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공용, 임대 공간의 완벽한 분리, 신촌동 우드월 다가구주택
개인, 공용, 임대 공간의 완벽한 분리, 신촌동 우드월 다가구주택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11.06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종 블랑쉬(Maison Blanche)’
외관.

[나무신문 황인수 기자] 주택이 들어선 대지는 지구단위계획에 의한 최고 높이 3층 건물이 있는 동네이다. 

인근에 공군기지가 있어 외국인(군인) 거주자가 많은 편이며, 대지 남측에 작은 언덕이 있고, 다른 건물이 없어 남측 일조 확보에 유리한 환경이었다. 또 삼거리의 모퉁이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이 용이한 곳이다.

외관.

건축정보
대지위치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촌동
용도지역/지구 : 도시지역, 제1종일반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소로2류(폭8M~10M)(접합), 소로3류(폭8M 미만)(접합)
건축구조 : 철근콘크리트구조, 경골목구조(우드월시스템)
설계기간 : 2018년 2월 ~ 2018년 5월
공사기간 : 2018년 6월 ~ 2019년 1월
건축비용 : 678,000,000 원 3.3㎡당 비용 5,398,350원
토목공사유형 : 토목공사비용 원
대지면적 : 299(㎡) 
건축면적 : 179.4(㎡) 
건폐율 : 60%
용적률 : 138.62%
연면적 : 414.46㎡
        1층: 142.34(㎡) / 2층(㎡) : 134.24/ 3층(㎡) : 137.88 / 다락: 45.66(㎡) 
설계 : ㈜노바건축사사무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14길 27 3층(서교동 473-21 3층)
시공 : 신정건설(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307번길 47 (인계동)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3층 평면도>

자재정보
외부마감
    지붕 : 대성특수 징크(제작)
    외벽 : 아이에스포르토 탄화 코르크보드
    데크(바닥)  : 팔팔콘크리트 이지블록 보도용 투수성O2형(커피/화이트)
내부마감
천장 : 서울벽지  PLAIN MOOD 346-1
내벽 : 서울벽지  PLAIN MOOD 346-1
바닥 : LG하우시스 강그린 슈퍼95 (에쉬 리얼)
계단실 : 디딤판-도봉석건 노원홍 (연마)
        계단난간- 미광 평철 (제작)
단열재 : 지붕-수성연질폼
    외벽-인슐레이션 에코베트  R-23 15”
    내벽- 인슐레이션 에코베트  R-11 15“
    중단열-인슐레이션 에코베트  R-23 15”
창호  : 드림시스템  LS170
현관문  : 금강방화문  KSE 862R 파티션 와이드
주요 조명 : 국제조명  LR165-03-813 (라인6등-화이트)
주방가구(싱크대) : 한샘 엠보 싱크볼 CGES85
위생기구 : 동양ENG G-501(수도꼭지), G-503(세면용)
      대림(양변기) DC-211N
난방기구 : 경동나비엔

<2층 평면도>
외관.

우드월 공법의 임대형 상가주택
건축주는 겨울에 춥고, 여름에 더운 노후화된 주택에 살고 있었다. 그래서 이 땅에 건강하고 따뜻한 집을 만들기 위해 우드월 공법을 적용한 임대형 상가주택을 짓기를 원했다.

이와 함께 건축주는 가족구성원 간 함께 모이는 공용공간과 개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할 수 있는 개인공간을 구분하길 원했다. 그리고 다양한 공간 활용을 위해 다락 공간을 꼭 확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같은 같은 요구사항을 반영해 남측 일조 확보를 위해 남측에 주 사용공간을 배치했다. 용이한 진입을 위해 북측 도로면에 코어를 배치했다. 건축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 단순한 매스 디자인을 적용하였고, 주인세대는 노모의 전용공간과 가족 공용공간을 현관에서 분리하여 장기 출장으로 인해 집이 비었을 경우, 에너지 효율 및 유지관리에 용이하도록 공간계획을 하였다.  

1층 근린생활시설부분. 필로티 주차공간

활용도 및 접근성 높은 설계
1층 근린생활시설부분에 필로티 주차를 병렬로 만들었으며, 주차장의 벽과 천장을 목재로 만들어 필요시 외부공간 영역으로도 활용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근생시설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남측과 북측에서 진입이 가능하도록 했고, 2, 3층 주거공간은 북측면 코어를 중심으로 동측과 서측으로 분리하여 계획했다.

201호는 부분적 복층구조의 임대형 주거공간으로써 공간의 다양성을 부여했고, 202호는 남측으로 향한 넓은 거실을 계획했다. 

301호는 경골목구조로 가족이 모이는 공용공간과 에너지 효율과 관리의 용이를 고려한 개인공간의 분리, 다락공간을 활용한 높은 천장의 거실로 구성했다.

우드월 공법 적용, 단열성능 높여
건축주가 요청한 건강하고 따뜻한 집을 짓기 위해 적용한 우드월(Wood wall)은 목조 비내력벽을 뜻하는 것으로, 최근 일반화되고 있는 무량판 또는 라멘 구조의 주거용 건축물에서 외벽, 공간 사이의 경계벽과 세대 내의 칸막이벽으로 시공하는 것으로, 우드월을 시공할 경우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고, 따뜻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무엇보다 공장 제작(Prefabrication)과 현장 제작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공기와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단열성능이 높고, 벽체 두께가 얇아 실내 가용 면적을 확보하는데 용이하다.

단열성능을 증가시키기 위해 외단열(50㎜ 코르크)에 스타코 뿜칠로 마감했다. 

우드월의 외벽에는 그라스울로 단열 충진을 하고, 슬라브 외측면에는 압출법보온판을 통해 단열과 열교를 차단했다. 그리고 우드월을 구조체와 고정 후 투습방수지을 시공해 습기 관리를 했다.  

건축가 소개 | 강승희 (주)노바건축사사무소 대표, 건축가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하고,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에서 농촌주거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인간과 친숙한 재료인 나무를 이용하여 구축하는 목조건축에 관심을 갖게 되어 캐나다 목조건축 기술연수 및 저에너지 주택을 위한 Super-E 교육과 Passive House 교육을 수료했다. 현재 (주)노바건축사사무소 대표, 서울시 공공건축가, 인천시 공공건축가, 한국목조건축협회 이사, 산림청 목조건축 자문위원, 한국목조건축대전 심사위원, 경희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강승희 소장은 한국목조건축대전 대상, 제주건축문화대상 본상, 경기도건축문화상 금상 등 목조건축으로 다수의 수상을 하였으며, 새로운 것을 만들기 보다는 시간의 흐름 속에 함께 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따뜻함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