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육상생태지역(산림을 중심으로) 4
세계의 육상생태지역(산림을 중심으로) 4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9.11.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86 -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579호에서 이어집니다>

열대 아열대 초원, 사바나, 관목림
(Tropical and subtropical grasslands, savannas and shrublands)

[나무신문 우드케어 노윤석 이사] 열대지방에서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강수량이 적어, 충분한 산림이 형성되어 있지 못한 생태계이다. 열대 아열대 초원, 사바나, 관목림의 경우 연간 강수량이 90~150㎝ 이하 인 곳으로 특성화 되어 있다.

하지만 이 지역의 경우 년간 토양 수분의 변화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초본의 풀들이 이 생태지역의 주요 우점종이나, 넓은 초원에 산재되어 있는 나무들도 꽤 일반적인 편이다. 코끼리 같은 대영 포유동물의 이 지역의 이러한 생태환경에 적응하여 진환하여, 이 지역의 생물다양성을 대표하는 대표종으로 되어 있다.

아프리카 사바나와 초원지역에는 대영 포유류가 매우 풍부하다. 이중에서도 동아프리카의 아카시아 사바나 잠비아지역의 사바나 등이 훼손되지 않은 채로 잘 보존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역의 초식동물(얼룩말이나 사슴류) 들의 개체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주로 서식처의 변화와 사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기니아와 사헬 지역의 사바나 역시도 풍부했던 동물상들이 많이 사라지고 있다. Sudd지역의 사바나 지역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Uganda Kob의 서식지이다.

Cerrado(브라질의 열대 사바나지역)과 Llanos가 열대 사바나에서 식물상의 측면에서 특유종이 많으며 베타-다양성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호주 북부 및 뉴기니 남부지역의 경우 고유종과 다양한 생물분류군들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다양한 대형 척추동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런 동물들은 거대한 군집을 이루어 생활하고 있다. 대부분의 척추동물은 넓은 서식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식물의 알파 생물다양성은 대체적으로 낮은 편이다. 하지만 일부 지역의 경우 베다 다양성과 감마 다양성의 경우 매우 높은 특성을 보이고 있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넓은 지역에서 풀을 뜯어 먹는 초식동물과 그와 연관된 포식자들은 계절적인 강우와 주기적인 가뭄에 따라 이리저리 이동 하므로 이 지역의 보존 위해서는 넓은 면적이 필요하다. 큰 규모의 산불은 이 생태지역의 대규모 자연경관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며, 아프리카 야생들개와 같은 포식자들은 그 서식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넓은 지역을 필요로 하며, 인간의 간섭에 매우 민감하다. 이 지역의 경우 수자원의 공급이 여러 생물종에게 매우 중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이 생태지역의 생태계 복원가능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경작과 과도한 목축 그리고 화전의 영향을 받아 급속히 황폐화되고, 자연군집의 변화를 일으킨다. 지표수의 변화는 많은 척추동물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많은 종들이 낮은 강도의 사냥을 비롯한 다른 인간의 행동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 

 

온대 초원, 사바나, 관목림
(Temperate grasslands, savannas and shrublands)

북미지역에서는 프레이리(Prairies), 남미지역에서는 팜파스(Pampas), 남아프리카지역에서는 벨드(Veld), 아시아 지역에서는 스텝(Steppe)으로 알려진 이 지역은 열대 초원과 비교하여, 연간 강수량과 서식하는 생물상 등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이 지역에서는 하천이나 강가어귀의 숲(Gallery forest)을 제외하고는 나무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하지만 일부 생태지역의 경우 일부 군집화된 나무의 집단이 사바나 일부 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이 지역의 다양한 서식공간은 대형 초식동물과 그와 관련된 포식지와 포유류, 수많은 종류의 조류 및 다양한 곤충들이 서식하고 있다.

북미 대륙과 유라시아 지역의 광대한 초원지역에는 버팔로(Bubalus bubalis), 사이가 (Saiga tatarica), 티베트 영양(Pantholops hodgsoni)과 키앙(Equus hemionus)과 같은 대형 척추 동물들이 대규모로 이주하면서 서식하고 있다. 이러 특별한 이주현상은 이제 Daurian Steppe과 Tibetan Plateau와 같은 고립된 지역에서만 일어나고 있다.

유라시아 대륙과 북 아메리카 대륙의 광활한 평원들은 많은 부분 농경지로 개간되어 개발되어져 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 아메리카의 키가 큰 초본식물들이 많이 자라고 있는 프레이리 평원의경우 3에이커의 면적에 300종에 달하는 식물종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곤충들은 에어커 당 3백만 마리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미의 파타고니아 스텝지역과 초지지원은 유전적인 측면과 군집적인 측면에다 다양한 분류군이 서식하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일부 지역에서 다양한 식생을 가지고 있는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지역이 알파, 베타 감마 생물다양성이 낮은 편이다. 대부분의 종들은 상대적으로 넓은 분포면적을 가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큰 척추동물의 경우 매우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된다. 

보존을 위한 필수 조건
여기 저기를 떠돌아 다니는 동물 종의 경우 계절에 따라 혹은 먹이의 유무에 따라 이동하므로 매우 넓은 생육공간이 필요하다. 때로는 산불에 의해 대규모의 이동이 초래되기도 한다. 물과 식생의 유무는 대부분의 동물들에 매우 중요한 인자다. 대규모의 천연 지역은 군집의 구조나 조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산불 등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초지나 사바나 그리고 관목지역을 농경을 위해 경운하는 경우 종의 구성이 심각하게 변화하며, 자연군집의 복원가능성이 현저하게 저하된다. 과도한 화전이나 산불로 인해 역시 군집의 구조나 조성이 급격하게 변화될 수 있다. 산림내 서식지나 수자원의 손실과 파괴의 경우 이 지역내의 생물의 생활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도한 방목 역시 군집의 변화를 가져오며, 토양의 손실의 경우도 복원가능성을 낮게 만든다. 이 지역의 대표종인 버팔로나 사이가 그리고 프레이리독의 손실이 지역의 동물 및 식물군집에 많은 영향을 준다.

 

범람 초원, 사바나(Flooded grasslands and savannas)

지구상의 4개의 대륙에는 다양한 범람초원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존재한다. 이런 지역은 수많은 식물과 동물들의 서식처가 되며, 각 지역의 특유한 수계와 토양조건에 적응하여 살고 있다.

많은 호수에서 볼 수 있듯이 물에 서식하는 텃새나 철새의 큰 군집이 이 지역에서 주로 발견된다.

하지만 이런 생물의 거주지 타입과 다양한 생물종의 구성의 상대적인 중요성은 지역 전체를 통해 크고 작은 습지의 복합체내에서 주기적(년간) 또는 계절적으로 변화하는 수자원의 이용가능성 및 생산성에 따라 매우 다르게 변화한다.

세계적으로 주요한 범람 초원이나 사바나는 미국 마이애미주에 위치한 에버글레이즈, 남미의 판타날, Sahelian 범람 사바니, Zambezian 범람 사바나 그리고 Sudd 등이 있다.

에버글레이즈는 석회암을 모암으로 하는 우수에 의한 세계에서 가장 큰 범람초원으로, 11000종의 종자식물, 25종의 난초류, 300종의 조류와 150종의 어류가 서식하고 있다.

판타날(현지어로는 판타나우)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대륙 습지이다. 260종의 어류, 700종의 조류, 90종의 포유류, 160종의 파충류, 45종의 양서류, 1000종의 나비 그리고 1600종 이상의 식물들이 이 지역에 서식한다. 범람 사바나의 경우 그 해당지역에서 가장 복잡성이 높은 지역으로 평가된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대부분의 이 생태지역의 육상 종들은 서식처면에서 매우 넓은 분포를 가지고 있다. 이 생태지역의 알파 및 베트 생물다양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지역의 고유종들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수문학적 통합성을 유지하는 것이 이 지역의 서식처를 유지하는데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많은 종들이 홍수나 계절적인 자원의 영향을 이유로 이동한다. 강가나 갤러리 서식처의 경우 많은 종에게 매우 중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이 생태지역의 서식처에 있어 물의 흐름을 바꾸거나 채널화하는 것은 서식처에 큰 변화를 일으킨다. 강가나 갤러리 숲 서식처의 손실은 야생동물의 개체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오염 같은 물의 질도 생태계에 영향을 미찬다. 대규모의 천연 지역은 군집의 구조나 조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산불 등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하다. 

<다음에 계속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