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는 박공지붕 단층집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는 박공지붕 단층집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10.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 전원주택

[나무신문] 구미에서 사업을 하는 건축주는 1200평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다. 직접 단지개발을 할 건 아니지만 건축주 본인이 살 집을 짓고, 추후 상황을 봐서 토지를 분할해 매매할 계획도 있어 주택이 들어설 위치를 신중히 고민해야 하는 현장이었다.

건축정보
위치: 경상북도 구미시
대지면적: 900㎡
건축면적: 126.99㎡
연면적: 126.99㎡
전용면적: 116.1㎡
         1층면적: 116.1㎡
         1층포치: 10.89㎡
건폐율: 20% (114.2㎡)
용적률 : 80% (456.8㎡)
구조: 경량목구조구조
주용도: 단독주택
기초: 매트기초
설계&시공 : 한다움건설(주)


자재정보
외장마감재: 스타코플렉스
지붕재: 로자 평기와
바닥재:  KCC 소리순 4.5T
내벽재:  LG하우시스 지인 / 휘앙세 와이드 합지벽지
거실아트월 : 세라믹타일
창호 :  융기베카드리움 독일식, 미국식 창호
현관문 : 성우스타게이트 단열도어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의 단층집
건축주 소유의 대지가 워낙 컸기 때문에 1200평에 대한 가분할도를 먼저 작성해 건축주의 의견을 들었다. 건축주는 자신이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했고, 건축주의 집은 그곳의 지형과 대지의 상황 등을 고려해 설계에 들어갔다.

건축주는 깔끔하면서 세련된 스타일의 주택을 원했다. 이런 외관 디자인에 대한 확고한 생각을 처음부터 갖고 있었기 때문에 평면 계획만 건축주의 마음에 들면 곧바로 실시설계와 시공에 착수할 수 있는 프로젝트였다. 다행히 35평 규모의 단층집으로 설계된 디자인에 대해 만족해 해 프로젝트는 순조롭게 진행됐다.

티타임 즐길 수 있는 거실 앞 포치 
건축주는 합리적이면서 활용도 높은 집을 짓고자 했다. 따라서 대지는 넓지만 무조건 큰 집을 짓기 보다는 두 내외의 생활에 너무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는 집이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주택은 35평 단층주택으로 결정됐다.

보통 한정된 평형 안에서 공간을 나누다 보면 주방과 거실 같은 공용 공간은 일체형으로 두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건축주는 거실과 주방은 분리하되 거실 앞으로 포치를 두어 손님들과 즐거운 티타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해 줄 것을 부탁했다.

그리고 박공지붕의 젠(Zen)스타일의 주택을 염두에 두고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적극 설계에 반영했다.

주변 환경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집
천생산 자락에 휘감긴 마을에 자리 잡은 주택은 넉넉하고 고즈넉한 풍경 속에 안겨있다.

단순하지만 기품 있는 35평 주택은 건축주의 명확한 의견을 담고 있다. 단층 주택은 단조롭다는 편견을 깨는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에 모임지붕을 적용해 입체적인 구성을 이루고 있다. 외장재는 주변 환경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밝은 색 스타코플렉스 마감에 브라운 톤의 세라믹 사이딩으로 적절히 포인트를 살려주었다. 

대조적 색상미가 돋보이는 인테리어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컨셉으로 진행된 구미 주택의 실내 바닥은 짙은 색상으로 마감한 반면 벽면과 천장은 이와 대조적으로 화이트 색상으로 마감했다. 

도어는 연한 그레이 색상을 적용해 벽과의 구분을 두었고, 거실은 우물천장(간접등)으로 아늑한 느낌을 주었다.

이곳에 오기 전 아파트에 거주했던 건축주는 자연에 위화감을 주지 않고, 자연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주택을 짓고자 했던 꿈을 이뤘다. 이제 막 시작한 전원생활과 함께 집을 가꾸어 나가는 재미가 쏠쏠하다는 얘기도 전해주었다. 

회사소개 | 한다움건설
한다움건설은 전원주택 및 다양한 주거시설의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전문 건축회사다. 경량목구조, 중목구조, RC주택 등 다양한 공법의 시공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앞선 감각과 풍부한 시공노하우로 더욱 수준 높은 공간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중목구조 고급 브랜드 ‘갤럭시하임’을 비롯해 우디하우즈, 포러스홈, 어반하이브 등 목조주택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 합리적인 집짓기를 원하는 건축주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갤럭시하임’은 독일식 중목주택과 한옥을 콜라보한 중목구조 목조주택으로 기존 경량목구조 목조주택에서 구현하기 힘들었던 넓은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특히 일반 목조주택과 달리 부재를 공장에서 정밀 프리컷 가공 후 현장에서 조립하는 시스템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주택의 정밀성이 높아 단열, 방수, 방음 성능이 뛰어나다. ‘갤럭시하임’의 부재는 충북 단양 공장에서 프리컷 가공 라인을 통해 전량 공급되고 있으며, 한다움건설은 설계, 시공,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디하우즈(WOOD HAUS)’는 전원주택, 단독주택에 일반적으로 널리 시공되는 경량목구조 브랜드다. 포러스홈(Polus Home)은 프리컷 철물공법을 이용하는 공법으로 내진에 강하고 친환경적인 중목주조브랜드이며, 어반하이브(Urban Hive)는 도시적 느낌의 건축물에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과 견고함이 빛나는 다가구 수익성 주택 브랜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