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소한 대지에 지은 포치와 주방이 넓은 집, '파주 법흥리 주택'
협소한 대지에 지은 포치와 주방이 넓은 집, '파주 법흥리 주택'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11.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독주택 인테리어 HOUSE & INTERIOR ➐ / 글 ; (주)더존하우징 인테리어 디자인팀
주방

건축 개요
[나무신문 더존하우징 인테리어 디자인팀] 주택이 들어선 대지는 파주 택지지구 내에 원형 회차 도로에 인접해 있었으며, 기반시설들은 모두 들어와 있었고, 대지 내 고저차가 없었기 때문에 지하를 배재하고 설계를 진행했다. 동남쪽의 대지에 다세대 건물이 존재감 있게 자리를 잡고 있었고, 인접 대지들에 건축물이 들어설 위치를 예상해 전망과 마당을 계획했다.

이런 입지여건 하에서 건축주는 아내를 위한 디자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넓은 주방을 원했다. 슬하에 세 자녀와 함께하면서도 각자의 독립된 공간을 존중하기 위해 각자의 방을 주고자 했으며, 가족 공용 공간으로서 넓은 공간감을 주는 거실을 요구했다.

대지의 모양에 맞춰 건축물을 배치해 로스 되는 공간을 최소화해야 했고 각 실을 연결하는 복도를 짧게 하여 동선의 면적을 최소화하고 공용공간의 비중을 늘리고자 했다.

주방

HOUSE NOTE
■ DATA

위    치 : 경기도 파주시 법흥리 
건축구조 : 경량목구조
건축면적 : 107.44㎡(32.50평)
연 면 적 : 177.43㎡(53.67평)
          1층 : 99.22㎡(30.01평)
          2층 : 59.07㎡(17.87평)
         포치 : 19.14㎡(5.79평)
         데크 : 13.93㎡(4.21평)
건 폐 율 : 28% 
용 적 률 : 45% 
주차대수 : 2대                                
외 장 재 : 세라믹사이딩 
공사기간 : 3개월
설계시공 : ㈜더존하우징
사    진 : ㈜더존하우징 기획부
 

외부
외부
외부

■ MATERIAL
외부마감 : 지붕- 이중그림자슁글
           벽 - 세라믹사이딩 
           데크- 방킬라이 데크재
단 열 재 : 지붕- 인슐레이션 
           외벽- 인슐레이션  + 스카이텍
           내벽 - 인슐레이션 
내부마감 : 벽- 실크벽지 
           바닥- 동화자연마루 강화마루 #클릭
           계단재, 난간- 오크집성디딤, 첼판+평철난간(세로형) +오크손스침 
내부마감재 : 동화자연 강화마루, 미송집성목, 아트월타일
욕실 및 주방 타일 : 타일마감 
    현관바닥, 안방욕실바닥&욕조 : 포세린타일
    바닥 : 자가질타일 / 벽 : 도기질 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대림바스 도기 및 악세사리
주방 가구 : 1층 메인 : 에넥스_ 비엔딥그레이 
           2층 보조 : 에넥스_ 비엔 스모크
붙박이장 : 에넥스_케렌시아 빈티지월넛 + 케렌시아 그레이
중    문 : 영림도어 3연동도어
방    문 : 영림도어 멤브레인 + ABS도어
아 트 월 : 타일 1200*600 포세린타일

설계&시공
택지지구의 협소한 땅에 꼭 맞춘 설계, 남서향을 바라보는 사다리꼴 대지에 맞추어 건물 후면 대지를 최소화하고, 건물 전면 마당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건물 가로변의 크기를 짧게 설계했다, 건축주 부부와 3명의 자녀와 함께 거주하기 위하여 1층에 안방, 2층에 자녀방 3개와 다락, 가족 공용 공간인 포치를 계획했다. 아내를 위해 주방 공간면적을 넓게 계획하였고, 남서측의 마당과 거실을 접하게 하였다. 건물 좌측면으로는 옆집과 도로가 접해 있어서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건물 내부 쪽으로 거실 창문을 계획하였고, 남동향의 채광을 거실 안으로 유입하였다. 마당에서 보이는 건물정면은 단순한 매스에 외지붕으로 역동성을 가미하였고 세로 돌출벽 포인트로 건물 안쪽과 바깥쪽으로 매스가 나뉘어 보이도록 디자인하였다.

시공기간은 약 3개월 소요되었다.

시공 과정에서 건축주는 안방 욕실에 놓일 욕조를 기성품 이동식 욕조를 사용할지 현장 제작을 해야 할지 고민을 거듭하다가 결국 제작욕조로 결정을 했다. 이에 따라 방수부분에 문제없도록 특별히 많은 신경을 썼으며, 2층 가족실이 설계 마무리 단계에서는 야외공간인 발코니였지만, 계절에 영향 없이 사용하고 싶다는 건축주의 의견을 반영해 창문으로 변경했다.

인테리어&익스테리어
전체적으로 모던한 형태와 부드러운 빛을 접목하여 정돈된 가운데 따뜻함을 품은 인테리어를 표현하였다. 특이점으로는 욕조를 타일로 마감했는데 히노끼욕조도 고민을 했던 만큼 비슷한 금액으로 관리면에서도 편하고 메인 타일을 그대로 이용해 넓어 보이는 효과까지 얻어서 건축주가 흡족해 했다.

외장재로는 케뮤세라믹사이딩을 적용했다.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기능성과 외관이 미려하다는 건축주의 취향을 반영했으며, 대비가 강한 블랙&화이트 색상을 배합해 포인트를 주었다.   

거실
거실
거실
거실
거실

거실
식당을 중심으로 주방과 거실이 위치하는 평면이기에 현관을 통해 들어선 내부 첫 뷰에 포인트를 주고자 했다. 식탁과 함께 은은한 등박스와 시선이 머무는 펜던트, 중앙의 채광창으로 안락한 분위기를 첫 번째 느끼고 오픈 천장으로 이어지는 거실의 개방감과 함께 포세린 타일 아트월로 무게감 있는 거실을 구현하였다. 아트월의 형태가 자칫 창문으로 인해 깨질 수 있는데 창문과 아트월의 경계를 나누어 거실의 무게감을 주었고 그에 비해 천장은 이중 간접등 박스를 이용해 은은한 부드러움을 담아 벨런스를 맞추었다.

침실&드레스룸

침실&드레스룸
패턴이 도드라지기 보다는 컬러로 포인트를 주고 매치된 투톤의 컬러사용으로 풍성한 실내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욕실
1층 화장실.

욕실
작은 욕실의 경우 바닥타일에 포인트를 주면 넓어 보이면서도 스페셜한 분위기의 욕실분위기를 누릴 수 있다. 안방 욕실은 욕조를 대신해 타일로 마감함으로써 주어진 공간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었고 고급스러운 욕실분위기로 완성도를 주었다. 최근 욕조를 타일로 마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집에 대한 로망을 실현하고자 하는 니즈의 반영으로 보인다. 욕조의 형태를 제작하고 방수 후 타일로 마감을 하는 만큼 기성 욕조를 적용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현장작업을 요하는 부분이다. 벽타일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고급스러움을 연출하고 모자이크 타일로 포인트를 주어도 공간의 풍성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포치
포치
포치

포치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2층 바로 정면으로 포치가 보이는데 벽 하부와 천장마감에 미송 루바를 적용하여 가족과의 시간을 보낼 포치에 안락함을 더했다.

다락

다락
천장형태를 이용해 연속적으로 조명위치를 선정하였고 큰 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살을 충분히 누리실 수 있는 다락으로 연출하였다.

평면도

더존하우징 회사소개
(주)더존하우징은 대한민국 단독 주택 시공 기업 중 유일하게 17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주택전시장은 연중무휴로 OPEN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