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고성능 패널로 만든 안전한 집 이동식 모듈러 주택 ‘그린큐브’
친환경 고성능 패널로 만든 안전한 집 이동식 모듈러 주택 ‘그린큐브’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7.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큐브 모듈러 주택.

[나무신문] ‘그린큐브’는 이동식 모듈러(Modular) 주택을 짓는 회사의 이름이면서 그 회사가 짓는 이동식 모듈러 주택의 브랜드 네임이다.

(주)그린큐브(대표 김둘례)는 친환경 목구조와 스틸의 장점 살린 새로운 형태의 모듈러 주택인 ‘그린큐브’는 마감재와 단열재를 포함한 벽체, 천장, 지붕을 모두 공장에서 자체 제작해 조립하고, 창호와 욕실, 싱크, 냉난방 온수설비를 설치, 완성한 후 현장으로 운반해 시공하는 주택공법이다. 그린큐브는 공기단축, 자재비 및 인건비 절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바닥 기초 공사까지 모듈화 해, 정밀 시공을 함으로써 하자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 철거가 쉬우며, 해체 시에도 새로운 주택의 구조체로 재사용 할 수 있어서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공법이다.

(주)그린큐브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각종 특허 및 인증을 진행 중이며 경남 함안에 있는 모듈러 공장을 기반으로 균일한 품질 유지와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춤으로써 원가절감을 할 수 있는 주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다.

그린큐브 5단계 모듈러 프로세스
그린큐브 모듈러공법 프로세스는 계약-공장모듈 제조-운송-현장시공-마감 등 5단계로 진행된다. 계약 단계에서는 설계 및 사양을 확정하고 인허가 및 부지조성 등을 진행한다. 공장 모듈 제조 단계는 설계도에 의한 모듈의 제조 과정으로 철구조 및 목구조, 전기 및 단열, 창호, 내외장 작업이 진행된다. 제작된 모듈들은 공장에서 건축 현장으로 운송된다. 기초공사가 완료되면 운송돼 온 모듈을 설치한다. 벽체 및 지붕공사, 전기배선공사, 난방공사, 내외장공사, 도배 및 등기구, 보일러 등의 현장시공이 차례로 진행된다. 현장관리를 마지막으로 모든 공정이 마무리 된다.

공정지연과 부실공사 방지
모듈러 공법에 의한 주택 시공은 기후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다. 비가 오나 눈이 와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 공정 지연이나 이에 따른 부실공사를 방지할 수 있다. 특히 공장 내부에서는 비바람에 자재가 손상될 걱정이 없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 자재의 품질유지로 인한 고품질의 주택 시공이 가능하다. 작업자는 적정한 온도 환경 하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유지될 뿐만 아니라 실수도 방지 할 수 있다. 또한 정리가 완벽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한대로 실현할 수 있다.  

현장에서 바로 집을 짓는 목수라면 몇 년이 걸릴 경험을 공장에서는 단기간에 얻을 수 있다. 현장으로의 이동과 같은 비효율적인 시간이 최소화되며, 공장 특유의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작업환경 아래 시공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생산된 부품들은 전문 검사원이 철저히 검사해 현장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을 면밀히 체크하고, 검사원에 의해 합격 판정을 받은 부품만이 현장으로 발송되어 주택 조립에 사용된다.

그린큐브 공장.

설계부터 완공까지 논스톱 서비스
그린큐브는 기초 설계부터 하자 없는 완벽한 준공까지 논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초기설계 단계에서 싱크로율 80% 이상의 3D 이미지를 제공해 건축주의 이해를 돕는 어렵지 않은 건축을 지향한다. 사전 현장답사를 통해 정화조를 비롯한 기초토목공사 일체를 지원함은 물론, 전반적인 건축법규 및 절차를 상세하게 알려 준다. 시공 공정은 공장 내부에서 모듈러 공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기후에 상관없이 작업이 진행된다. 따라서 우천에 의해 자재가 손상될 걱정이 없다. 제작 완료된 부품은 비에 젖지 않도록 덮개를 덮어 건설현장으로 옮겨져 사용되기 때문에 최상의 품질을 제공한다. 또한 시공 현장에서는 전문 검사원의 전체검사에 의해 현장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을 면밀히 체크해 시공함으로써 하자 없는 주택을 선사한다. 

구조용 복합 경량패널(SIP)로 만드는 그린큐브
그린큐브는 주택용과 농막용으로 제조된다. 그린큐브를 만드는 재료는 SIP(Structual Insulation Panel, 구조용 복합 경량패널)로 내외부 마감재를 양면에 두고 고성능 단열재를 일체화시킨 패널로써 공장생산을 통한 고품질 실현, 시공성 향상, 에너지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친환경 고성능 패널이다. 

이 패널은 (주)그린큐브가 자체개발하고 특허를 취득한 한국형 SIP로 목재를 중심으로 내부에 석고보드와 실크벽지를, 외부 쪽엔 비드법2종단열재와 세라믹사이딩을 접합했다. 

이는 시공시 기밀 테이프와 우레탄폼 충진 등 고기밀의 정밀 시공이 가능하므로 고성능 저에너지 건축물에 최적의 패널이다.

벽체(패널)는 공장에서 생산, 엄선된 BNU 종합건설 건축협력사에 한해 해당 건축현장까지 직접 공급된다. 또한, 기존 고임금의 목수에 의해 현장시공 되던 물품(난간대, 계단, 리턴박스 등)을 표준화된 도면에 따라 대량 생산ㆍ공급하기 때문에 더욱 정밀한 제품으로 쉽고 빠르게 시공될 수 있도록 하여 가격경쟁력을 높였다.

물류시스템을 통해 해당 자재를 건축현장까지 일괄 배송함으로써 유통의 거품도 제거했다.

SIP 패널.

미세먼지 99% 차단 효과
규격화된 설계와 생산으로 공장에서 제작하므로 인건비와 제작기간을 비약적으로 줄여 최고의 품질과 최저의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는 장점 외에 고성능의 헤파필터(H13)가 미세먼지를 99.99% 차단시켜 거주자의 건강을 직접 챙기는 그린큐브에는 환기 전문 업체 힘펠의 휴벤 열교환 환기장치가 기본으로 제공돼 미세먼지에 안전한 점과 친환경 자재의 사용과 다양한 공간 배치로 건축주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켜 준다는 점 또한 장점으로 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