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소통’ 마케팅이 대세다
이제는 ‘소통’ 마케팅이 대세다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7.08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자재 업계, 유튜브 채널 통해 B2C 시장 공략 ‘On Air’

[나무신문] 건설업계의 경기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B2B 시장에 주력하던 건자재업계가 인테리어 시장에서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에 중점을 두고 B2C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그동안 국내 인테리어 시장이 DIY 등의 영향으로 꾸준히 성장을 해 와 B2C의 기반이 확립됐기 때문이며, 건자재 업계는 이런 주변 환경 변화에 발 맞춰 B2B와 B2C의 마케팅을 동시에 전개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동향 2월호’를 통해 지난해 4분기 국내 건설투자가 2017년 4분기보다 6%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건축허가 면적 감소, 건설수주 감소 등으로 건설 경기 침체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달리 B2C시장은 점점 성장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지난해 28조4000억원이던 국내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이 2020년 41조5000억원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밝히며, B2C 시장의 성장세를 예상했다.

이에 건자재업계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하며 점점 커지는 B2C 시장 공략에 한창이다. 제품에 대한 이야기보다 시공하는 작업자, 본사 직원 등의 목소리를 통해 소비자와 깊이 있는 소통을 하거나, 유튜브 같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다양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윈체, 소비자 시공자 등 다양한 사람들 이야기로 소통

윈체는 ‘대한민국 윈도우 체인지 프로젝트’를 통해 소통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윈도우 체인지 프로젝트는 본사에서 직접 계약 시공하는 강점을 가진 윈체가 2년 전부터 소비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시작한 것으로, 창호의 시공 전 과정을 소비자가 직접 전하는 이야기를 통해 풀어내며 창호 시공에 대한 정보 전달은 물론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소비자들이 직접 전하는 이야기는 윈체의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창호 시공 1년을 맞은 소비자들을 찾아가 시공 후에 달라진 생활에 대한 인터뷰나 창호 시공을 직접 하는 현장 담당자의 인터뷰 등을 새롭게 추가하며 창호 교체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보 전달에도 힘쓰고 있다.

윈체의 윈도우 체인지 프로젝트로써 윈도우 체인지 창호교체 시공후기 ‘그 후 일년’은 지난 4월, 28번째까지의 이야기가 소개됐다.

이 이야기 속의 주인공은 1년전 수원의 낡은 아파트를 뚝딱뚝딱 직접 손보고 고치던 신혼부부다. 윈체로 시공하고 일 년이 지난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소개하면서 냉난방 및 기밀, 디자인 측면에서 윈체 창호에 대한 만족도, 품질 등을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있다.

윈체는 지난 5월 말, ‘윈체를 만드는 사람들’편에서는 윈체 창호 시공팀을 소개했다.

‘시공 현장을 책임지는 창호 시공 전문가, 강두원 소장님을 만나다’라는 제목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새벽 6부터 사무실에 모여 공사를 준비하는 모습부터 저녁 6시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기까지 시공팀의 하루 일과를 통해 창호시공의 과정과 안전관리, 작업을 위한 역할 분장, 창호 시공의 주안점, 일하면서 느끼는 보람 등 고객들이 궁금해 할만한 점들을 친근감 있게 영상으로 구성해 보여줌으로써 따뜻한 이미지로 다가가고 있다. 

윈체 관계자는 “윈도우 체인지 프로젝트는 소비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생산부터 시공, AS까지 창호 시공의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윈체만이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전하는 다양한 이야기는 물론, 창호와 관련된 다방면의 소식을 전하며 창호 전문 기업으로서 소비자들과 보다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밖에도 윈체는 지난 3월, ‘KLPGA 2018무안CC 올포유 드림투어’ 18차전에서 데뷔 7년 만에 첫 우승을 기록하며 이름을 알린 골프의 이기쁨 선수와 서브 스폰서쉽 계약을 체결했다. 또 지난 4월부터는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SK행복드림구장,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 창원NC파크 본부석 하단 LED광고를 진행하는 등 기존보다 다양해진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KCC, 박나은 박찬호 등 광고 모델 활용 소비자 공감 UP

KCC는 이달 초 유튜브 채널에 신입사원 일상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홈씨씨지원팀과 중앙연구소 직원들의 업무 일상을 보여주며, 소비자들이 평소 알기 힘들었던 내용들을 흥미롭게 소개했다. 

이 밖에도 기업 광고 위주의 콘텐츠를 선보이던 KCC는 작년 하반기부터 키즈 콘텐츠 브랜드 핑크퐁과의 협업을 시작으로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앞두고 선보인 ‘원더랜드편’ 등 아이를 둔 부모나 청년을 비롯한 젊은층을 공략하는 콘텐츠 개발에 나서고 있다. KBS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 중인 박나은 양을 모델로 한 광고영상은 3주 만에 조회수 150만뷰를 기록했다.

TV 광고 ‘다시, 집이 두근거리도록-KCC 페인트 편’은 자연에서 찾아낸 색으로 집에 생기를 불어넣는 페인트의 힘을 강조했다. 

바다의 Dream Blue는 상상력을, 대지의 Energetic Red는 생기를, 숲의 Healing Green은 휴식을 느끼게 해주며 집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 이러한 컬러로 생기 넘치는 집에서 뛰노는 나은 양의 모습은 티없이 맑고 자연과 호흡하며 설렘 가득한 인상을 준다.

KCC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한 30초 분량의 광고 영상과 메이킹 필름은 열흘 만에 130만뷰를 돌파했다. KCC 공식 페이스북에서도 광고 영상 게시글에 ‘좋아요’와 ‘공유하기’가 1만건 이상씩 잇따르는 등 SNS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나은 양의 초롱초롱하고 큰 눈망울과 귀여운 외모의 사랑스러운 매력이 더해져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KCC 페인트를 잘 표현해 냈다는 평가다. 

한편 KCC는 최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포츠 스타 박찬호를 모델로 한 이색 광고를 제작해 또 한 번 이목을 집중시켰다.

KCC의 신규 디지털 기업광고 ‘형이 왜 거기서 나와?’ 편에는 최근 재치 있는 입담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박찬호가 모델로 등장한다. 이전부터 그의 중후한 겉모습과 달리 말수가 많은 탓에 붙여진 ‘투머치토커(Too much talker)’라는 별명이 절묘한 유머코드로 작용해 보는 이로 하여금 웃음을 짓게 만든다. 4분 30초 분량의 광고 영상은 공개된 지 이틀 만에 유튜브 조회 수 53만을 넘겼고, KCC 공식 페이스북에서도 조회수가 10만을 넘기며 광고 영상 게시글에 ‘좋아요’와 ‘공유하기’가 잇따르는 등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형이 왜 거기서 나와?’ 편은 지난해 공개했던 판타지 콘셉트의 ‘원더랜드 법인’ 편에 이어 또 한 번의 화제를 낳고 있다. 원더랜드 법인 편을 공개했을 당시에도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KCC에서 제작한 광고라기에는 의외라며 참신하고 재미있다는 평이 많았다. 이번 광고 역시 그동안 회사가 가진 B2B 위주의 딱딱한 기업 이미지를 벗어나 좀더 젊고 유연하며 다이나믹한 기업문화를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유머코드로 더욱 친숙하게 대중에 다가가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KCC관계자는 “이번 광고는 10~20대 젊은 층에게 KCC라는 기업과 제품들을 알리기 위해 박찬호와 함께하게 됐다. 앞으로도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재미있고 호감 가는 기업으로서의 KCC를 알리는 콘텐츠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솔홈데코, ‘알쓸인잡’ 소비자 위한 정보와 이벤트로 소통

한솔홈데코는 인테리어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출연시켜 ‘알쓸인잡’(알아두면 쓸모 있는 인테리어 잡학상식) 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알쓸인잡’은 사내 크리에이터 ‘김대리’와 ‘박대리’가 출현해 일상 속에서 고객들의 궁금해 하는 인테리어 상식은 물론 셀프인테리어나 신혼부부 인테리어 팁, 아이가 있는 집 인테리어를 비롯해 중문이나 마루 부분 교체 고민을 현장에서 직접 뛰고 있는 사내 전문가가 해결해줌으로써 고객에게 좀 더 실용적인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본적인 종류와 장단점, 유용한 생활 속의 인테리어 Tip을 소개하는 토크 형식의 진행부터, 다양한 인테리어 시공사례, 실제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는 비교실험, 간단한 AS 방법까지 다양하고 유용한 재미있는 정보가 가득한 컨텐츠로 구성돼 있다. 

첫회에서는 ‘마루편’으로 우리나라 바닥재의 변천사와 마루 종류(강화마루, 강마루 섬유판 강마루)의 특징과 장단점 등을 소개하며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마루 선택법 등 인테리어 Tip을 소개했다.

‘한솔 알쓸인잡’의 컨텐츠들을 자세히 보면 △난방비 걱정을 덜어주는 마루 실험 △스팀청소기에 강한 마루 실험 등과 같이 다양한 인테리어 자재 실험은 물론 △트렌디한 인테리어의 필수아이템 중문 설치 노하우 △트렌디한 신혼 화이트 인테리어 하우스! 미리보기를 통해 시공사례를 눈으로 보여 주고 있으며 △도어만 바꿔도 새집이 된다?△마루 인테리어 꿀팁은 이거다! 등으로 인테리어 꿀 팁을 모은 컨텐츠들도 선보였다.

이런 다양한 인테리어 정보로 고객과 소통에 나선 한솔홈데코는 3월 한달간 유튜브 ‘알쓸인잡’ 오픈 기념으로 이벤트를 실시해 오크밸리 숙박권 및 스타벅스 커피를 추점으로 증정하며 고객들과 함께 하기 위해 노력했다. 

한솔홈데코는 4월24일 한솔 알쓸인잡을 새롭게 개편한 ‘한솔 알쓸인잡 시즌2’를 오픈했다. 시즌2에서는 시청자 질문을 받아 공간 및 상황별 인테리어 꿀팁을 소개하고 퀴즈를 통해 정답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는 콘텐츠도 새로 선보인다. 또 제품의 종류와 장단점을 세세하게 설명해주고 다양한 인테리어 시공사례를 토크 형식으로 풀어주는 시간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