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 점핑쏘는 No, 이젠 자동 옵티컷이 대세
수동 점핑쏘는 No, 이젠 자동 옵티컷이 대세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7.23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유니버설(주)

[나무신문] 목재가공기 유통 전문 회사인 한양유니버설(대표 김형준)이 높은 생산성, 더 많은 가치, 비용 절감, 이윤 창출에 도움을 주는 옵티마이징 크로스 컷 쏘(Optimizing cross cut saw)의 판매 확대를 위해 목재가공업체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OptiCut S90+ 로보트.

목재 손실량 감소, 생산량 증대가 관권
국내에서 원목 제품을 생산하는 대부분의 목재업체들은 최소한 점핑쏘를 한 대씩 갖고 있다. 팔레트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는 2대 또는 그 이상 보유하고 있다. 점핑쏘의 용도는 결함부분을 제거하거나 제품을 정치수로 절단하는데 사용한다. 수동 점핑쏘에서 작업하는 인원은 투입되는 목재길이와 수량 그리고 절단 후에 배출되는 제품길이와 수량에 따라 정해진다. 한 장씩 자른다면 한 명도 가능하고 여러 장을 한꺼번에 자른다면 세 명 또는 그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점핑쏘의 대당 가격은 제조국가, 제조업체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300만원에서 1500만원 선이다. 기계의 성능과 품질에 차이는 분명히 있지만 작업용도는 동일하다.

수동 점핑쏘를 자동 옵티마이징 크로스컷쏘(옵티컷, Opticut)로 교체한다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옵티마이징의 사전적 의미는 최적화. 즉 작업을 최적화시켜 생산성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다. 미국, 독일, 일본 등 목재 선진국들은 절단작업에 옵티컷을 사용한다.

수동 점핑쏘는 오롯이 작업자의 손에 의해서 생산량과 생산성이 결정된다. 하지만 옵티컷은 입력된 컷팅 리스트에 따라 목재 손실을 최소로 줄이며 요청된 다양한 길이로 자동 절단한다. 예를 들면, 총 길이 4000㎜ 목재에서 1200㎜ 길이로 3개를 절단하면 손실은 400㎜이다. 옵티컷은 만일 컷팅 리스트에 1200㎜, 1300㎜, 1400㎜가 존재한다면 클릭 세 번으로 이 세 가지 길이로 자동 절단하여 손실은 100㎜이다. 물론 작업자가 수동으로 절단할 수도 있지만 작업시간은 늘어나고 생산량은 줄어든다. 즉 옵티컷은 목재 손실량 감소, 생산량 증대가 첫 번째 목적이다. 감소된 손실량으로 1년 동안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쉽게 계산 할 수 있다. 

OptiCut S50+.

안전사고 방지, 대량 생산 가능
두 번째로 옵티컷의 특징은 작업자의 효율적인 관리와 안전사고 방지다. 절단작업은 작업자 없이 자동 절단한다. 이는 최소한 작업자 한 사람은 다른 일에 투입 할 수가 있으며 요즘같이 작업자 구하기가 힘들 때, 한 사람 줄이는 것은 큰 비용 절약이며 옵티컷 투자비 회수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 또한 횡절기는 목재업체에서 안전사고 발생이 매우 높은 기계이다. 작업자는 절단작업에 긴장을 가지며 장시간 반복작업은 사고위험이 증가한다. 옵티컷은 안전커버가 닫혀 있어야만 기계가 작동된다. 안전사고는 회사운영에도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을 줄 수 있으며 작업자와 그 가족에게도 큰 상처를 준다.

세 번째로 옵티컷은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독일 바이니히-딤터에서는 S50, S90, S90XL 등 다양한 종류의 옵티컷을 생산하며 모델에 따라 일 50㎥, 100㎥, 150㎥를 생산한다. 옵티컷 전·후에는 자동투입, 자동배출, 자동적재, 로봇 시스템을 연결 할 수도 있다. 현재 유럽에서는 두 명의 작업자가 일일 150㎥ 이상을 생산하고 있으며 조만간 작업자 한 명이 150㎥ 생산하는 라인을 준비하고 있다. 자동화 설비의 선택은 인건비 절감효과는 분명하지만 투자비 회수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사실이다. 또한 자동화 설비의 운영, 관리를 잘 할 수 있는지도 판단해야 한다.

OptiCut S50.

다재다능한 기능으로 수동 대비 4배 효과
OptiCut S50
자동 크로스 컷 쏘 Opticut S50을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이고, 보다 쉽고 유연하게, 그리고 최대한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단일 제품이건 묶음 제품이건 Opticut S50은 작업 용도에 따라 최적화해 사용할 수 있으며, 단계적 개선 작업을 통해, 그리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완전한 크로스 컷팅 센터로 탈바꿈 시킬 수 있다. 

OptiCut S90 
OptiCut S90은 자동 길이 절단이 가능하며, 고정판의 조정 및 재설정이 불필요하다. OptiCut S90을 사용할 경우 절반의 직원수로 수동 크로스 컷 쏘 사용 대비 4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최대 분당 120m 속도로 자재 이송이 가능하고, ±0.1㎜ 오차의 정확한 절단 위치, 안전한 클램핑 및 절단이 모두 자동으로 진행된다. 무거운 자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OptiCut 150
OptiCut 150은 약 8000lfm(중간 규모 생산) 가공을 위해 설계된 기계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많은 생산량을 기대할 수 있는 기종이다. 옵티마이징 기능은 목재 비용 절감을 위해 최대 생산성을 제공한다. OptiCut 150은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며 특히 상부의 구동 롤러가 거친 재질의 목재 이송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정확한 절단, 손쉬운 조작 및 내구성 등이 핵심 장점이다. 이 다재다능한 기계는 가격 대비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OptiCut 200
지속적으로 높은 생산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동 길이 절단이 꼭 필요하다. OptiCut 200은 정치수 절단, 결함제거 절단, 옵티마이징 절단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길이 측정은 송재 롤러와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진행되며 이는 곧 미끄럼 방지를 의미한다. 측정은 목재에 대해 직접 측정한다. 테이블 상의 목재 이송 롤러는 목재를 안전하게 이송하며, 개별적으로 조절되는 송재 롤러들은 보다 정확한 절단 위치를 보장하며 목재의 손상을 감소시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