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집성목? 용도에 맞는 목재가 좋은 목재다”
“좋은 집성목? 용도에 맞는 목재가 좋은 목재다”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9.12.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이 과장의 집성목 격파하기 - 총결산

[나무신문 이성원 과장] 집성(集成)은 모아서 이어 붙였다는 의미다.

원목을 제재하고 일정 규격으로 자른 목재를 길이 방향(핑거조인트 집성), 폭 방향(솔리드 집성)으로 이어서 붙인 것이 집성목, 집성판재다.

이렇게 집성목재로 가공하는 것은 크기의 한계가 있는 원목을 보다 넓은 판재로 사용하기 위함이다. 집성목재는 원목을 작은 크기까지(핑거조인트 집성 제품의 경우) 이용할 수 있으므로 목재 활용성도 좋아진다. 또 원목 통판 상태보다 구조적으로 더 안정된 판재를 만들 수 있고, 얇은 두께로 사용할 수 있다.  

목재 가공품 생산 과정에서 집성 작업은 꼭 필요한 부분이다. 제재목을 이용하든 통원목을 직접 자르고 켜서 사용하든 일정 너비 이상의 소재를 얻으려면 집성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런 직접 가공의 수고로움을 덜어주고 생산 과정의 기계화, 대량화를 통해서 전반적인 품질 향상을 고려한 것이 지금 유통되는 집성목재이다.

간혹 집성목재에 대한 이해가 없는 이들이 자투리 남는 목재를 붙인 것이 집성목재라고 폄하하지만 그건 너무 무지한 생각이다. 집성목재를 생산하기 위해서 최상의 제재목을 선택하고 색상과 결 무늬를 맞추는 전문적인 가공 과정을 거친다. 또한 무절 제품의 경우 하나하나 선별 작업을 거치는 등 그 생산 과정이 매우 엄격하고 정밀하다. 절대 자투리 버려지는 목재로 대충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좋은 집성목재가 어떤 것인지 묻는 경우들이 많다. 당연히 좋은 목재, 나쁜 목재는 없다. 굳이 답하자면 용도에 잘 맞는 목재가 좋은 목재일 것이다. 용도에 잘 맞는 목재를 선택하려면 목재의 특성을 잘 아는 것이 필요하다. 

집성목재로 가공한다고 해서 나무 본래의 성질이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구조적인 특성은 고려해야 한다. 원목이나 제재목과는 다른 집성목재만의 특징들을 구분할 줄 알아야 용도에 잘 맞는 좋은 집성목재를 선택할 수 있다.

그동안 연재된 내용들이 개인적인 경험과 견해에 바탕을 둔 것이기에 미흡한 부분들이 많다. 부족함에 대한 넓은 양해와 보다 전문적인 의견 제시가 있기를 기대한다. 지금까지 연재했던 내용들을 정리해 본다. 

 

고무나무 Rubber wood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조림된 나무로 생산한다(핑거 집성). 어떤 작업이든 가공성이 우수하고 변형 대응성이 좋아 가공 후 하자가 적은 편이다. 짙은 컬러로의 착색, 투명 마감 모두 잘 되며, 오일은 특장점이 미미하여 추천하지 않는다.

레드파인 Red pine

핀란드, 스웨덴 등 북유럽 소재로 생산한다(핑거, 솔리드 집성). 가공성은 무난하며 샌딩이나 수용성 페인팅 작업 시 송진에 대한 유의가 필요하다. 가구, 소품, 인테리어 소재 등 모든 면에 적용하기 무난하다.

삼나무 Cedar

중국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생산한다(핑거, 솔리드 집성). 무른 편이지만 구조적인 보완이 잘 된다면 하중을 받는 제품 제작에도 무리가 없다. 가볍고 습기에 강하며 특유의 향이 있어 해충에도 강하다.

 

스프러스 Spruce

레드파인과 마찬가지로 북유럽 소재 원목을 사용한다(핑거, 솔리드 집성). 색상이 하얗고 옹이가 작으며 결 무늬도 아름다워서 컬러 색상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송진이 많은 것은 최대 단점이며, 재단 자르기 작업 시 뜯김에 유의해야 한다.

아카시아 Acacia

베트남에서 조림된 수종으로 꽃에서 꿀을 얻는 아카시아 나무와는 다르다(핑거 집성). 특유의 이색 패턴을 선호해서 인테리어 소재로 인기가 많고 가구 소재로도 많이 쓰인다. 단단한 편이지만, 건조한 외부 환경에선 갈라짐에 주의해야 한다.

 

라디에타파인 Radiata Pine

원목의 원산지에 따라 뉴송(뉴질랜드)과 칠레송(칠레)으로 불린다(핑거, 솔리드 집성). 가공성이나 도색, 마감 모두 무난해서 가구, 소품 인테리어 등 어디에도 모두 잘 맞다. 무절 솔리드 제품은 곧은결과 고른 색상 등 무결점 기준이 매우 까다롭다. 

 

편백나무 Hinoki

일본산 원목으로 중국에서 가공 생산한다(핑거, 솔리드 집성). 산림욕 효과가 있는 피톤치드를 많이 발산해 친환경 소재로 인기가 높다. 유절·무절, 솔리드·핑거 집성 판재뿐 아니라 각재, 4면 대패 판재, 도마재, 루바 등 다양한 제품이 생산된다. 습기에 강하고 변형이 적다. 편백향 발산을 위해 도색 마감을 안 하는 경우가 많다.

 

멀바우 Merbau

인도네시아산 원목으로 데크재나 마루판으로 주로 가공되는 수종이다(핑거, 솔리드 집성). 무겁고 단단하며 변형이 적어 테이블 상판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검붉은 색상과 황갈색이 잘 어우러진 특유의 패턴이 다양한 곳에 디자인적으로 적용된다. 투명 코팅 마감이나 오일 마감을 하면 더 깊은 색상을 낸다. 물 빠짐 현상은 최대 단점이다.

 

엘더 Red Alder

북미산 원목으로 중국에서 가공 생산된다(핑거, 솔리드 집성). 무겁지 않지만 단단해 악기 소재로 많이 쓰이는 소재다. 단조로운 결 무늬와 색상은 다소 밋밋해 보일 수도 있지만 변형이 적어 선호도가 높다.

 

브라질 파인 Elliotti Pine 

브라질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라디에타파인과 비슷하지만 분명 다르다(핑거, 솔리드 집성). 소나무 종류 치고는 꽤 단단한 편이라 기계 가공 시에 주의가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노란빛의 색상으로 볼 수 있고 결 무늬가 짙고 선명하다. 심재와 변재의 특성 차이가 뚜렷해 샌딩이나 스테인 작업에 유의해야 한다.

 

자작나무 Birch

북유럽, 동유럽, 러시아 등지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핀란드산이 유명하다(핑거, 솔리드 집성). 합판 소재로 더 많이 알려져 있지만, 교구나 가구 제품 용도로 집성판재 사용도 많다. 결이 아주 촘촘하고 목질이 단단하며 색상은 전반적으로 밝은 것을 선호한다. 컬러 착색은 잘 어울리지 않고, 오일 마감은 큰 효과가 없다. 투명 코팅 마감이 제일 좋다.

 

참죽 Chinaberry

베트남에서 조림된 나무로서 국내산 참죽과는 차이가 있다(핑거 집성). 가격과 가공성이 좋고 변형이 적어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소재다. 착색, 투명 코팅, 오일 등 도장 마감에도 여러 가지 적용이 가능하고 작업도 용이하다. 고무나무 대체재로 가구 공장에서 최근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

 

애쉬(물푸레나무) Ash 

북미산과 유럽산 원목으로 대부분 중국에서 가공한다(핑거, 솔리드 집성). 단단하고 충격에 강해서 운동 용품이나 악기재로 많이 쓰이는 소재다. 화려한 결 무늬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젤스테인 작업이나 오일 마감이 잘 맞는다. 벌레에 약하고 외부 환경에 의한 변형이 심하다. 대응할 수 있는 가공 제작 방법과 도장 마감 작업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오크(참나무) Oak

화이트오크는 북미산과 유럽산, 레드오크는 북미산 원목으로 생산한다(핑거, 솔리드 집성). 단순히 색상으로 화이트오크와 레드오크를 구분해서는 안 된다.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깊고 진한 색상과 결의 무늬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 고급스러워지는 것이 오크의 장점이다. 색상 차이가 많이 나는 수종이라 집성판재는 이색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단하고 조직이 치밀해서 어떤 제품을 만들어도 견고하다. 오일링으로 색과 결을 살리는 마감이 좋다. 그 위에 투명 코팅 마감을 하기도 한다.

월넛(호두나무) Walnut

북미산 블랙월넛으로 중국과 베트남, 대만 등에서 가공 한다(핑거, 솔리드 집성). 단단하지만 가공성이 좋고 샌딩도 잘 돼 결과물이 아주 우수하다. 마감이 잘 된 후에는 변형이 거의 없이 오랫동안 견고하다. 옹이와 변재 부분의 흰살이 들어가지 않는 것을 집성판재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가공 수율이 매우 좋지 않아 가격이 비싸질 수밖에 없다. 자연스럽고 은은한 결 무늬와 짙은 초콜릿 색상이 월넛의 큰 특징이다. 어떤 제품을 만들어도 모두 잘 어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깊어지는 매력이 있다.  

이성원 과장DIY용 목재 수입전문 다우통상(주)
이성원 과장DIY용 목재 수입전문 다우통상(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