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 점핑쏘는 No, 이젠 자동 옵티컷이 대세
수동 점핑쏘는 No, 이젠 자동 옵티컷이 대세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7.23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유니버설(주)

[나무신문] 목재가공기 유통 전문 회사인 한양유니버설(대표 김형준)이 높은 생산성, 더 많은 가치, 비용 절감, 이윤 창출에 도움을 주는 옵티마이징 크로스 컷 쏘(Optimizing cross cut saw)의 판매 확대를 위해 목재가공업체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OptiCut S90+ 로보트.

목재 손실량 감소, 생산량 증대가 관권
국내에서 원목 제품을 생산하는 대부분의 목재업체들은 최소한 점핑쏘를 한 대씩 갖고 있다. 팔레트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는 2대 또는 그 이상 보유하고 있다. 점핑쏘의 용도는 결함부분을 제거하거나 제품을 정치수로 절단하는데 사용한다. 수동 점핑쏘에서 작업하는 인원은 투입되는 목재길이와 수량 그리고 절단 후에 배출되는 제품길이와 수량에 따라 정해진다. 한 장씩 자른다면 한 명도 가능하고 여러 장을 한꺼번에 자른다면 세 명 또는 그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점핑쏘의 대당 가격은 제조국가, 제조업체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300만원에서 1500만원 선이다. 기계의 성능과 품질에 차이는 분명히 있지만 작업용도는 동일하다.

수동 점핑쏘를 자동 옵티마이징 크로스컷쏘(옵티컷, Opticut)로 교체한다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옵티마이징의 사전적 의미는 최적화. 즉 작업을 최적화시켜 생산성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다. 미국, 독일, 일본 등 목재 선진국들은 절단작업에 옵티컷을 사용한다.

수동 점핑쏘는 오롯이 작업자의 손에 의해서 생산량과 생산성이 결정된다. 하지만 옵티컷은 입력된 컷팅 리스트에 따라 목재 손실을 최소로 줄이며 요청된 다양한 길이로 자동 절단한다. 예를 들면, 총 길이 4000㎜ 목재에서 1200㎜ 길이로 3개를 절단하면 손실은 400㎜이다. 옵티컷은 만일 컷팅 리스트에 1200㎜, 1300㎜, 1400㎜가 존재한다면 클릭 세 번으로 이 세 가지 길이로 자동 절단하여 손실은 100㎜이다. 물론 작업자가 수동으로 절단할 수도 있지만 작업시간은 늘어나고 생산량은 줄어든다. 즉 옵티컷은 목재 손실량 감소, 생산량 증대가 첫 번째 목적이다. 감소된 손실량으로 1년 동안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쉽게 계산 할 수 있다. 

OptiCut S50+.

안전사고 방지, 대량 생산 가능
두 번째로 옵티컷의 특징은 작업자의 효율적인 관리와 안전사고 방지다. 절단작업은 작업자 없이 자동 절단한다. 이는 최소한 작업자 한 사람은 다른 일에 투입 할 수가 있으며 요즘같이 작업자 구하기가 힘들 때, 한 사람 줄이는 것은 큰 비용 절약이며 옵티컷 투자비 회수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 또한 횡절기는 목재업체에서 안전사고 발생이 매우 높은 기계이다. 작업자는 절단작업에 긴장을 가지며 장시간 반복작업은 사고위험이 증가한다. 옵티컷은 안전커버가 닫혀 있어야만 기계가 작동된다. 안전사고는 회사운영에도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을 줄 수 있으며 작업자와 그 가족에게도 큰 상처를 준다.

세 번째로 옵티컷은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독일 바이니히-딤터에서는 S50, S90, S90XL 등 다양한 종류의 옵티컷을 생산하며 모델에 따라 일 50㎥, 100㎥, 150㎥를 생산한다. 옵티컷 전·후에는 자동투입, 자동배출, 자동적재, 로봇 시스템을 연결 할 수도 있다. 현재 유럽에서는 두 명의 작업자가 일일 150㎥ 이상을 생산하고 있으며 조만간 작업자 한 명이 150㎥ 생산하는 라인을 준비하고 있다. 자동화 설비의 선택은 인건비 절감효과는 분명하지만 투자비 회수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사실이다. 또한 자동화 설비의 운영, 관리를 잘 할 수 있는지도 판단해야 한다.

OptiCut S50.

다재다능한 기능으로 수동 대비 4배 효과
OptiCut S50
자동 크로스 컷 쏘 Opticut S50을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이고, 보다 쉽고 유연하게, 그리고 최대한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단일 제품이건 묶음 제품이건 Opticut S50은 작업 용도에 따라 최적화해 사용할 수 있으며, 단계적 개선 작업을 통해, 그리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완전한 크로스 컷팅 센터로 탈바꿈 시킬 수 있다. 

OptiCut S90 
OptiCut S90은 자동 길이 절단이 가능하며, 고정판의 조정 및 재설정이 불필요하다. OptiCut S90을 사용할 경우 절반의 직원수로 수동 크로스 컷 쏘 사용 대비 4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최대 분당 120m 속도로 자재 이송이 가능하고, ±0.1㎜ 오차의 정확한 절단 위치, 안전한 클램핑 및 절단이 모두 자동으로 진행된다. 무거운 자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OptiCut 150
OptiCut 150은 약 8000lfm(중간 규모 생산) 가공을 위해 설계된 기계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많은 생산량을 기대할 수 있는 기종이다. 옵티마이징 기능은 목재 비용 절감을 위해 최대 생산성을 제공한다. OptiCut 150은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며 특히 상부의 구동 롤러가 거친 재질의 목재 이송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정확한 절단, 손쉬운 조작 및 내구성 등이 핵심 장점이다. 이 다재다능한 기계는 가격 대비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OptiCut 200
지속적으로 높은 생산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동 길이 절단이 꼭 필요하다. OptiCut 200은 정치수 절단, 결함제거 절단, 옵티마이징 절단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길이 측정은 송재 롤러와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진행되며 이는 곧 미끄럼 방지를 의미한다. 측정은 목재에 대해 직접 측정한다. 테이블 상의 목재 이송 롤러는 목재를 안전하게 이송하며, 개별적으로 조절되는 송재 롤러들은 보다 정확한 절단 위치를 보장하며 목재의 손상을 감소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