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카페가 있는 一자형 배치 목조주택, '춘천 남향집'
홈카페가 있는 一자형 배치 목조주택, '춘천 남향집'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10.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관.

[나무신문] 주택이 들어선 대지는 자연녹지지역에 도로 뿐만 아니라 오·하수 관로, 전기·통신 관로까지 지중으로 매설돼 잘 정비된 택지였다.

건축주는 이곳에 심플하면서도 고풍스러움이 돋보이는 외관과 각 실의 독립성이 확보되는 주택을 짓고 싶어 했고, 이러한 건축주의 요구는 그대로 설계에 반영됐다.

대지면적은 207평으로 여유가 있는 편이었고, 북측에 야트막한 산림이 조성돼 있어 열린 남측을 향하여 一자형으로 배치했다. 건물 면적은 55평으로 4인 가족이 편안히 지낼 수 있도록 설계된 주택이다.

1,2층 도면

 

건축개요 
대지위치 : 강원도 춘천시
대지면적 : 683㎡                          
건물규모 : 지상 2층
건축면적 : 132.11㎡
연 면 적 : 191.87㎡
건 폐 율 : 19.34%
용 적 률 : 28.09%
주차대수 : 2대
구    조 : 경량목구조
설계&시공 : ㈜더존하우징(1644-3696 www.dujon.co.kr)
사    진 : ㈜더존하우징 기획실
 
자재사양                
외부마감재 : 조적벽돌 
창  호  재 : 미국식 시스템 창호 
지  붕  재 : 칼라강판 0.45T   
내부마감재 : 폴리싱타일
             강마루(LG하우시스 강그린_리얼)
             친환경벽지(LG하우시스 지아FRESH)
             멤브레인도어(영림)
욕실 및 주방 타일 : 수입타일
수전등 욕실기기 : 대림바스플랜
주방가구 : 건축주직영
조    명 : 렉스조명
계단재, 난간 : 계단디딤판 ? 멀바우 집성재 +도장/평철
현 관 문 : 성우스타게이트
중    문 : 영림도어
방    문 : 멤브레인도어(영림)
붙박이장 : 건축주직영
아 트 월 : 천연석보드(레코스톤)
바 닥 재 : 폴리싱타일/강마루(LG하우시스 강그린_리얼)

고풍스럽고도 심플한 외관
주택의 외관은 주변 자연녹지와 잘 어울리는 박공지붕 디자인과 고벽돌로 치장된 외벽이 고풍스러우면서도 심플한 느낌을 준다. 박스형태의 매스에 짧은 처마 지붕을 적용해 모던함과 엔틱한 분위기가 동시에 느껴지는 것도 이 집의 특징이다. 

부엌
부엌
부엌
부엌

프라이버시가 지켜지도록 설계된 공간
외관의 심플함 못지않게 내부 인테리어 역시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에 블랙&화이트&멀바우 등 색다른 자재를 믹스&매치해 감각적으로 디자인한 주택이다. 건축주에게는 어린 자녀가 있는데, 자녀의 나이에 맞추는 설계보다는 그 아이들이 성장한 후에도 함께 생활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 가족 구성원 각자의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도록 구성했다.

주택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는 것은 거실의 2층 오픈 천정이다. 아파트에선 볼 수 없는 높은 층고를 극대화 해 천정을 디자인했고, 아트월에 석재보드 마감재를 사용, 간접조명과 매치해 웅장함과 빛이 주는 따뜻함을 연결함으로써 분위기를 더한다.

거실.
거실.
거실.
거실.

가족별 특화 공간
주방과 분리된 식당 부분엔 자그마한 홈카페를 연출해, 거실 한편에서도 차를 마시며 고즈넉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아직 어린 자녀들을 떠올리며, 안방으로 들어가는 길목에 미니 서재를 두었다

거실 미니 서재 뒤에 위치한 안방은 심플하면서도 정면에 창을 두어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했고, 드레스룸을 지나야 갈 수 있는 욕실은 반신욕을 좋아하는 건축주를 위해 욕조를 설치했다. 

포치
파우더룸
복도
복도
복도
복도

블랙&화이트&멀바우로 색다른 분위기
2층에 들어서면 우선 길게 쭉 뻗은 긴 복도가 기다리고 있다 저 끝에는 어떤 방이 있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곳으로 실제로 꽤 넓은 공간이다. 이곳에선 아래층 거실이 훤히 내려다 보여 오픈 천정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2층의 분위기 또한 1층과 달리 블랙&화이트&그레이로 연출해 건축주의 서재와 아이들의 공부방이 색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 화장실과 샤워실을 구분, 2층에 있는 자녀들이 공간의 활용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다락을 오픈하고 그 위로는 창을 내어 낮에는 포근한 햇빛과 밤에는 별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욕실

회사소개 | (주)더존하우징 이용진 대표
(주)더존하우징은 대한민국 단독 주택 시공 기업 중 유일하게 17년 동안 한 사명과 한 기업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다. 경기도 화성 1500평 부지에 대규모의 상설 주택전시장을 365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주택전시장은 연중무휴로 OPEN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디자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7층 규모의 사옥에는 고객 편의 시설과 홍보관, 자재 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