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육상생태지역 (산림을 중심으로) 2
세계의 육상생태지역 (산림을 중심으로) 2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9.11.0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86 / 글;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열대 아열대 습윤지 활엽수림(Tropical and subtropical moist broadleaf forests)

<전편에서 이어집니다>

[나무신문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현재의 산림파괴 추세로는, 매년 17000종의 생물이 멸종하고 있다고 조사되고 있는데, 이는 인간이 지구상에 나타나기 전보다 약 1000배 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이러한 산림파괴에 의해 매일 100~200종 정도의 생물이 향후 40년동안 멸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역의 섬 지역의 종들과 서식지의 파괴도 매우 이러한 멸종의 중요한 원인 중에 하나이다.)

다른 13개의 육상 생태지역 가운데에서도 가장 많은 수의 생태형(50개의 생태구역 또는 모든 육상 생태지역의 35% 해당)을 보유하고 있다. 이 생태형이 가장 많은 생태지역을 가진다는 것은 열대 습윤림이 그만큼 생물학적인 풍부함과 복잡성을 가지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열대 아열대 습윤림의 신열대구보다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지아 지역에 더욱 많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아시아 열대습윤림의 분포 및 그들의 특징적인 생물상 때문이다. 아시아 지역의 열대 아열대습윤림 4군데는 작은 섬들이 모여있는 열도지역을 포함하며, 모든 아시아의 생태지역의 원래 범위와 아마존 서쪽의 습윤림 지역범위와 거의 일치하게 된다.

이 생태계에서 가장 생태적으로 다양한 지역은 아마존 분지의 서부지역, 브라질의 대서양 연안 산림, 남미대륙 북서지역의 Choco-Darien 생태지역. 말레이반도, 보르네오 북부지역의 산림지역 등 이 있다. 안데스산맥 북부지역의 산악 생태계는 높은 베타-생물다양성과 특별한 지역 고유종으로 유명하다.

가이아나와 쿠바에 있는 산림은 그 특유성 및 특이한 생물지리학적 관계로 유명한 지역이다. 콩고의 연안지역에 있는 산림의 경우 아프리카지역에서 가장 높은 생물 다양성을 보이고 있는데, 이 지역에 대한 생물다양성에 대한 정보가 매우 적은 것도 감안을 해야 한다. 기니의 습윤림의 경우 다른 지역에 서식하지 않는 많은 종류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Albertine Rift지역의 산악림의 경우 그 조류와 같은 생물종이 매우 다양하여 수 많은 고유종을 가지고 있다. 동부 아프리카 연안지역 및 산악지역의 산림은 그 오래된 역사와 더불어 지리적 고립으로 인해 그 특이성이 매우 높다. 마다가스카르의 산림 및 관목림 역시 세계에서 가장 특이한 생태계를 가지며, 그 다양성 또한 매우 높다. 뉴기니아와 뉴칼레도니아의 열대 습윤림의 경우도 전 지구적 차원에서 매우 독특한 특이성을 보이며, 호주의 습윤림의 경우도 뉴기니의 습윤림과 비슷한 형태를 보인다.

인도네시아의 술라웨시, 필리핀의 습윤림과 소순다열도의 준상록림 등에서 지역적으로 높은 고유종의 분포와 다양한 생물분류군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인도 서부 Ghats지역과 스리랑카 남서부지역의 습윤림 역시 지역적인 고립으로 인한 특이성과 그 오랜 역사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지역이다. 오세아니아 지역에 섬들에 위치한 열대습윤림의 경우 높은 고유종 비율, 특별한 수준의 생물분류군, 특이한 진화형태 등으로 매우 특이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Biodiversity Patterns
이 생태지역 중에서도 특히 생태적으로 고립된 산악지역이나 고도에 따라 특이하게 변화하는 생물다양성이 높은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그 지역에 적응하여 진화한 특이한 생물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이 지역은 대형 척추동물들이 계절 혹은 목초지의 존재, 수자원 등에 따라 무리 지어 이동하는 경로가 있기 때문에 광범위한 범위를 대상으로 보존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건조지역에서의 식생은 야생동물에게 쉼터와 먹이를 제공하는 등 야생동물의 생존에 매우 중요하다.

훼손에의 민감성
이 지역은 각종 농경활동 즉 경운이나, 목초지 조성 그리고 화전 등이 미세한 기후변화와 토양의 조건을 바꾸기 때문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 지역의 인간의 활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척추동물들은 가벼운 수렵활동에도 매우 민감한 특성을 가진다.  

열대 아열대 건조지 활엽수림(Tropical and subtropical dry broadleaf forests)
열대 아열대 건조지 활엽수림의 경우 주로 멕시코 남부, 아프리카의 남동부, 소순다열도, 중부 인도, 인도차이나반도, 마다가스카르, 뉴칼레도니아, 동부 볼리비아, 브라질 중부, 캐리비안 해안, 북부 안데스의 계곡지역 및 에쿠아도르와 페루의 연안을 따라 분포한다.

이 지역의 산림들은 주로 일년 내내 따듯한 기후와 몇 백 센티미터의 강수량을 가지고 있지만, 몇 달간 지속되는 긴 건기가 지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긴 건기로 인해 이 지역의 산림에 사는 생물들은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주로 활엽수가 이 지역에서는 우점하며, 건기에 적응하기 위해 건기에는 낙엽을 떨어뜨리는 종들이 있으나, 이런 현상은 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고급수종으로 알려진 티크나 흑단 같은 나무들의 경우, 건기 동안 잎을 통해 발산되는 수분을 줄이기 위해 낙엽을 떨어뜨리는 수종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지역에서는 수관층이 열려져 있어, 태양광선이 지표면까지 쉽게 다다르게되어, 열대우림에 비해 풍부한 하층식생이 발생하게 된다. 이 지역의 생물다양성은 비록 열대우림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원숭이, 대형 고양이류, 앵무새 그리고 타조나 키위새와 같은 지상에 걸어다니는 조류 등 다양한 종류의 야생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는 서식처가 된다. 대부분의 이런 생물들은 생육하기 힘든 조건에서 뛰어난 적응력을 발휘하여 이 지역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건조지 산림이 가장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곳은 멕시코 남부와 볼리비아의 저지대이다. 남미대륙의 북서부 태평양 연안지역의 건조지 산림은 그 지역이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특유종이 존재하고 있다. 아프리카 남서부지역의 Maputoland-Pondoland의 아열대 산림도 다양성도 풍부하고 그 특유성 또한 매우 뛰어나다. 인도 중부나 미얀마나 라오스 등 인도차이나반도의 건조지 산림 같은 경우는 대형 포유류의 다양성이 뛰어난 것으로도 유명하다. 마다가스카르와 뉴칼레도니아의 건조지 산림 역시 다양한 분류군들이 존재하는 높은 생물학적 다양성과 특이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생물다양성의 패선
이 지역의 대부분의 생물종의 다른 열대우림의 생물종보다 넓은 서식범위를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으나, 일부종의 경우 서식 범위 한정적인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건조지 산림 생물종들은 거의 열대 건조지 산림에 한정되어 있으며 특히 식물의 경우 더욱 그러한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높은 알파와 베타 생물다양성을 가지나, 인접한 습윤림보다는 덜한 것이 일반적이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이 지역에 대형 포식자들이나 기타 다른 척추동물들이 서식하기 위해서는 큰 면적이 필요하다. 천연산림(자원)과 수자원은 많은 건조지 산림 생물들에게 필수적이다. 이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산불의 경우 원시림을 어느 정도 단편화하여 더 큰 규모의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을 흡수하기도 한다.

훼손에의 민감성
건조지 산림의 경우는 지나친 화전이나 산림파괴 그리고 목초지 과잉에 매우 민감하다. 외래종의 침입이 있을 경우 천연 군집을 매우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다. 복원은 가능하나 쉽지는 않다. 특히 대상지의 황폐화가 집약적이고 지속적인 경우에는 복원이 더욱 힘들 수 있다.

열대 아열대 침엽수림(Tropical and suptropical coniferous forests)
주로 북미대륙의 북부 및 중부에 위치한 이 지역은 낮은 강수량과 기온의 변화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열대 아열대 침엽수림의 경우 침엽수의 특징인 바늘잎이 다양한 기후조건에 적응하며 진화한 다양한 종류의 침엽수가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많은 철새들과 나비들은 겨울을 이 열대 아열대 침엽수림에서 지내곤 한다. 또한 이 지역의 수관층은 매우 두터워 지상에 도달하는 햇빛을 어느 정도 막아 주어 하층식생의 발달을 막아준다. 이에 따라 이 생태지역의 지상부는 때때로 고사리류나 이끼류 등으로 덮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관목과 작은 나무들도 하층식생을 이루기도 한다.

멕시코만 연안은 세계에서도 가장 풍부하고 복잡한 아열대 침엽수림지역이다.  The Greater Antilles 지역은 많은 고유종과 화석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인도차이나 반도의 아열대 침엽수림의 경우 그 지역의 건조지 산림과 습윤지 산림과 같이 공존하고 있다.

생물다양성 패턴
몇몇의 생태지역에 분포하는 무척추동물, 하층식생 그리고 이끼류의 경우 상당한 종류의 고유종의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높은 베타 생물다양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습윤한 산림이나 특이한 식물군집들이 나타나기도 하며, 고도에 따른 변화도 심하다.

보존을 위한 필수조건
산불이나 강풍 그리고 전염병 같은 훼손요소들이 이 생태지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지역의 경우 그 범위가 광범위하여, 일부의 단편적인 크기와 빈도로 발생하는 훼손요소로는 보존가치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대형 육식동물의 경우 자기의 생육범위가 매우 넓다. 전염병이나 산불 그리고 경작지 등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광범위한 자연경관을 필요로 한다.

훼손에의 민감성
대형 육식동물의 경우 낮은 강도의 사냥을 포함한 인간의 활동에 의해 매우 민감하다. 대부분의 종들은 벌채나 천연림의 단편화의 영향에 매우 민감하며, 특히 이런 경향은 번식이 늦은 계통의 생물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많은 온대림의 경우 규칙적인 산불이 번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이 생태지역의 경우 외래종인 천연 산림 군집에 광범위하고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 <다음에 계속 이어집니다>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woodcare.tistory.com 운영자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woodcare.tistory.com 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