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 것도 덜할 것도 없는 일상, 꽃비 나리는 집…
더할 것도 덜할 것도 없는 일상, 꽃비 나리는 집…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04.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 법흥리 雨花樓(우화루, 꽃비하우스)

봄이면 목련 벚나무 박태기나무 매화가 마당 가득 만발하는 파주 법흥리 ‘우화루’(雨花樓)는 건축주가 미리 지어온 ‘꽃비 하우스’라는 이름에서 시작됐다.

건축설계를 맡은 황민택 소장의 오래 전 힘든 기억으로 남아 있던 화암사 우화루를 떠올리며 ‘꽃비 하우스’는 ‘우화루’가 되었다. 의미가 집주인의 소망과 닮아 있었기 때문이다.

뫼비우스의 띠처럼 회분(廻分)하며 연결되는 동선으로 공간을 더욱 깊고 넓게 체험하도록 설계했다. 중정을 중심으로 어느 한 곳으로 집중하거나 모일 수 있게 하면서도, 동시에 각 공간의 독립성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아이방, 부부방 그리고 음악실, 손님방에 이르기까지 독립된 기능을 하기에 모자람이 없도록 했다.

본 공사를 마무리하고 대문과 쪽문을 설치했다. 폴딩도어도 설치해 가변적인 공간도 추가했다. 가변적 공간은 계절에 따라 닫히고 열리기를 반복해 다른 의미의 집에 대한 정체성을 부여한다.

대지 주변으로는 담장을 두르고 마당에는 雨花樓(우화루)라는 이름에 걸맞게 목련, 벚나무, 박태기나무, 매화를 골라 심었다. 봄이 되니 만발해 꽃잎이 비처럼 흩날린다. 꽃비가 나리는 집….

황민택 소장은 “사철 다른 모습으로 마주하게 될 집과 집의 경치가 늘 궁금하고 늘 그리운 풍경이 될 것 같다”며 “머물고 시간을 보내고 살아가는데 더할 것도 덜한 것도 없는 듯하니 앞으로 집과 사람 모두 잘 가꾸어 일상에 지루함 없이 살아 나아가는 공간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건축개요
대지위치 :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대지면적 : 476.0㎡
건물규모 : 지상2층
건축면적 : 203.80㎡
연면적 : 205.92㎡(1층 116.54㎡,  2층 89.38㎡, 다락 38.64㎡)
구성원 : 3명(부부+자녀)
건폐율 : 42.82%
용적률 : 43.26%
주차대수 : 자주식주차 2대
최고높이 : 9.91m
구 조 : 기초_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지상_철근콘크리트
        벽_철근콘크리트
        지붕_철근콘크리트 박공지붕
지붕마감재 : 컬러강판 돌출이음
단열재 : 비드법단열재 2종 1호 125㎜, 220㎜
외벽마감재 : 청고벽돌 위 침투성 발수2회
창호재 : 이건창호 70mm, 185mm PVC 시스템창호(에너지등급 2등급)
에너지원 : 도시가스, 태양열집열판
냉난방시스템 : 가스보일러, 시스템에어컨
건축설계, 감리 : 建築士事務所 studio DoS 황민택
구조설계 : 하이구조
설비, 소방 설계 : 우정ENC
건축시공 : 드림건축

<1층 평면도> 1 Garden 2 Parking 3 Entrance 4 Storage 5 bath 6 Living 7 Guest 8 Kitchen 9 Utillty 10 Sun Room 11 Terrace 12 Courtyard

자재 사양
내벽 마감재(벽지 또는 페인팅) : 실크벽지
바닥재 : LG 강마루
욕실 및 주방 타일 : 윤현상재 수입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아메리칸 스탠다드
계단재 : 멀바우집성목

<2층 평면도> 4 Storage 5 bath 13 Bedroom 14 Dress 15 Corridor 16 Terrace 17 Open-air Bath
<3층 평면도>
<단면도>

설계자 소개
황민택 建築士事務所 studio DoS 소장

스튜디오 도스 황민택 소장은 人間中心 空間創出(인간중심 공간창출)을 슬로건으로 인간을 바로 세우기 위한 환경의 공간을 구축하려 노력한다. 다양해진 주거형태와 거주환경에 따라 요구되는 삶의 요구들을 적극적인 동선과 시선으로 풀어내며 내 외부의 상호적인 교류를 만들어 냄으로서 진보된 공간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