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산채·산약초 재배기술’ 발간
산림과학원, ‘산채·산약초 재배기술’ 발간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0.04.2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농가 현장에서 확인된 재배기술에 최근 연구결과 보완
국립산림과학원은 산채·산약초류의 재배기술을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한 연구자료 ‘산채·산약초 재배기술’을 발간했다. 과학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채·산약초류의 재배기술을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한 연구자료 ‘산채·산약초 재배기술’을 발간했다. 과학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참나물, 고사리, 곰취, 산마늘, 어수리, 더덕, 독활, 잔대 등 산나물 및 산약초 재배기술을 알기 쉽게 집대성한 책이 나왔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산채·산약초류의 재배기술을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한 연구자료 ‘산채·산약초 재배기술’을 발간했다.

산채·산약초 재배기술은 임·농가 현장에서 확인된 재배기술과 국립산림과학원의 최근 연구결과 등 기존 재배기술을 보완했다. 향상된 재배기술 보급으로 산채·산약초류의 재배 품질 향상 및 생산 효율성 향상과 임업인들의 소득증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는 고려엉겅퀴(곤드레나물)를 비롯한 참나물, 고사리, 곰취, 산마늘, 어수리, 더덕 등 7종의 산나물과 독활, 잔대 등 약초류 2종을 포함한 총 9종에 대해 일반특성, 재배특성 및 수확 후 출하에 관해 정리했다.

산나물과 약초의 자생지와 재배지의 생육환경 분류와 재배기술에서는 일반재배와 임간재배로 구분했고 번식방법, 차광에 따른 생육특성 및 비료효과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했다.

병해충 방제는 품목별로 병해와 충해를 구분해 관련 사진과 특징, 그리고 방제대책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수확 및 출하는 앞으로의 산업전망과 함께 생산량 및 생산액을 추가해 생산 추이와 관련한 전체적인 경향을 알 수 있도록 했다.

과학원 산림약용자원연구소 정충렬 박사는 “다양한 산채·산약초류의 최신 재배기술과 관련 정보를 추가함으로써 재배 방법에 따른 대량생산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다”며 “향상된 재배기술 보급으로 임간 및 일반재배지에서 맞춤형 기술 적용으로 생산량 증가 및 임·농가 소득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산채·산약초 재배기술’은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