한  공간을 꾸미기에 적합한 사랑스러운 라운지 가구.

Avignon lounge corner sofa

자연친화적인 패브릭 소재의 가구
newyork sofa | 4,390,000원 |  사이즈가 크고 깊어 최상의 편안함을 제공하는 소파로 오랫동안 사용해도 질리지 않고 튼튼한 제품. 커버가 벗겨져서 세탁이나 교체가 가능하다. 일바의 베스트 제품 중 하나다.

newyork sofa

북유럽 디자인 가구
Stilo ArmChair(Swivel) | Foot Stool | 2,489,000원 |  편안함을 기본으로 한 고적적인 분위기와 모던한 디자인이 조화된 제품. 팔걸이와 등받이가 허리를 잡아줘서 기분 좋은 편안함을 제공한다.
북유럽 디자인의 특징은 제품에 곡선미가 잘 살아있다는 점이다. 요즘은 리클라이너, 암체어도 거실에 두고 많이 사용하는 추세다.

Stilo ArmChair(Swivel) / Foot Stool

7월 입고 예정 신제품

passo dining table

heritage series와 passo dining table 신규 컬러외 침대와 쇼파 등 다양한 제품이 입고 될 예정이다.

heritage는 북유럽 전통감성 디자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헤링본 패턴이 빛나는 제품들로, 헤링본 패턴의 빗살무늬가 입체감을 주어 역동적이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연출한다. 세련되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이 돋보여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이번에 dining table과 sideboard / bench 제품이 입고 된다.

passo dining table도 7월에 신규 컬러 제품이 입고 예정이다. 고급스럽고 실용적인 세라믹 상판과 잔 기스에 강한 마블의 단점을 보완했다. 또 추가 확장판이 있어서 용도에 따라 크기 등을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