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육상생태지역(산림을 중심으로)- 마지막회
세계의 육상생태지역(산림을 중심으로)- 마지막회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9.12.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86

산악 초지 및 관목림(Montane grasslands and shrublands)

[나무신문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전편에서 이어집니다>이 생태계는 높은 고도(산악지역)에 위치한 초원 및 관목림으로 남미의 Puna와 Paramo, 뉴기니와 동아프리카의 산악지대, 티베트 평원의 스텝지역을 비롯하여, 세계의 비슷한 산악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생태지역은 열대, 아열대 그리고 온대지방에 걸쳐 퍼져 있다. 열대 산악지역의 식물과 동물들은 습하고 기온이 낮으며, 일사량이 강한 환경에 적응하여 생육하고 있다. 전 세계의 이 생택지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식물들은 로제트구조와 반짝이는 표면 그리고 풍부한 털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북부 안데스 지역의 Paramos지역이 이 생태계의 가장 표본적인 예이다. 다른 안데스 지역의 경우도 다양한 생태지역이 있지만, 이 생태계는 열대지역에 볼 수 있는 매우 특이한 생태계이다. 아프리카 동부의 산악지역(킬라만자로산, 케냐산, 르웬조리 산맥) 보르네오섬의 키나발루산, 뉴기니 중부 지역의 산악 등은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있어, 많은 고유종의 식물과 동물상을 가지고 있다.

아열대 산악 초지나 사바나 그리고 관목림에는 에디오피아의 고지대, 잠비아의 산악 초지 및 관목림 그리고 남아프리카 지역의 산악 생태계 등 건조하고 고립된 지역이 포함되어 있다.

온대 산악초지에 속하는 지역으로 티벳 고원지대의 초원지역에서는 아직도 티벳 영양(Pantholops hodgsoni)과 kiang 또는 티벳 야생 염소(Equus hemionus) 등이 무리지어 이동하고 있다. 대부분의 열대 파라모스지역의 경우 Lobelia(Africa), Puya(South America), Cyathea(New Guinea), Argyroxiphium(Hawai'i) 같은 거대한 로제트 구조의 식물들이 널리 자라고 있다. 이런 식물들은 해발 4500에서 4600m까지 생육하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이 생태지역에는 특별히 고립된 산악지역과 고도의 변화에 따라 높은 베타 생물다양성을 보인다. 지역적인 고유종들이 몇몇 생태지역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대형 척추동물들이 계절적인 영향 또는 먹이를 찾기 위해 이동하기 때문에 넓은 천연 경관지역이 필수적이다. 수자원이나, 강변의 수변식생들이 건조지역의 생물들의 생존에 꼭 필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이 생태지역의 기후와 토양에 변화를 주는 경운, 목초 및 화전 등에 큰 영향을 받는다. 대형 척추동물의 경우 낮은 강도의 사냥에도 매우 민감하다.

 

툰드라(Tundra)

툰드라는 극지방의 높은 위도지역에서 나무가 없는 극지역 사막의 형태로 존재한다. 주로 알라스카, 캐나다, 러시아, 그린랜드, 아이슬랜드, 스칸디나비아 및 남극 주변지역에 분포한다. 이 지역은 길고도 건조한 겨울이 몇 개월 동안 지속되며, 이 기간 동안 에는 계속 밤이 이어지면서, 매우 낮은 온도를 가진다.

구조적으로 툰드라는 나무는 없고, 사초나 히스 또는 키가 작은 관목들의 군락으로 이루어진 지역이다. 식생은 토양이나 수분의 상태에 따라 산발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대부분의 강수량은 눈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토양은 산성을 가지는 경향이 있으며, 얼지 않은 곳에서는 물로 가득 차 웅덩이를 형성하고 있는 곳들이 많다.

툰드라는 지역은 계절적으로 많은 물새류과 해양조류 그리고 순록 때들이 집중되는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역으로 인식된다. 러시아의 Chukotsky와 같은 툰드라지역은 지역 고유의 식물종들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일부 초본식물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종들이 일반적으로 넓은 분포면적을 가진다. 알파 생물다양성과 베타 생물다양성이 낮은 편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많은 종들이 매년 먹이를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넓은 면적의 서식처가 필요하다. 다양한 종류의 서식처와 자원들은 많은 척추동물이 살아가는 데에 필수적이다. 대형 척추동물이 계절적으로 대규모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이런 이동통로가 이런 동물들에게 꼭 필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지표식물 및 지표수의 경우 훼손에 매우 민감하며, 매우 낮은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척추동물들은 인간의 존재나 매우 낮은 강도의 사냥에도 민감하다. 특히 툰드라 지역과 같은 극지역의 기후조건은 지구 전체적인 지구온난화 현상과 관련된 기후변화와 유독물 기타 화학물질 등에 매우 민감하다. 특히 이런 오염물질들은 극지방 생태계에서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속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툰드라의 생태계에 더욱 나쁜 영향을 미친다.

 

지중해 산림, 소림
(Mediterranean Forests, woodlands and scrubs)

지중해 산림, 소림 그리고 가시덤불 생태계는 덥고 건조한 여름과 습하고 추운 겨울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강수량은 이런 겨울에 집중되어 있다.

세계에서 오직 5개 지역 즉 지중해 지역, 호주 남 중부 및 남서부지역, 남아프리카의 Fynbos 지역, 칠레의 Matorral 지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캘리포니아의 지중해성 기후지역이 그곳이다. 이처럼 이 지중해성 생태지역은 그리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 지역의 길고, 더우면서, 비가 거의 오지 않는 기후에 적응한 고유의 식물과 동물상을 가지고 있는 생물지리적으로 특이한 지역이다. 대부분의 식물은 불에 적응되어 있고, 그들의 번식을 이에 의존하고 있기도 하다.

이 모두 5군데의 생태지역이 모두 특이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구상 식물종의 약 10%이상을 포용하고 있다. 생물지리학자들은 Fynbos지역을 독립된 식물군계로 분리하고 있는데, 이는 90000평방 키로미터의 지역에 8600종의 관다발식물이 생육하고 있으며, 이 중 68%는 이 지역에서만 나는 고유종이기 때문이며, 이 지역의 분류학적 생물다양성은 매우 특이한 편이다.

종의 밀도 면에서 봤을 때, 미국과 캐나다의 모든 식물 종의 40%가 미국의 메인주의 면적에 살고 있는 것이다. 다른 지중해성 생태지역의 관목림도 다른 비-산림생태지역에 비해 높은 고유종과 생물다양성울 가지고 있지만, Fynbos지역과 호주 남서부 지역의 관목림은 다른 생태지역 보다 높은 생물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지역적인 고유종들이 일반적으로 분포한다. 일부 종의 경우 매우 제한된 지역에 한정하여 분포하기도한다. 알파 생물다양성은 매우 높으며, 베타 생물다양성의 경우 식물에서 높다. 특이하게 발달된 토양도 이 지역에서 흔하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산불로 인해 타지않은 지역이 남아 있어 살아 있는 종들의 피신처가 될 수 있는 천연적인 서식처의 집단이 충분히 크게 남아있어야 한다. 일부 종들의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찾아 계절적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서식처 및 이러한 서식처들이 자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특히 강가의 수변서식처의 경우 많은 생물종에게 있어 특별히 중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이 생태지역의 생물 군집들은 서식처의 파편화, 방목 그리고 산불에 의해 변화 등에 매우 민감하다. 자생종들의 경우 외래 식물이다 동물들이 손쉽게 자기들의 집단을 형성하기 때문에 외래종에 의한 위협을 받고 있다. 이 지역의 복원은 상대적으로 가능한 편이긴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산불에 의한 피해를 복구하고 외래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맹그로브(Mangroves)

맹그로브 숲은 열대와 아열대지방의 염분이 많고, 항상 물이고여 있는 해안지역에 자란다. 맹그리브 숲은 대부분 밀물과 썰물 등 하루에 2번 정도 조수의 영향을 받으며, 계절적인 변화에 따라 생육환경이 변하기도 하는 환경에서 자란다. 맹그로브는 간조수위와 만조수위의 범위내에서 생육하며, 맹그로브 숲에는 약 12개 속, 60개 종의 수종들이 있다.

망그로브의 나무들은 그들이 특이한 뿌리구조를 통해, 부드럽고, 물로 가득차있으며, 산소가 부족한 토양에 적응하여 살아가고 있다. 망그로브나무의 뿌리는 산소를 흡수할 수 있으며, 수평으로 넓게 퍼져 호흡이 원활하게 한다. 일반적인 맹그로브 나무의 뿌리는 공기에서부터 직접 산소를 흡수할 수 있으며, 잎은 체내에 과잉으로 존재하는 염분을 외부로 배출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맹그로브 숲에는 맹그로브나무 뿐만 아니라 여러 수생식물이나 염생식물들이 함게 자라고 있으며, 여러 수생 동물들이 알을 낳고, 새끼를 끼우는 장소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맹그로브 생태계의 경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생태계의 다양성이 가장 높은 반면, 캐리비안 지역에서 다양성이 가장 낮다. 마다가스카르의 서쪽 해안의 맹그로브숲의 경우 많은 고유종의 조류 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현재 이들의 서식처는 상당한 위험에 쳐해 있다. 인도, 필리핀 그리고 베트남 같은 일부 열대지역의 국가들에서는 현재까지 약 50%의 맹그로브 숲이 이번 세기에 들어 파괴되어 졌다. 이런 경향은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심하게 이루어져 이 지역 맹그로브 숲의 복원은 반드시 필요하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맹그로브에 서식하는 대부분의 종들은 매우 넓은 서식처를 가지고 있다. 식물의 경우 서식하는 종의 수는 적은 편이지만, 모든 육상 및 해양생물의 관점에서 봤을 때 알파 생물다양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베타 생물다양성의 경우는 매우 낮은 편이고, 지역적인 특이종의 수도 적은 편이다. 일부 지역에서 강한 지역적 특성이나 변화에 따라 지역 특유종이나 서식처가 생기기도 한다.

보존을 위한 필요조건
맹그로브 숲의 경우 물와 염류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물와 염류의 조건이 맹그로브 숲의 생존 범위를 벗어난다면, 맹그로브 숲의 생존은 불가능하다. 특히 현대와 와서 행해지는 해안지역 개발과 간척사업 등으로 인해 많은 맹그로브 숲이 파괴 되어 졌다.

훼손에의 민감성
수류 및 수문의 변화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맹그로브의 복원잠재력은 매우 뛰어나다. 하지만 오염, 특히 석유나 기타 석유화합물에 의한 오염, 에는 매우 민감하다. 해수 염도의 변화는 맹그로브 숲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