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다 더 완벽한 주택은 없다-동두천 픽셀하우스
이보다 더 완벽한 주택은 없다-동두천 픽셀하우스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11.0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엑시아머티리얼스
완공된 모습.

[나무신문 황인수 기자] 고기능 컴포지트 소재의 개발과 생산으로 첨단산업 및 건축업계에 핫이슈가 되고 있는 (주)엑시아머티리얼스(대표 진양석)가 최근 경기도 동두천에 완공한 픽셀 하우스(Pixel Haus)를 공개했다.

픽셀 하우스는 라이트텍스(LiteTex)와 라이트판(LitePan)이라는 금속 대체 고강성 컴포지트 소재를 이용해 시공되는 고단열, 고내구성, 초단기 시공 등이 가능한 신개념 건축 솔루션이다. 단열-구조-방수·방습-표면접합특성-내후성을 일체화한 복합패널인 라이트판을 이용하면 이동식 주택뿐만 아니라 일반 주거용 주택, 고층 빌딩까지 건축이 가능하며, 무골조, 철골조, 중목구조, 철근 콘크리트 등 다양한 골조와의 자유로운 결합에 의한 건축도 가능하다.

설계 디자인.

라이트판-구조안정, 단열우수, 완벽방수
패시브 하우스 급의 높은 단열, 2주 이내의 빠른 시공 기간, 30년 이상의 수명을 보장하는 우수한 내구성, 매력적인 디자인, 모듈화를 통한 간편한 현장 시공 및 유지 보수성, 합리적인 가격 등의 장점으로 인해 각광받고 있는 라이트판은 단일 패널 기준 약 2.7m×9.0m의 대면적 복합 패널로 연결부가 최소화되고 열교(Thermal Bridge) 없도록 시공이 가능하며 빠른 공사 기간에 고품질의 주택을 완성할 수 있다.

라이트판은 최대 2.7m×12.0m 크기까지 제조가 가능하며, 높은 구조적 안정성, 우수한 단열 효과 및 밀폐 수준의 방수 기능을 갖고 있어 기존의 복잡한 벽체 구성을 최대한 단순화시킬 수 있고 이로 인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공정이 단순해지고,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높은 단열성능을 갖는 주택을 최소 시간 및 최소 비용으로 건축할 수 있다. 

3시간 만에 세워진 외관 구조물 위에 모든 라이트판의 연결부는 픽셀하우스만의 방수와 구조접합 시스템으로 연결된다.

하나의 복합 패널에 다양한 기능 동시에 갖춰
이 패널은 기본적으로 구조와 단열 그리고 방수 기능을 일체화한 제품이며 여기에 최근 그래핀 기술 등을 응용해 안테나, 센서 등의 기능을 도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탄소섬유를 이용해 바닥, 벽체, 천정 등의 실내부 및 외부 역시 난방 혹은 디 아이싱 등이 가능하게 하는 등 하나의 복합 패널 내에 다양한 기능을 동시에 갖도록 함으로써 스마트 하우스 및 고기능 주택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라이트판은 최근 준불연 내화 특성까지 더한 ‘LitePan FR’이 신기술인증을 받음으로써 더욱 안전하고 완벽한 건축자재로 거듭났다. 라이트판 FR은 라이트판과 마찬가지로 고단열 성능을 지니며(열전도 0.03W/mK), 유해물질 검출이 되지 않는 친환경 제품이다. 라이트판과 동일한 기계적 물성-축방향 압축하중, 면내전단 하중, 분포압 하중-을 보유하고 있어 건축물의 벽체로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물성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단일 패널 당 1.5m×9.0m 및 최대 2.7m×9.0m로 생산돼 광폭 및 대면적 시공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화재 취약부인 패널 이음새 부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바닥 난방 배관과 바닥기초공사.
창문과 문의 설치.
내부의 전기 배관과 배선이 종료되고 내화에 필요한 레이어 벽체가 내력벽에 설치된다.
내부의 전기 배관과 배선이 종료되고 내화에 필요한 레이어 벽체가 내력벽에 설치된다.
내부의 플로어링 시공. 

동두천 하우스-스틸구조에 라이트판 체결 공법
유럽 및 미국 등 해외 시장에 주력해 오던 엑시아머티리얼스는 2018년 이후 한국 시장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경량목구조, 중목구조, 철골조, 스틸하우스조, 철근 콘크리트 등 다양한 방식의 골조와의 하이브리드 방식을 활발히 적용을 진행하여 다양한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엑시아머티리얼스가 준공한 동두천 하우스는 스틸하우스 구조를 먼저 구축하고 이 위에 LitePan composite 패널을 체결하여 건물 전체를 감싸버리는 공법으로 진행되었다. 동두천은 여름에 비가 많이 내리고 겨울에 추운 기후 특성을 갖고 있는 곳으로 라이트판의 적용으로 뛰어난 방수·방습 효과는 물론 높은 기밀과 단열 특성으로 인한 냉난방 효율의 극대화가 기대된다. 

제주도 월정리 팬션 및 조천 타운하우스, 제주도 조천 타운하우스, 글루램 중목 하이브리드 주택, 화성 단독주택, 중소형 스마트하우스, 패시브 주택, 스마트팜, 대형 주택단지 등 엑시아머티리얼스는 국내 다양한 현장에 단층, 복층 등의 주거용 주택 단지 개발에 참여하고 있고 현재 국내 다양한 주거 및 리조트 지역에 단위 규모 수백 동 이상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