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육상생태지역(산림을 중심으로) 1
세계의 육상생태지역(산림을 중심으로) 1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9.10.1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86 - 글;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나무신문=우드케어 노윤석 이사] 육상생태계(terrestrial ecosystem)는 육상 생물군계에 존재하는 여러 생태계의 형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7개의 주요 생태계로 나누어 지며, 여기에는 툰드라, 타이가, 온대낙엽수림, 열대우림, 초지와 사막이 있다. 육상생태계를 구분 짓는 주요 요소는 일별 그리고 계절적인 기온의 변화 그리고 강수량이다. 

생태적으로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지역을 구분하는 단어로는 생태계(Ecosystem), 생태지역(Ecoregion), 생물지역(Bioregion)과 에코존(Ecozone) 등이 있으며, 이중 생태지역의 경우는 특징적인 생물군과 지리적으로 특정된 생물군집과 생물종 들이 같이 모여 사는 지역을 말한다. 이런 생태지역을 구분하는 이유는 해당 생태계를 이해하고 잘 관리하고 복원할 수 있는 기본 데이터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생태지역의 시계열적 혹은 공간적인 변화를 모니터링함에 따라 전반적인 생태계의 변화상황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태지역의 구분의 연구하는 학자나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WWF라고 불리우는 세계자연기금(World Wide Fund for Nature)에서 제시한 14가지의 생태지역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다. 여기에는 가장 습한 지역의 산림에서부터 건조 조건에서의 생태지역을 포함하며, 해안지대의 맹그로브숲으로부터 히말라야 산악지역의 산악림도 포함한다.

생태지역이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생물다양성(Biodiversity)의 유지 증진을 위해서도 생태지역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생물다양성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 중 대표적인 생물다양성의 척도는 아래와 같다.

알파 생물다양성 : 단일군집 내의 종의 수(종 풍부도)

베타 생물다양성 : 종의 조성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정도

감마 생물다양성 : 어떤 종들이 지리적으로 다른 위치에서 같은 종류의 서식처를 만날 확률

여기에서는 각 생태지역의 특성을 우선 알아보고, 각 지역들이 가지는 생물다양성의 유형과 이 생태지역을 보호 보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 지역들이 가지는 훼손에의 민감성을 같이 조사하여, 각 생태지역을 효율적이고, 생태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사막 또는 건조지 관목림 (Deserts and xeric shrublands)
세계적으로, 사막과 건조지 관목림은 해당 지역의 강수량의 차이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하지만 이 지역들은 공통적으로 강수량보다 증 발산량이 많아 건조한 지역으로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막지역은 연간 강수량은 250㎜가 넘지 않는 지역을 말한다. 또한 이 지역의 경우 지역에 따라 온도의 변화도 매우 크다. 아프리카의 사하라사막 같은 지역은 연중 매우 덥고 건조하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아시아의 고비사막 같은 경우는 겨울에는 매우 추운 기온을 나타낸다.

극단적인 기온과 일교차는 대부분의 사막지역의 특성이다. 기온을 조절할 수 있는 대기 중의 수분이나, 구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낮에는 매우 덮고, 밤에는 매우 춥다. 대부분이 생물이 생육하기 어려운 환경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막지역에도 다양한 기후조건에서 다양한 생물상이 존재하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이 지역의 생물들은 그 수명이 짧은 것이 특징인데, 이는 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여러 조건의 결핍과 일부 계절에만 이용할 수 있는 물(수분)이 주요 원인이다.

목본의 줄기를 가진 관목이나 초본류들이 이 지역 식생의 주요 특성이다. 또한 이 지역 식물들의 수분 손실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진화하였다. 동물들도 환경에 적응하여 진화하여 다양한 동물상을 나타내고 있다.

아프리카 남서부지역의 Namib-Karoo사막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사막 식생의 다양성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Chihuahuan 사막과 중부 멕시코 사막이 그 뒤를 이어 다양한 식생을 보이고 있다. 호주의 사막 같은 경우는 다양한 파충류의 종류를 나타내고 있다. 호주 서부의 Carnovon 건조지 덤불숲의 경우는 지역의 특유한 생물군들이 서식하고 있는 자생 생물 서식지의 중심이다.

북미대륙의 Sonoran 혹은 Baja 사막의 경우 큰 선인장류가 우점하고 있는 특이한 식생을 보이고 있으며, 마다가스카르 남서부의 사막에는 가시덤불이나 관목류가 우점하고 있어 세계적으로도 매우 특이한 생물상을 가지고 있다. 

남미대륙의 서부에 위치한 Atacama 사막 식생지역(Monte / Puna / Yungas 등의 인접한 전이지역을 포함하여)과 아프리카의 일부 사막지역은 생물 다양성의 풍부성이 매우 높고, 다양한 고유종들이 함께 살아가는 지역적인 중심으로 알려져 있다. 중앙아시아의 사막도 아프리카 열대지방이나, 신대륙의 열대지방과 같이 풍부하지는 않지만 그 지역의 사막을 대표하는 생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유형
사막 또는 건조지 관목림의 경우 매우 높은 알파와 베타 생물다양성을 가진 다양성이 풍부한 식물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는 역시 다양성이 큰 파충류 집단도 서식하고 있다 일부 사막 지역의 경우 지역적으로 아주 특유한 특이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보존을 위한 필수 조건
많은 종들이 생존을 위해서는 계절에 따라 바뀌고, 변화되는 먹이 등과 대규모의 생육공간이 필요하다. 사막지역의 오아시스와 같은 수원과 수변 공간은 많은 종들의 생존의 필수요소이다.

훼손에의 민감성
건조지 관목림의 경우 초원화, 토양훼손, 산불, 경작 및 다른 피복이 변경되는 것에 상당히 민감하다. 자연적인 복원력이 매우 낮으며, 천연갱신의 속도도 매우 느리다. 멸종위기에 처한 종들의 문제가 심각하다.

열대 아열대 습윤지 활엽수림 (Tropical and subtropical moist broadleaf forests)
적도 인근의 여러 지역에서 대규모로 존재하고 있으나 비연속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년간 기온의 변화가 거의 없으며, 년간2000㎜이상의 강수량을 가지는 지역이다. 산림은 주로 상록 또는 준상록 활엽수림이 우점하고 있다.

이 지역의 나무들은 종 다양성이 매우 풍부하여 어떤 육상생태계보다도 종 다양성이 풍부하다. 이와 같이 종 다양성이 풍부한 지역의 교목층에는 수관층이 크게 5가지로 형성되곤 한다. 여기에는 가장 위쪽에 위치한 상층 수관층, 중간 수관층, 하층 수관층, 관목층 과 하층식생으로 이루어진다.

열대 아열대 습윤지 활엽수는 다른 어떤 육상생태계보다 다양한 종들이 서식하고 있다. 전 세계 모든 생물종들의 반 정도가 이 지역의 산림에서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있으며, 1평방킬로미터에 약 1000가지 종류의 목본식물이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속하는 산림은 인도네시아-말레이지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지역, 아마존지역 그리고 아프리카 콩고지역 등이 있다. 년 중 따뜻하고, 습한 기후 때문에 다른 어떤 지역에서보다 식물의 성장이 매우 빠른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지역의 나무는 5년의 기간 동안 약 22m까지 자랄 수 있으며, 숲은 끝없는 녹색의 바다처럼 보이며, 중간 중간에 있는 큰 나무가 바다 속의 섬처럼 보인다. 이처럼 툭 뛰어나온 나무들은 독수리나 투칸(Tucan) 같은 조류의 아주 좋은 서식처가 된다.

이 숲의 수관층에서 다양한 숲의 동물들이 살고 있는데, 가장 높은 수관층에는 침팬지, 원숭이 등이 이 곳을 거주지로 삼고 살아가고 있다. 중간층에는 뱀종류등의 파충류들이나., 대형고양이류 동물들이 주로 거주하고 있으며, 높은 수관 밀도 때문에 광선이 많이 닿지 못하여 상대적으로 생물의 밀도가 낮은 바닥층에서 고릴라나 사슴 같은 대형포유류들이 거주하고 있다.

이 지역에는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생물들이 많이 생육하고 있는데, 뉴기니의 고유한 대벌레(Stick worm)나 새의 날개를 가진 나비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산림들은 현재 인류에 의해 큰 위협을 받고 있는데, 많은 산림지역이 농경지로의 개발과 더불어 대규모 상업적인 벌채로 인해 파괴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매년 아일랜드 크기의 산림이 상업적인 벌채와 그로 인한 2차피해로 인해 파괴되고 있다.  <다음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