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에 포치가 있는 집
2층에 포치가 있는 집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6.13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 마도면 전원주택
외관.

[나무신문] 국내에서 손가락으로 꼽을만한 규모의 간판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화성 마도면 전원주택의 건축주는 회사 근처에 아주 좋은 전원주택 부지를 매입해 예쁜 정원과 텃밭을 가꾸며 몸과 마음의 안식을 찾아줄 집을 계획하고 있었다.

그래서 틈나는 대로 건축박람회 현장을 찾아 여러 시공사 부스를 방문해 건축상담을 받아봤지만 썩 만족스럽지 못했다. 여생 동안 딱 한 번밖에 짓지 못할지도 모를 집이라서 신중을 기하고 싶었다. 오랜 시간 동안 여러 회사들을 눈여겨보다가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더존하우징의 전시장을 방문, 더존의 모델하우스 중 라피나J를 보고 딱 마음에 들어 상담을 신청했다.

외관.
외관.

건축개요
대지위치(주소) : 화성시 마도면 
대지면적 : 581.00㎡
건물규모  
건축면적 1층 면적: 98.76㎡ (29.87평) 
         2층 면적: 53.55㎡ (16.20평)  소계: 152.31㎡ (46.07평)
         포치 : 6.07평 
연면적 147.27㎡ ( 44.55평)
건폐율 19.30 %
용적률 25.35 %
주차대수 1대 
최고높이 8.61m
구조 : 경량목구조
단열재 : 글라스울 / 스카이텍 5T
외부마감재 : KMEW세라믹 사이딩, 이중그림자슁글 
창호재 : 독일식 시스템 창호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단지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
화성 마도면 전원주택 부지는 581㎡로 건축하기에 크게 어려움이 없는 대지였고, 단지에서 가장 높은 곳 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조망조건 또한 좋았다.

건물은 건축주의 요청에 의해 2층으로 계획됐고, 1층에 안방과 거실, 주방을, 2층에는 가족실과 침실 2개, 포치 등의 공간을 구성하기로 했다.

1층 면적은 98.76㎡(29.87평), 2층 면적은 53.55㎡(16.20평), 포치 6.7평을 포함 연면적은 152.31㎡(46.07평)으로 계획됐다.

대지가 세로폭이 길기 때문에 우측 코너 쪽으로 건물을 배치해 최대한 마당공간을 살릴 수 있도록 했고, 추후 증축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 이 배치가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

거실.
<br>
부엌.

포치와 조경에 설계의 중심 맞춰
건축주는 경량목구조를 선택했고, 포치와 조경 부분에 특별히 신경 써 줄 것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1층 현관 앞과 2층 가족실 테라스 바깥쪽에 포치를 배치했다.

1층은 거실과 주방을 마주보게 해 공간이 커 보이는 효과를 극대화했다. 공용욕실은 계단 밑으로 배치해 손님용 욕실로 구성했고 안방욕실을 비중 있게 설계했다.

부족한 수납공간을 해결하기 위해 현관 옆에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2층 포치.

건축주가 아기자기한 실내 온실 느낌의 포치를 좋아해 2층 설계의 중점은 포치에 두었다. 이곳은 각종 식물들을 전시할 목적으로 설계된 공간으로 건축주 요청사항 중 필수적으로 마련해야 했던 공간이다. 포치에는 폴딩도어를 적용해 날씨가 궂으면 닫을 수 있도록 했다.

포치는 거실 상부에 위치해 스킵플로어를 적용했고 이로써 거실천정은 높아지고 포치는 계단을 통해 나갈 수 있는 약간의 재미를 주었다.

가족실.
가족실.

서로 다른 색으로 입체감 높인 외장마감
3개월이 걸려 준공된 석교리 주택은 사후 관리의 편리성을 위해 외장재로 KMEW사의 세라믹 사이딩 16T 제품과 이중그림자슁글을 사용했다. 특히 세라믹사이딩은 각 위치별로 다른 색을 적용해 입체감이 들도록 했고, 단열재는 글라스울과 스카에텍 5T를 적용했다. 창호는 독일식 시스템 창호를 사용했다. 

방.
방.
복도.

회사 소개 | (주)더존하우징
(주)더존하우징은 경기도 화성 1500여 평의 부지에 대규모의 주택전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평형대별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고 있으며, 연중무휴 누구나 관람하고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전원주택 단지로 조성된 제2전시장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주택들을 볼 수 있다. 에넥스, 대림바스, 영림도어, LG지인, YKKap, 성우스타게이트 등의 기업과 함께 디자인, 도면, 자재수급, 공사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더존 토탈인테리어 전시장도 운영하고 있다. 6층 규모의 신사옥에는 고객쇼룸과 홍보관, 자재쇼룸, 컨퍼런스룸 등이 갖춰져 있어 한 번의 방문으로 건축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하고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더존하우징은 지난 3월 마지막주 금요일과 토요일에 ‘제2회 더존하우징 건축·주택박람회’를 개최해 관련 업계 및 예비 건축주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더존하우징 건축·주택박람회’는 매년 3월 마지막 주 금요일과 토요일에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