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끼임 사고 예방하는 ‘안전도어’가 뜬다
손 끼임 사고 예방하는 ‘안전도어’가 뜬다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10.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개정 따라 ‘손끼임 및 문닫힘 방지 장치’ 설치 가능해져
서원상협.

[나무신문=황인수 기자] 국토교통부가 ‘실내건축의 구조·시공방법 등에 관한 기준’ 개정을 추진함에 따라 손끼임 방지장치를 포함한 아파트 방문 끼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끼임 방지장치 설치가 가능해 진다. 또 고장 난 자동문을 수동으로 열 수 있는 수동개방 버튼은 누구나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높이에 설치해야 한다.

손끼임 방지장치는 지금까지 미관상의 이유로 장치를 설치하지 않거나, 임의로 철거하는 사례가 있어 개선이 요구돼 왔다. 이에 앞으로는 손끼임 방지장치 외에도 동등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문닫힘 방지장치’ 등을 선택해 설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문 끼임 사고 방지의 실효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자동문 수동개방버튼 설치 위치도 개선된다. 어린이도 쉽게 누를 수 있도록 바닥으로부터 0.8~1.5m 높이에 설치하도록 한 것이다. 자동문이 고장날 경우 수동으로 열기 위한 버튼의 위치는 현재까지 정해진 규정이 없었다. 일반적으로 수동개방 버튼이 자동문 상단 부분에 설치돼 어린이 등이 조작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이런 가운데 몇몇 업체들이 손끼임 방지 도어를 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동진디자인.

동진디자인 - 손끼임 방지 문
동진디자인(주)(대표 이미숙)은 기존 직각 문짝의 틀을 깨고 둥글게 만든 문을 통해 문 사이의 틈새를 없앰으로써 손 끼임을 방지할 수 있는 손끼임 방지 문을 선보였다.

기존 아파트 문틀의 문짝이 달리는 면을 PVC캡으로 라운드화 하고, 경첩을 상하 피봇힌지로 교체하면서 문짝의 일면에 라운드캡을 부착해 문짝이 라운드(원형)로 회전하게 했다. 이에 따라 틈새가 최소 3㎜이하로 축소가 됨으로써 손끼임이 발생하지 않는 원리다.

이와 관련해 동진디자인(주)는 자체 개발한 PVC 캡과 상하 피봇힌지, 라운드캡을 특허 및 실용신안 출원했다.

동진디자인.

문짝의 라운드 PVC캡은 조립방식이어서 설치가 간단하고 탈부착이 자유롭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상부 피봇힌지 역시 스프링이 장착돼 탈부착이 자유로우며, 지속적인 스프링의 압력으로 문짝의 고정성을 유지시켜 준다.

하부 피봇힌지는 시공 후 바닥에서 일률적으로 5㎜ 정도만 뜨게 된다. 철물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 Insert 방식이라 디자인 면에서도 깔끔하고 노출된 철물에 대한 위험성으로부터 안전하다.

기존의 방식에서 일부 모양만 변경 교체하는 방식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 발생이 미미하고, 무엇보다 제조공장에서 문짝의 하드웨어 부분을 가공하므로 현장에서 바로 끼울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서원상협.

서원상협 - 참아름 안전도어
서원상협(대표 조진호)도 최근 손끼임 방지 안전도어의 새로운 도어 브랜드 ‘참아름도어’를 선보였다. 특허 받은 독창적인 기술력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공간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참아름 안전도어는 서원상협의 독창적인 기술력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 미려한 외관, 방음능력 향상 등의 기능으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다.

특히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 시험을 의뢰, 10만회의 개폐반복성 및 내충격성, 안정성 등을 확보한 참아름도어는 한국화학융합시원연구소의 생활환경 유해시험 의뢰를 통해 안전성을 확인했다. 또 타 제품과 달리 기존 문틀, 도어와 같은 색상의 시트지 마감으로 일체감을 확보함을 물론, 일반인도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돼 설치가 용이하다.

양면테이프를 부착한 후 피스를 고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 중에 탈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곡선형 엣지와 도어를 결합하는 방식을 적용해 손 끼임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참아름도어는 경첩부 틈 발생을 차단함으로써 깔끔하고 자연스러운 실내 인테리어를 연출하고, 일반 경첩타입을 채택해 기존 시공방법과 동일하게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문틀 및 도어에 적용 가능한 점이 장점이다.

서원상협.
서원상협.

PVC와 알루미늄 소재로 부식, 뒤틀림 등 하자가 없고 문과 문틈을 일체화해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호받을 수 있는 참아름도어는 선시공용 일체형과 후시공용 접이식 두 종류로 생산된다.

실내건축공사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는 서원상협은 도어 제품을 직접 개발·생산·납품도 하지만 직접 시공도 한다.

서원상협은 안전도어(손끼임 방지 도어) 외에 아파트 현관 중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 공간의 완벽한 인테리어를 추구하는 슬림 슬라이딩 3연동 글라스 도어, 원목의 따뜻한 느낌을 살리면서도 UV포일의 사용으로 우수한 표면질감을 느낄 수 있어 내추럴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는 시그니처 페이퍼 도어, 온도와 습기의 강한 ABS 소재에 차별화된 디자인과 기술력, 세련된 공간 스타일을 제안하는 ABS 도어, 비닐시트부터 인테리어 필름지까지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멤브레인 도어 등 다양한 도어를 생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