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하고 모던한 지중해풍 경량목구조 목조주택
심플하고 모던한 지중해풍 경량목구조 목조주택
  • 황인수 기자
  • 승인 2020.03.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관 건축주의 특별한 요구, 강릉 제비연 프로방스
외관.

강릉 제비연은 동남향의 필지위에 도로를 등지고 있으나 자연채광이 최대한 많이 들어오도록 각 실을 배치함으로써 밝고 따뜻한 주택으로 계획됐다.

소방관인 건축주가 화재예방과 안전에 대한 사항들에 신경을 쓰면서도 자연채광을 중요시해 이를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주택이 들어선 단지는 지중해풍 주택단지로 계획돼 있어 제비연은 전원과 잘 어울리는 목조건물로, 심플하고 모던한 멋을 추구한 조형미가 돋보이며, 특히 가족들의 취향을 반영해 디자인한 실내 인테리어가 아늑하고 아름다운 점이 특징이다.

건물 뒷편 외관.
항공샷.<br>
항공샷.

개방감과 공간감 높인 실내 공간
제비연의 현관은 도로와 반대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어 마당을 가로질러 데크를 지나 들어오는 동선으로 계획됐다.

거실.
거실.

운치를 더하는 나무색 계열의 엔틱한 현관문을 열고 들어서면 정면 복도를 기준으로 거실, 주방과 안방, 욕실이 양방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거실은 자칫 답답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지만 현관 앞에서 2층으로 오르는 계단까지의 거리를 충분히 두고, 1.5층 하이실링(오픈형 천장)으로 구성해 훨씬 더 넓은 개방감과 공간감을 느낄 수 있게 했다. 거실은 넓고 큰 통창으로 들어오는 풍부한 햇살을 통해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의 분위기를 내고 있으며 천정은 기하학적인 우물천장으로 라인을 따라 간접등이 조명을 비춰주고 있어 더욱더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연출해 준다. 

거실.

길게 내려뻗은 원형의 등이 천장으로 시선을 향하게 끔 하고 있으며 거실과 주방 사이의 벽에는 반타원형으로 디자인 되어 있어 이 또한 답답함을 없애며 넓은 개방감과 인테리어적 요소까지 갖추고 있다.

부엌.
부엌.

편안함과 편리함을 추구한 디자인
주방에는 딥블루와 민트그레이 색상을 포인트로 사용하였으며 레일조명과 이 외 각기 다른 조명 그리고 간접등까지 따뜻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의 주방을 연출했다.

안방과 욕실을 들어가는 문은 블랙 슬라이딩 도어로 제작되어 동선의 편안함을 위해 설치되었고 1층 욕실에는 분리형 강화유리 파티션부스를 설치하여 습식과 건식을 모두 포함한 마치 호텔과 같은 느낌의 욕실로 구성했다.

1층 욕실.

안방은 침대의 헤드 부분을 우드계열의 느낌으로 포인트를 주고 천정에는 간접등을 사용하여 은은한 느낌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안방 또한 공간 분리를 위해 드레스룸과 침실 사이의 벽을 설치하여 슬라이딩도어로 동선의 용이함을 추구하였다.

1층 안방.

자연의 정취에 흠뻑 젖게 하는 데크
2층을 올라가는 계단은 내충성과 방부성이 우수한 멀바우 집성목을 사용했다.

2층에 올라서게 되면 1.5층 오픈 천정이 시원함을 주고 있으며, 넓게 뻗은 단조난간으로 안전함과 견고함이 도모했다.

2층 복도.

한편, 넓은 실외 데크는 맑은 공기와 저녁노을은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써 인생의 새로운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제비연만의 특별한 공간이기도 하다. 

2층 방.
2층 발코니

건축개요
위    치   강원도 강릉시 
건축구조   경량목구조
연 면 적   137.58㎡(41.6평)
             1층  99.81㎡(30.2평)
             2층  37.77㎡(11.4평)  
주차대수   2대                                                  
외 장 재   스타코플렉스, 파벽
공사기간   3개월

현관
현관
현관
현관

자재&인테리어정보 
외부마감 : 지붕 - 점토기와
              벽 - 스타코플렉스, 파벽
             기단부 마감 - 파벽돌
바닥재 : 강화마루, 1층 공용부 폴리싱 타일
계단재 : 멀바우집성 디딤판 
난간재 : 단조난간
거실 바닥 : 폴리싱 타일 
복도마감 : 백색벽돌 
중문 : 블랙 무광 3연동 도어 
거실 아트월 : 타일
벽지 : 실크도배
주방 아트월 : 목공작업 후 친환경 수성페인트 도장 마감 
거실 침실 아트월 : 디자인월 
화장실 : 우드패턴타일, 이동식욕조, 골드 욕실악세사리 일체 및 골드 탑볼, 플랩장 & 블랙스트랩 거울

평면도

회사소개
더존하우징
(주)더존하우징은 대한민국 단독 주택 시공 기업 중 유일하게 17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주택전시장은 연중무휴로 OPEN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