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효율성 높이는 고성능 목공기계들의 향연
작업 효율성 높이는 고성능 목공기계들의 향연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9.1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공기계업체들 한 자리에 모였다

[나무신문] 2019 한국국제목공기계전시회가 8월29일부터 9월1일까지 4일간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됐다. 한국국제가구 및 인테리어산업대전과 동시 개최된 이번 목공기계전에는 25개사의 목공기계 제조회사가 참가해 CNC 러닝쏘, 테이블쏘, 엣지밴딩기 등 최신 목공기계 제품을 선보였다. 업체마다 편리성, 안전성, 간편한 조작과 능률향상 등에 초점을 맞춰 개발, 더욱 디지털화하고, 자동화된 제품으로 출시한 기계들을 한 자리에 모아 보았다.  <편집자 주>


(주)현대산기
Hot Air 시스템 HD-PEHV-AE5300R

현대산기 HD-PEHV-AE5300

(주)현대산기(대표 옥낙령)는 Hot Air System, PUR 엣지밴더, EVA 엣지밴더, CNC러닝쏘, CNC Tenoner 등 토탈 우드 워킹 시스템 솔루션을 출품했다.

현대산기의 HD-PEHV-AE5300R 3.5 JS2CT는 Hot Air 시스템의 PUR&EVA 퀵 멜트 edge 밴더로 오랜 기간 경험과 우수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독일 SCHUGOMA사 제품이다. 본드를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엣지와 보드 사이에 접착 선이 보이지 않아 도장에 근접한 품질을 보장한다. 도장보다 내스크래치성이 우수하며 황변이 없는 점, 유지 관리가 우수하고 기계 오염이 없는 점도 장점이다.

온도 및 습도에 영향을 받지 않아 균일한 품질을 보장하는 이 시스템은 본드 세척을 위한 화학용액(이형제)을 사용하지 않아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다. 

EVA의 녹는 점이 70℃, PUR 녹는 점이 120℃인 반면 Hot Air엣지에 PP 기능층의 녹는  점이 150℃로 열저항성이 우수하다.

현대산기 CNC 6 Series.

한편 이와 함께 출품한 CNC 6 시리즈 파워풀 패널쏘는 21인치 터치스크린 콘트롤 시스템으로 특허출원한 누름대는 안정성 레바 스위치를 부착, 3개의 실린더 설치로 제품 중앙 부분까지 확실히 눌러 줌으로써 깨짐(이바리) 문제를 해결했다. 

크램프 기준면, 높이, 각도 조절 장치 장착으로 제품 이송 시 유동성 최소화와 제품의 마지막 재단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사이드 얼라이먼트(정렬기)는 제품의 자동정렬로 인한 정확한 직각 유지 및 치수를 콘트롤할 수 있게 하고, 처음부터 공장 자동화용으로 만든 PC, NC는 수명과 안정성이 뛰어나 기계의 수명과 같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필요에 따라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송원목공기계
CNC머신 KN-3시리즈

송원목공기계 KN-3.
송원목공기계 KN-3.<br>
송원목공기계 KN-3.

송원목공기계(대표 박현우)는 2019버전의 KDT사의 스키퍼, CNC, 슬라이딩쏘, PTP, CNC투입기와 콘베이어 등을 선보였다.

송원이 선보인 CNC머신 KN-3시리즈는 보링 12V와 측면 3H, 주축툴 체인모터가 장착된 제품으로 합판가구, 주방 및 옷장, 사무실 가구 등을 가공하는데 적용된다. 셔틀구조로 정제적이고 용도가 다양한 점이 특징이다.

자동투입, 밀링 모양, 쾌속 드릴, 자동 자리 맞춤 및 자동 전진, 쾌속 재단 등이 가능한 KN-3시리즈는 속도 및 가속도가 중요하므로 고성능 서보모터를 사용, 고효율 보링 및 홈파기가 가능하고, 큰 흐름량의 고성능 진공펌프는 작은 판 재단하기가 가능하다. 제조공정을 토대로 자동청소 기능이 있어 별도의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된다.


한솔목공기계
NCNC 2600 H10

목공기계-한솔 NCNC2600H10

CNC러닝쏘와 엣지밴더, 포인트 보링 머신 전문 업체인 한솔목공기계(대표 이창인)는 이번 전시회에서 CNC러닝쏘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한솔의 CNC러닝쏘는 간편한 프로그램으로 작업이 빠르고, 판재 이송 속도가 최대 분당 80m로 재단 치수 오차가 없다. 또 재단 폭을 자동으로 감지해 작업시간을 단축시키며, 타이밍 벨트에 의한 동력전달로 효율 100%를 실현한 제품이다.

합판 및 LPM, HPM, P·B, 베이크라이트, 아크릴 등의 다양한 소재를 재단할 수 있다.

CNC프로그램은 10.4인치의 넓은 컬러화면에 한글이 지원됨으로써 조작이 간단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가공 전용화면 채용으로 프로그램이 간단하고, 합판치수 및 재단할 치수가 화면에 그림으로 표시된다. 재단 치수가 잘못 입력되었을 경우 기계 작동이 금지되며, 자동운전시 소재와 톱(Saw) 위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최대 분할 편집이 5회 가능하며 자동, 반자동, 자동재단이 가능하다. 재단 작업을 하면서 다음 단계의 프로그램 입력이 가능하다.

한솔 NCNC2600H10 모니터

NCNC2600H10 러닝쏘는 대차 이송방식으로 이전 체인 방식에서 타이밍 장력 벨트로 교체돼 체인 끊김 방지와 소음과 진동이 현저히 감소해 작업환경을 개선한다.

작업자의 편의를 위해 NCNC2600재단기는 동양인의 신장에 맞추어 높이가 혁신적으로 줄어들어 공간활용 및 작업의 능률향상에 도움을 준다.


(주)파워에프에이
14축 팬덤 서랍장 체결기

산업자동화 시스템 설계 및 제작 전문 업체인 (주)파워에프에이(대표 김중섭)는 14축 팬덤 서랍장 체결기, 16축 서랍장 자동 조립기, 18축 서랍장 자동 조립기, 문틀 보강재 4축 체결기, 휠라 마감재 체결기 등을 선보였다.

14축 팬덤 서랍장 체결기는 서랍장에 쓰이는 서랍 내부 합판과 철레일 나사를 체결해 조립하는 장비로 1사이클에 동시 14개 볼트를 체결하며 8.5초의 시간이 소요된다.

제품 지그에 체결할 부품들을 안착시키면 정렬시켜 정해진 위치에 나사를 자동으로 체결하며, 제품 위치의 고정축이 잡힐 경우, 다품종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문틀 보강재 4축 체결기는 PVC소재의 목재 문틀과 문틀의 강도를 높이기 위한 보강재를 조립하는 장비로 수직하강 체결 후 원하는 각도로 제품을 자동 틸팅해 정해진 위치에 나사를 체결하며, 1사이클 틸팅 위치 체결까지 9.8초가 소요된다. 목재와 철재를 동시에 체결하는 강한 토크 및 충격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과 내마모성을 갖췄다.

필라 마감재 체결기는 수납 가구 마감재 조립을 목적으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제품으로, 고정축을 중심으로 원하는 길이의 마감재를 UNIT 위치 이동으로 체결이 용이하며, 마감재 특성에 따라 제품별 지그를 제작해 다품종 대량생산을 가능케 한다. UNIT별 사용 유무를 터치 스크린을 통해 콘트롤할 수 있으며 1사이클 제품 고정부터 체결까지 9초가 소요된다.

파워에프에이는 최근 2축 드릴링&케이싱 보링 압입 자동 조립라인을 선보였다.


(주)극동정밀
Hot Air System 엣지밴더

엣지밴더 전문 제조기업 (주)극동정밀(대표 이상만)은 PUR엣지밴더, EVA엣지밴더, Hot Air 엣지밴더, Round 엣지밴더 등을 출품했다.

극동정밀의 더블 자동 엣지밴더 KD-630D는 EVA본드 자동 공급장치를 갖추고 있어 본드통 교체시 원터치 조작으로 본드 색상을 교체할 수 있어 편리하고 자동잠금, 개폐장치의 특화된 기술로 본드의 누수가 없다. 예열시간이 짧은 것도 장점이다. 벨트 타입, PUR, 투입송재기, 유리홈, 점핑 우라홈, 4롤엣지 서보투입장치 등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Hot Air System엣지밴더 KD-750은 Hot Air와 PUR 겸용으로 방습 및 방열, 접착력이 탁월한 최상위 친환경 제품이다.

레이저 엣지와 Hot Air edge만을 사용해 본드가 필요치 않고 사용이 편리하다. PUR의 경우 원터치 작업 전환으로 생산성이 향상된다.

기계의 크기는 7200×1000×1500이며, 송재속도는 분당 16~20m다. 


(주)서광기계
소형 러닝쏘 CNC-3500

CNC러닝쏘, 엣지밴딩기, 횡절기, 보링기, C형 찬넬 홈 가공기 등 고성능 각종 목공기계를 생산하는 (주)서광기계(대표 이래우)의 CNC소형 러닝쏘 CNC 3500은 알미늄 프로파일 프레임 조립 방법, 소재 밀착 방식, 코너 및 각도 절단 장치, 톱 모터 구조 장치와 관련 발명특허를 출원한 제품으로 초보자도 쉽게 재단할 수 있는 횡절기 대체용 제품이다.

자동 및 반자동, 수동으로 필요에 따라 선택 작업이 가능하며, 옵션 선택시 일반 재단기 필요 없이 코너 따내기, 우라 홈파기, 45~90도 작업을 수동으로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톱 크기가 작아 절단밥이 적게 나오고 1~2㎜차이로 재단 합판 끝단 방비가 없다.

3HP 집진기 한 대로 CNC재단기의 집진 고민을 완벽하게 해결해 주며 자재폭 감지장치로 절단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정반에서 에어가 나와 합판 취급이 용이하며, 기존 대형 CNC에 비해 전기소모가 1/4수준이다. 톱 직경이 작고 두께가 얇아 소음도 적다. 톱값, 톱연마비도 일반 재단기 수준이다.

재단시 누름대가 누르고 절단하기 때문에 작업 안전성이 뛰어나며 비상 안전바를 터치할 경우 비상 스위치에 의해 자동 정지되므로 손가락 절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한편 서광기계의 다보 보링기는 씽크 몸체 다보 보링용으로 한 번에 보링을 하므로 단납에 유리하고, 체적 설계 및 치수 셋팅이 용이하다. LM 베어링 사용으로 이송이 부드럽다.

서광기계는 12축과 24축 다보 보링기 외에 자동 6축 수평 보링기, 측판 보링기, 경첩 보링기 등도 생산하고 있다. 


(주)파트너
곡선 엣지밴딩기

(주)파트너(대표 전상오)는 45도 겸용 자동엣지변동기 EV-581XF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45도 경사면 edge접착과 직각면 엣지접착을 겸용할 수 있는 엣지밴딩기로 세팅이 편리하고 간단하다. 신호 체계는 하나의 리미트스위치로 제어할 수 있게 엠코더를 장착해 간편하게 제작했다. 높낮이 조절 또한 엠코더를 장착, 제품 두께 치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제품 이송 속도는 3단계로 저속, 중속, 고속 조절이 가능하며, 손잡이 없는 도어를 생산할 수 있다.

조작판넬은 터치 스크린을 장착했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누구나 쉽게 조작 가능하다. 기계후면의 전기와 에어는 바닥에 노출이 없도록 깔끔하게 배선함으로써 청소 및 관리가 용이하다.


(주)정방환경엔지니어링
톱밥 전용 집진기

도장설비, 집진설비, 자동화 설비, 기타 산업기계 등 환경설비를 전문 생산하는 (주)정방환경엔지니어링(대표 박동철)이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제품은 톱밥 전용 집진기 및 톱밥edge분진 분리형 집진기, GAG FILTER다.

함진가스는 압송 또는 흡입에 의해서 Duct를 통해 집안으로 유입되며, 분진은 여과포 표면에 부착되고, 여과된 청정 공기는 여과포 내부를 지나 상부 출구를 통해 배기된다.  

여과포 표면에 부착된 분진은 Air pulse방식의 장치에 의해 연속적으로 자동 청소되며 분진은 하부 Hopper에 모인 다음 배출장치를 통해 배출되는 고성능의 집진기다. 연속 운전 능력이 뛰어난 BAG FILTER는 집진 효율이 높으며, 여러 형태의 분진을 포집할 수 있는 이 제품은 가구, 목재가공업, 자기, 의약품, 플라스틱 공업, 사료, 시멘트, 페인트, 주물공업, 물, 식품, 보일러 및 소각로 기타 분진발생 시설에 사용가능하다.

톱밥 edge분진 분리형 집진기는 BAG FILTER집진기 원리와 형식은 동일하지만 한 공정 내에서 서로 다른 성분 분진이 발생했을 경우 한 대의 집진기로 분진을 따로따로 분리해 포집한 후 처리하는 특수 고성능의 집진기다.

가구 edge벤다 공정 중 톱밥분진과 edge분진을 분리해 처리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그 외 BAG FILTER와 마찬가지로 자기, 의약품, 플라스티공업, 곡물, 식품 분야 등에서 사용된다. 


성호목공기계
CNC 합판자동 투입기

성호목공기계(대표 황의표)는 몰더, 엣지밴딩기, 보링기, 갱립쏘, 와일드 센더, 횡절기, 프레스등 각종 목공기계를 전문적으로 수리 및 개조 후 재 판매하는 회사다. 또한, 목공기계의 수리를 넘어 다년간 쌓인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개발 2010년 원주목 가공기 및 2018년 CNC 합판자동투입기를 개발, 특허를 출원하고 생산, 판매하고 있다.

CNC 합판 자동 투입기는 이동식으로 완성품(일체형)으로 출고된다. 현장에서 땅을 파거나 기계를 조립할 필요가 없으며, 공장 이전 및 기계 배치 변경 시 지게차로 간편하게 운반할 수 있다.

합판 사이즈의 공간만 있으면 어디든지 설치가 가능하고, 층고가 낮은 공장에서도 설치 및 운용이 가능하다.

특히 현장 여건에 맞게 재단기에 합판을 전면 또는 사선, 측면으로 투입이 가능하고, 하부 정렬 로라 장착으로 합판 한 밴딩을 적재 위치에 대강만 올려놔도 손쉽게 정렬할 수 있다.

집게가 합판 옆면을 잡아서 이송 시키는 방식으로 기존의 투입방식인 밀거나 당기는 과정에서의 합판 간 마찰로 인한 흠집 발생 우려 등이 없어 원자재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송 중 합판이 떨어지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이중 집게 장치를 부착했으며,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한 화면에서 전 공정 콘트롤이 가능하고 작업자가 1회 공급시 원하는 합판 두께, 장수만 입력하면 되고, 자체 연산 기능 내장으로 합판 한 밴딩 사용 중 마지막 남은 장수에 맞춰 스스로 장 수를 변경하는 등 올 자동화 시스템을 장착한 기계다.


(주)에이펙코리아
더블엣지밴딩기 AP-DH2211H

엣지밴딩기와 보링기, 다양한 목공기계를 전문생산하고 있는 (주)에이펙코리아(대표 정낙현)는 더블 엣지밴딩 머신 AP-DH2211H 기종을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했다.

이 제품은 10인치 터치 스크린의 원 터치 조절방식으로 운전이 가능하고 호퍼를 이용한 본드자동 공급장치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분당 0.45~2m의 연질엣지와 무늬목 생산이 가능하다. 오일공급 장치 부착 및 상하 이송 디지털 방식으로 운용되는 이 밴딩기는 edge 고정장치 및 edge 감지센서가 부착돼 있다.

자동엣지밴딩기 AP-2200H는 씽크, OA종합가구, 침대, 인테리어 등 가구제조 전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기계로 작업속도가 빠르고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어 인기 있는 기종이다.

상부에서 본드를 공급하고 접착하기 때문에 하절기 온도에 의한 엣지변형이 없으며 본드가 타거나 넘치는 현상이 없고 접착력이 매우 강하다. 우라홈 가공시 특수 개발한 톱을 장착해 홈에 톱밥이 끼지 않고 집진이 잘 되며, 소음이 없고 톱날 교체가 매우 쉽다.

본드 소진시 경보음이 울리고 엣지판에 edge고정장치를 설치, edge를 잡아줌으로써 edge가 이탈해 불량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한다. 


삼승엔지니어링
CNC 러닝쏘 SE-7100K

합판재단기, 경첩보링기, 선반 다보 보링기, C찬넬 홈 가공기, 공기창 보링기 등 목공용 기계를 생산하고 있는 삼승엔지니어링(대표 최정관)은 CNC 러닝쏘 SE-7100K를 선보였다.

일반 수동 재단기 작업 반경에 설치 가능한 이 기계는 대형 CNC 장비 대비 공간 효율 및 전력 소모에서 강점이 있으며, 15T 3장, 18T 2장 투입이 가능하다.

초보자도 사용하기 쉬우며 10.2인치 터치 스크린이 장착돼 있다.

수동 모드, 정재단모드, 단품모드, 홈따기 모드, C찬넬 홈 가공 등의 작업이 모두 자동으로 이뤄지며, 자동 모드에 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이 있다.

톱이 10인치 2.3t×6인치 2.4t로 얇고 작아 분진이 적고 소음도 작다. 5hp 집진기 한 대로 85%의 집진 효율이 있으며, 보조 정반에 볼트렌스퍼 삽입으로 합판 취급이 용이하다.

톱 이송 및 클램프 이송에 서보모터 적용으로 정확한 위치 결정이 가능하고, 각 위치에 안전 장치가 적용돼 있다. 작업이 가능한 소재는 집성목 및 원목, PB, MDF, 수지, 아크릴 등이다. 


(주)대성목공기계산업
러닝쏘 자동투입기

러닝쏘 적재기, 엣지밴더 적재기, 보링 적재기, 엣지회전컨베이어머신, 회전대차 롤 컨베이어 등 목공기계 전문 생산업체인 (주)대성목공기계산업(대표 김기덕)은 이번 전시회에서 CNC러닝쏘 자동투입기 DSRS-2016과 리프트를 중점 홍보했다.

러닝쏘 자동투입기 DSRS-2016은 호이스트 방식으로 작동되는 것이 특징으로, 소재를 안아서 러닝쏘에 자동 투입하는 방식이다. 근접센서를 사용해 소재를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고, 소재가 계단식으로 흐트러져 있어도 잡을 수 있다. 레크기어 방식을 사용해 이동시 움직임을 최소화 했으며, 인버터 사용으로 이송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표면 UV코팅제품, 포리, 페트, LPM 등 표면의 제품 손상을 최소화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