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육상생태지역 (산림을 중심으로) 3
세계의 육상생태지역 (산림을 중심으로) 3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9.11.1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86 / 글 ;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575호에서 이어집니다>

온대 활엽수 및 혼효림(Temperate broadleaf and mixed forests)

[나무신문 | 우드케어 노윤석 이사] 러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천연자원 중 하나라고 인정받고 있는 러시아 극동지역 프리모스키에관구의 사할린섬 산맥지역에 위치한 Lazovsky 국립공원의 가을철 나무잎의 색상을 보면 이 생태계의 특성이 잘 나타난다. 온대지방에 위치한 많은 산림들은 그 지역의 기온과 강수량에 따라 많은 변이를 보인다. 강수량이 연중에 걸쳐 고루 분포한 지역의 경우는 상록활엽수가 우점을 보이는데 이런 곳에서는 주로 참나무류(Quercus spp.), 너도밤나무류 (Fagus spp.), 자작나무류(Betula spp.)와 단풍나무류 (Acer spp.)가 자생하고 있다.

이 지역의 산림은 크게 4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상층은 다 성장한 우점종이 이루는 층이며 그 다음 층위에는 성장하고 있는 나무들이 수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관목층 그리고 초본 및 기타 지상식물류가 자리하고 있다. 상층부에서 가장 높은 종다양성을 보이는 열대우림과는 다르게 가장 높은 종 다양성을 보이는 곳은 산림의 바닥층이다.

이 생태계가 가장 많이 보이는 지역은 중국 중부지역, 북미대륙의 동부 연안이며, 이 밖에도 코커서스지방, 히말라야 일부지역, 남부유럽지역 그리고 러시아 극동지방이 해당된다. 우리나라와 북한의 활엽수림 및 혼효림지역이 이 생태지역에 속한다.

생물다양성 패턴 
대부분의 우점종의 경우 넓은 범위의 생육분포를 가지고 있으나, 대다수의 종은 생태지역이나 지역적인 고유종을 가지고 있다. 베타 생물다양성은 식물이나 무척추동물 그리고 소형 척추동물에서 높게 나타난다. 특징적인 토양형에서는 특이한 식물이나 무척추동물들이 자란다. 일부 생태지역에서는 식물 특히 하층식생 및 초본식물에 알파와 감마 다양성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고도에 따른 변이도 심한 편이지만 열대지역보다는 덜한 편이다.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
대형 포식동물들은 생존하기 위해 넓은 지역을 필요로 하며, 산불 같은 주기적이고 대형인 훼손은 대규모의 산림의 보전을 필요로 한다. 식물, 이끼류 그리고 진균류나 무척추동물의 경우 천이가 천천히 진행되는 산림에 많은 의존을 한다.

훼손에의 민감성
일부 종의 경우 서식지의 단편화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많은 산림 내 하층식생 종들은 훼손된 산림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산림파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런 산림의 복원 가능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외래종은 고유 생물 군집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고유의 포식동물이 피해를 받을 경우 고유의 산림구조와 생태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온대 침엽수림(Temperate Coniferous Forest)

온대 상록수림 주로 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이 같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주로 분포하며, 많은 식물상을 가지고 있는 특성이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침엽수가 우점을 이루고 있는 반면, 다른 지역은 상록활엽수나 때로는 이들의 혼효림이 자리잡고 있기도 하다.

온대상록수림의 경우 주로 따뜻한 겨울과 높은 강수량을 가진 연안지역에 주로 분포하나, 일부의 경우 내륙의 건조지대, 산악지역에 분포하기도 한다. 이 생태지역에 주로 자라는 수목의 종류는 소나무류, 시더류, 전나무 그리고 레드우드류 이다.

이 지역의 경우 하층식생에 다양한 초본류와 관목류가 자라고 있다. 온대 침엽수림 같은 경우 다른 어떤 생태계보다 높은 바이오매스량을 자랑하는데, 온대 우림지역과 비슷한 정도로 다양한 나무가 자생하고 있다.

구조적으로 이 곳의 산림은 상대적으로 단순하며, 수관층과 하층식생의 2개의 수관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부 지역의 경우 관목림이 추가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소나무숲의 경우는 다양한 초본이나 식물로 이루어진 하층식생을 가지고 있는데, 이 하층식생들은 생태적으로 산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반면에 습윤한 환경에 있는 지역의 경우는 고사리류 같은 양치식물이 주요한 하층식생을 이루고 있다.

온대 우림은 세계에서 오직 7개 지역에서만 발견되는데, 태평양 북서부 연안, 남미 남서부 발리디비안 산림, 뉴질랜드와 타스마니아의 온대우림, 대서양 북동부 지역(아일랜드, 스코트랜드, 아이슬랜드의 일부 고립된 지역), 일본의 남서부지역과 흑해 동부지역이 그 곳이다.

매우 큰 크기를 가지고 있는 교목(자이언트 세콰이어 (giant sequoia, Sequoiadendron gigantea); 세콰이어 (redwood, Sequoia sempervirens); mountain ash, Eucalyptus regnans)들이 자라고 있는 북미 서부지역, 남미의 남서부 지역, 호주의 남동부지역과 뉴질랜드의 북부지역은 매우 특이한 생태적 현상을 보이고 있다.

북미 서부의 Klamath Siskiyou 생태지역의 경우는 그 지역 특유의 식물과 동물상을 가지고 있어 다른 생태계와 구분되는 확실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생물다양성 유형
대부분의 수종과 대형 척추동물의 경우 상대적으로 넓은 분포지역을 가지고 있다. 상당한 종류의 지역 고유종과 베타 생물다양성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일부 생태지역의 무척추동물, 하층식생 그리고 이끼류에서 높게 나타난다. 이런 경향은 우림 지역과 특이한 토양유형일 경우 더욱 심하다. 무척추동물과 초본식물의 경우 매우 높은 다양성을 보인다. 고도에 따른 다양성의 변이가 있으나, 열대지방보다는 덜한 편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산불이나 강풍 그리고 전염병 같은 훼손요소들이 광범위한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지역의 경우 그 범위가 광범위하여, 일부의 단편적인 크기와 빈도로는 보존가치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대형 육식동물의 경우 자기의 생육범위가 매우 넓다. 전염병이나 산불 그리고 경작지 등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광범위한 자연경관을 필요로 한다.

훼손에의 민감성
대형 육식동물의 경우 낮은 강도의 사냥을 포함한 인간의 활동에 의해 매우 민감하다. 대부분의 종들은 벌채나 천연림의 단편화의 영향에 매우 민감하며, 특히 이런 경향은 번식이 늦은 계통의 생물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많은 온대림의 경우 규칙적인 산불이 번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이 생태지역의 경우 외래종인 천연 산림 군집에 광범위하고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

 

한대림 / 타이가(Boreal forests / Taiga)

높은 위도지역에 위치하여 매우 낮은 연중기온이 특징이며, 연간 강수량은 40~100센치미터 정도되는데, 이의 대부분은 눈으로 내린다.

영양분이 부족한 토양, 영구동토와 불량한 배수로 인해 이 지역은 주로 침엽수(전나무, 가문비나무, 잎갈나무 및 소나무) 등이 열약한 환경에서 잘 자랄 수 있는 수종들이 자라고 있으며, 자작나무류와 포플러류의 일부 활엽수도 자라고 있다. 한대림과 타이가의 주요 하층식생은 주로 이끼와 지의류로 이루어져 있다.

종의 다양성과 고유종의 낮은 것이 한대지역 및 극인근 지역의 특성이다. 따라서 이 지역의 생태적인 장점은 인간의 영향을 받지 않은 장소라는 점이다.

이 지역에는 북미산 순록이나 Rangifer tarandus 같은 대형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그 상위의 포식자들도 천연적으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상대적으로 자연이 훼손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 일례로 캐나다 북부의 Northern Cordillera 한대림의 경우 포식자들이 많이 서식하여 북극의 세렝게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한대림과 타이가는 신북구와 구북구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장 넓은 지역은 러시아 중부와 동부지역이다.

생물다양성 유형(Biodiversity Patterns)
대부분의 종들이 넓은 지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알파-베타 다양성 모두 낮은 편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타이가지역의 경우는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자원들로 인해 광대한 규모의 면적이 개체의 수를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형 포식동물의 경우 개체의 활동과 거주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넓은 면적을 필요로 한다. 산불이나 동물전염병 같은 훼손은 대규모로 발생하여 넓은 면적을 커버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훼손이 천이의 일부 과정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천연의 서식지의 대규모적인 연결관계는 대형포식동물과 소형포식자들의 이주를 가능케 하고, 이에 따라 결정적인 변화는 훼손이 일어나게 된다.

훼손에 대한 민감성
열악한 기후 및 토양 등의 환경조건으로 인해 성숙한 산림이 천연갱신 되기 까지 매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대형 척추동물의 경우 인간의 존재 및 사냥에 대해 민감하며, 산성비나 기타 다른 오염물질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다음에 계속 이어집니다>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woodcare.tistory.com 운영자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woodcare.tistory.com 운영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