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하우징브랜드페어 캐나다관
미리보는 하우징브랜드페어 캐나다관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02.07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의 목재, 목질건축자재 정보 창구인 BC Wood - QWEB Korea(한국대표 이종천)는 2020년 2월13일~16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하우징브랜드페어에 캐나다목재산업전시관을 만들어 캐나다 목재제품 생산업체들과 함께 참가한다. 

참가업체 및 기관 : 비씨우드(BC Wood) / 알버타주정부(Alberta Gov.) / 퀘벡주목재협(QWEB) / 아메리칸스트럭춰(AmeriCan Structures) / 인터프로(Interpro), 골만(Gorman) / 스트레이트 라인 디자인(Judson Beaumont - Straight Line Designs Inc.) / 실바판넬(Silva Panel) / 퍼시픽홈즈(Pacific Homes) / 엔에이 스트뤅춰(NA Structures) 

또한, 2월11일 제주도와 전시기간 중 2월13일 코엑스에서는 전 세계 미국, 캐나다, 유럽,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등의 수 많은 리조트 프로젝트들에 참여했고, 한국에서는 강원도의 용평리조트, 부산의 효성리조트, 경기도의 지산리조트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캐나다의 Top 리조트 마스터 플래너 Mr. Matt Bakker 및 팀버프레임과 매스팀버 전문건축가 Mr. Mike Marshall을 초청해 캐나디안 리조트 건축과 팀버프레임 건축에 대한 연수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상은 건축가, 건축사, 디자인 실무자 또는 관련학과 교수 및 관련업 종사자들이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교육 중에는 간단한 차와 다과가 준비된다. 이 연수교육 행사는 캐나다연방정부 천연자원부의 자금으로 운영되며 주한캐나다대사관, 한국목조건축협회, 한국목조건축기술협회, 나무신문의 후원으로 개최된다.

BC Wood / QWEB Korea 행사모집안내
1. 몬트리올 우드컨벤션
2020년 3월 24~26일  장소: 퀘백주 몬트리올
2. 2020 제17주년 GBM(글로벌바이어스미션)
장소 = 캐나다휘슬러 / 매년 9월 둘째 주 
소개 = Alberta Government (알버타정부), QWEB(퀘벡목재수출협회) AmeriCan Structure (어메리칸 스트뤅춰), 인터프로(Interpro), 골만(Gorman), Pacific Homes(퍼시픽홈즈), Silva Panel (실바판넬), 스트레이트 라인 디자인 (Judson Beaumont - Straight Line Designs Inc.)


알버타주정부 Alberta Government

알버타 임산업은 혁신적인 녹색기술, 녹색제품, 환경 서비스의 개발 및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알버타 내 주정부 소유 산림면적은 3800만㎢에 달한다. 그 중 270만㎢ 이상이 알버타 주립공원 관리제도에 따라 보존, 관리된다.

이러한 관리제도는 중요한 생태 지역을 유지시키며 시민 휴식 공간 및 알버타 자연 유산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알버타 주정부는 수십 년 전부터 미래지향적 정책 및 전략적 투자를 통해 임산물분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산림생태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왔다. 

약 18000 알버타 시민들이 임산물분야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업종에 종사하고 있으며 그렇게 생산된 제품들이 캐나다 전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다.

현재 알버타 주정부가 허용하는 연간 벌목량은 3100만㎥가 넘고, 벌목되는 나무 한 그루당 묘목 3~4그루가 식재되고 있다. 알버타 산림지의 77%이상이 지속가능한 산림 관리에 대한 제3자 인증을 받았다.

알버타에서 생산되는 목재 수종으로는, 화이트스프루스, 로지폴파인, 아스펜포퓰러, 블랙스프루스, 발삼퍼, 발삼포퓰러, 잭파인, 타마락, 화이트버치 등이다. 

생산품으로는 규격재(SPF), 제재목, 패널 및 기타 공학목재, OSB, 합판, MDF, 글루램, LVL, I-Joist, 펄프 및 신문용지, 목조주택, 통나무주택, 각종 내 외장 마감재 및 건축용 자재, 산업용재 등이 있다.


QWEB(퀘백주목재수출협회)

퀘백 목재제품의 관문 
퀘백 목재 수출 기관인 QWEB은 퀘백의 목제품을 수출시장에 소개하는 비영리단체다. QWEB은 각 다른 분야에 있는 200여 이상의 업체들을 대표해 퀘벡의 광대한 다양한 목제품을 직접 거래할 수 있게 도와준다. 

• 목조건축(공학목재, 목재프레임제품)
• 소프트우드 제재목 & 2차가공목재제품
• 하드우드 제재목 & 2차가공목재제품
• 하드우드 바닥재
• 우드펠렛


AmeriCan Structures(어메리칸스트뤅춰)

패널라이징 패키지목조주택 전문

American Structures는 2002년 20년이상 주거와 상업용빌딩 건설업체를 운영하던 Ren`e Leclerc가 설립하였다.  American Structures는 바닥, 지붕 트러스, 조립식 벽 설계와 제조에 전문화되어 있고, 미국, 아시아 등 해외시장에 최고급 단독주택, 아파트, 상업용 목조건축을 공급하고, 턴키(Turnkey)건설 방식으로도 공급하고 있다. 년간 생산량은 5000채 그 중 3500채정도를 미국시장에 수출하고 있다. 최신식 기술을 이용한 조립식 바닥, 벽, 지붕을 설계 및 생산으로 기한을 맞추면서 주거, 상업용 건설업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Interpro / Gorman(인터프로 / 골만)

Interpro Export Group
(Global Exporter of Softwood, Hardwood and Panel Products)  

제재목, 보드, 판넬 제품
Interpro는 회사본사이며, Interpro Group의 대표기업으로 전 세계의 현지법인 및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소프트우드, 하드우드, 패널제품이 주요 수출품이며 매년 20개국 이상에 470000㎥가 넘는 양을 수출한다.

인도아대륙, 극동, 동남아시아에 지역협정을 맺었고, 캐나다와 미국뿐 만 아니라 남아메리카와 유럽의 제품들도 공급한다. 

실적과 산업에서의 이름난 명성으로 견줄 바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적인 독특한 요건이 있을지라도 만족할 만한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한다.

북미와 남미, 동유럽, 러시아, 극동아시아에서 자란 수종의 모든 주요수출규격의 제재목이나 규격목재 제품들을 S4S or Rough, KD, HT, Dry or Green 등 모든 조건에 맞추어 제공한다. 

제품에는 소프트우드와 하드우드의 판재, 규격목재, 팀버, 스터드, 조이스트, 판재, MDF와 OSB, 합판 등이 있다.


Pacific Group / Pacific Homes(퍼시픽그룹 / 퍼시픽홈즈)

주문식 패키지목조주택

Pacific Group은 웨스턴 캐나다에서 가장 큰 건축자재 공급업체중의 하나이다. 1959년에 Pacific Builder Supplies Ltd.라는 이름으로 시작을 했고 계속적인 발전으로 현재 여러 개의 산하 자회사를 두고 있다. Pacific의 가장 큰 강점은 이러한 자회사들의 긴밀한 상호 협동에서 나온다. Pacific은 intelligent building solutions의 주요 공급업체로 빠르게 성장했고, 가까이 캐나다, 미국과 알라스카 뿐만 아니라 멀리 유럽, 아시아, 그리고 남아메리카까지 완전한 패키지를 공급한다. 

또한 다양한 기후에 맞출 수 있는 풍부한 디자인과 건축기술을 가지고 있다. Pacific은 벽체, 지붕, 창호, 도어, 마감재, 공구, 못 하나까지 모든 건축 자재를 완전히 갖춘 패키지 목조주택을 생산 판매한다. 자체 생산 이외의 전 품목들은 퍼시픽그룹내의 대형자재 유통회사 Rona에서의 공동 대량구매력으로 탁월한 공급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Pacific을 통한다면 그 많은 건축자재들을 어디로 주문하고 구입해야 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패키지 목조주택은 현장 건축 시공이 손쉽고 빠르다는 것이 최대 장점. 자재들도 모두 우수한 품질의 것들만 사용해 기능적 효과가 뛰어나다. 퍼시픽 벽체는 기존의 일반벽체와 Smart Wall System의 두 가지 형태로 소비자가 원하는 벽체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퍼시픽의 Smart Wall System은 외벽에 공기방을 만들어줌으로서 확실한 방음효과와 열효율을 극대화시킨다. 또한 현장마다의 기술지원을 하기 때문에 목조주택 사업을 하는 건설사의 어려움을 한층 덜 수 있다. 한국에는 1995년부터 주택을 공급하였다.


Silva Panel(실바판넬)

Western Red Cedar : 적삼목 패널 내외장 마감재

밴쿠버 포트코퀴틀람에 본사를 둔 실바판넬은 수려한 100% 연안 웨스턴레드시더(Coastal Western Red Cedar)를 사용하여 최고급의 외벽마감재, 처마(soffit), 내장마감재, 가구용 마감재를 생산하는 회사이다. 

실바판넬을 사용하여 건축을 한 회사들이 ‘Canadian Green Building of the Year’ 수상을 하면서 점점 고급건축물에서의 인기를 높여가고 있다. 

실바판넬은 북미는 물론 유럽과 일본의 건축자재기준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생산한다. 내화인증과 방수인증 또한 갖추었다. 여러 장점중에 실바판넬은 현장에서의 자재낭비가(Zero wastage)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이다.

표준사이즈와 주문사이즈 모두 생산 공급한다.


스트레이트라인 Judson Beaumont / Straight Line Designs Inc.

‘Amazing Idea Bank’ Judson의 세계적인 작품들

“Judson Beaumont는, 2014 브리티시 컬럼비아 공로상 수상작 수상자 이며 Emily Carr University of Art + Design을 졸업했다. 1985년에 Straight Line Designs를 설립하여 독특한 가구 조각 및 커미션을 만들었다. 기발한 디자인으로 Beaumont는 상상할 수 없는 아이디어로 완벽한 형태를 만들어 개체와 거주 공간을 존중하며 항상 가구, 설치 및 특수 프로젝트에서 움직임과 성격을 보여주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2월 하우징브랜드페어와 세미나에 참석하고 현지 제조업체와 만나 Judson의 작품을 개발하고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프로모션을 위한 티셔츠를 디자인하고 Judson의 디자인으로 약간의 색칠 공부를 계획하고 있다.  Judson은 또한 가능하다면 전시부스에서 일종의 드로잉을 할 생각이다. 그는 통행량이 많은 쇼핑몰에서 자신의 작품을 기리는 전시회의 일환으로 홍콩에서 2년 전에 이 작업을 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좋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