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엽수류 주요목재 ➌
활엽수류 주요목재 ➌
  • 김오윤 기자
  • 승인 2019.06.1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83-3 /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6 진정 쌍떡잎식물군
③ 장미군
콩군

2)말피기목
말피기목은 16000여 종의 속씨식물을 포함하고 있는 큰 목(目)으로, 여기에는 마약으로 유명한 코카나무과와 식물성 기름으로 사용하는 아마 등이 속해 있다. 목재로서는 대극과(Euphorbiaceae), 물레나물과(Hypericaceae), 버드나무과(Salicaceae), 오크나과(Ochnaceae)의 여러 종들이 경제적으로 중요하다.

대극과에는 각 종 산업의 원료로 사용되는 고무(Rubber)를 생산하는 고무나무가 속해 있다. 고무나무에는 현재 세계적으로 많이 조림되며, 주로 고무를 생산하는 파라고무나무(Hevea brasilisis)를 포함하여 관상용으로 사용되는 벵갈 고무나무, 벤자민 고무나무, 인도 고무나무 등이 있다. 고무나무의 가장 큰 경제적 가치는 물론 고무생산이지만, 고무의 생산연한이 지난 나무는 빨리 베어 내고 새로운 나무를 심어야 하기 때문에, 목재의 공급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하지만 고무나무의 경우 특유의 화학성분으로 인해 일반목재에 비해 화학처리를 한번 더 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과 안정적인 공급으로 인해 소품을 만들거나 가구재용으로 많이 공급되고 있다.

물레나물과는 주로 열대 지방에 분포하며 45속 650종 가량이 알려져 있는데, 온대에는 몇 속만이 있으며, 한국에는 물레나물(Hypericum ascyron)과 고추나물(Hypericum erectum) 등 2속 8종 정도가 분포하고 있다. 목재로서는 게롱강으로 알려진 Cratoxylum arborescens과 고급 백탄의 일종인 비장탄의 원료로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Cratoxylum formosum(마이티유)가 경제적으로 가치가 높다.

버드나무과에는 우리가 잘아는 버드나무류와 포플러류가 속해 있다. 온대 갈잎나무 종류 가운데 광합성률이 가장 높은 축에 들어서 성장이 매우 빠르다. 한편 사시나무속 나무들은 영양생식을 하므로, 아종 사이에 많은 잡종이 생긴다. 미루나무(Populus deltoides), 사시나무(Populus davidiana), 은백양(Populus alba), 황철나무(Populus maximowiczii)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이태리를 포함한 중남부 유럽에서는 이런 포플러를 인공조림하여, 제재목이나 합판으로 생산하여 건축 및 가구용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버드나무과의 나무들은 대부분 속성수이기 때문에 목재의 강도가 약한 것이 일반적인데, 특이하게 주로 파푸아뉴기니에서 수입되며, 우리가 남양재 데크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말라스(Homalium foetidum)도 이 과에 속하는 나무이지만 강도는 매우 강하다.

 

3)콩목
우리가 잘아는 콩의 속하는 대형 목으로 질소고정식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콩과(Fabaceae), 키라야과(Quillajaceae), 원지과(Polygalaceae), 수리아나과(Surianaceae)가 있으며 이 중 목재는 주로 콩과에 속해 있다. 이름처럼 대부분의 초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목본의 경우 대부분 콩과에 속해 있으며, 키라야과, 원지과, 수리아나과의 경우 대부분 초본이거나, 특정한 지역에만 서식하는 특산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콩과는 난초과와 국화과에 이어 속씨식물 중 세 번째로 큰 과이며, 경제적으로는 벼과 다음으로 중요한 과로 알려져 있다.  실거리나무아과(Caesalpinioideae)-170 속, 2000종, 미모사아과(Mimosoideae)-80 속, 3200종. 미모사, 아카시아 등, 콩아과(Faboideae) - 470 속, 14000 종이 있다.

- 실거리나무아과
실거리나무아과에는 170속 2000여종이 속해 있다.

- 미모사아과
미모사아과에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수종들이 많은데, 아카시아 망기움(Acacia mangium)을 포함하여 전세계 3대 조림수종 중의 하나인 아카시아속(Acacia spp)이 속해 있으며, 역시 속성수로서 주요조림수종인 알비지아(Albizzia spp)속도 여기에 속해 있다. 이 알비지아속은 우리가 흔히 아는 생온(팔카타) 등 대부분 속성수로 강도가 약한 목재를 생산하는 수종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일부 수종의 경우는 강한 목재로 사용되어 East Indian Walnut(번역하면 동인도 월넛 정도) 불리우는 나무들도 있다. 우리가 우드슬랩재로 많이 사용하는 몽키포드(레인트리)도 목재는 상당히 강한 편이지만 이 알비지아속에 속한다. 혈연이 비슷한 사촌끼리도 성격이 개인마다 다 틀린 것과 같은 이치는 아닐까 싶다.

- 콩아과
콩아과에는 470속, 14000여종이 속해 있는 대형과이다. 이름처럼 대부분 주요 식량자원 중의 하나인 콩을 생산하는 초본류로 이루어져 있으나, 목본으로도 상당이 많은 수종으로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라는 아까시나무(Robina peudoacacia)와 같은 나무도 이 속에 속해 있다. 아까시나무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밀원용으로 알려져 있지만, 세계적으로는 목재로서의 가치도 매우 인정받고 있는 수종이다. 상업명으로는 Black Locust로 강도도 강하고, 부후에도 강해 외장재로도 매우 적합한 나무이다. 이 나무에 대해 잘 못 알려진게, 이 나무가 일제시대에 일본에서 들여와, 우리 나라의 고유식생을 많이 파괴했다는 설이 있는데, 이 나무가 일본을 통해 들어왔을지는 몰라도, 이 나무의 원산지는 북미지역이며, 생육초기에 활착은 좋지만, 어느 정도 커지면 다른 수종과의 경쟁에서 뒤쳐져서 그리 생육이 좋지 못한 수종이다. 개인적으로는 질소고정효과와 경관적, 경제적 가치가 있으므로 주요 경제수종의 하나로 가꾸어 나가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4)장미목
 장미목(薔薇目, Rosales)은 속씨식물문에 속하는 10000여 종을 포함하는 목이다. 목재로서도 매우 중요한 목이다. 우리가 잘아는 갈매나무, 보리수나무, 느릅나무, 뽕나무 및 배나무, 사과나무, 앵두나무 같은 주요한 유실수가 속해 있는 목이다.

- 갈매나무과
세계에 널리 분포하며, 50~60속에 870~900종 가량이 알려져 있는데, 한국에는 먹넌출·묏대추나무·대추나무·갈매나무 등의 7속 14종이 분포하고 있다. 이 과의 나무 중 갈매나무는 우리나라가 원산인 나무이며, 그 밖에 잘 알려진 나무는 대추나무와 헛개나무이다. 각각 유실수와 약용수로 널리 재배되고 있는 수종이다. 그 밖에 우리나라의 고유종인 망개나무도 이 과에 속해 있다.

목재로서 경제적으로 가치가 있는 수종은 많지 않다.

- 삼과
 삼과에는 주로 마약으로 알려진 대마류나 환삼덩굴과 같은 초본류가 중심이나, 고급 관상수로 알려진 팽나무 역시 이 과에 속해 있다. 팽나무속은 남유럽, 남·동아시아, 북아메리카 중부에 이르는 북반구와 중·남부 아프리카와 같이 온대 기후에 널리 퍼져 있으며, 약 60~70종의 갈잎나무를 종으로 거느리는 속이다.

- 장미과
장미과(薔薇科)는 장미목에 속하는 속씨식물 과이다. 91개 속에 4828종을 포함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4개의 아과, 즉 배나무아과, 벚나무아과, 장미아과, 조팝나무아과로 나누고 있다. 대부분이 유실수나 관상수지만 목재로는Prunus 속의 나무로 상업명으로는 Cherry로 거래된다. 이 것도 결국은 목재생산의 용도로 키웠다기 보다는 과실을 얻기 위해 키우다가 생산성이 떨어지면 목재로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목재로서 가치는 매우 뛰어나다. 조팝나무아과에는 개쉬땅나무와 조팝나무가 우리나라에서 자라는데, 봄에 마치 쌀이 달린 것 처럼 피는 꽃들이 아름다워 조경수로 많이 사랑 받고 있는 수종이다.

- 보리수나무과
보리수나무는 북반구의 온대, 특히 해안이나 건조지에 많이 생육하고 있으며, 석가모니가 해탈의 경지에 이르른 것으로 유명한 보리수하고는 다른 나무이다. 이 보리수는 뽕나무과의 나무이다.

- 느릅나무과
 느릅나무과는 느릅나무속과 느티나무속을 포함하는 종자식물의 한 과이다. 북반구의 온대 지역에 두루 분포하며, 남양주를 제외한 남반구에는 드문드문 서식한다. 느릅나무속은 가구용 목재로 요긴하게 쓰이고, Planera, 느릅나무속, 느티나무속은 관상수로 심는다.

느릅나무속(Ulmus spp)의 목재는 상업적으로 Elm으로 거래되며, 가구 및 건축용재로 많이 사용된다. 이 나무가 유명한 이유중의 하나가 20세기 초반에 Dutch elm disease라는 수목병해가 발생하여 유럽과 북미지역의 느릅나무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 병해는 잣나무털녹병과 더불어 세계 3대 산림병해충의 하나이다. 이 병해로 인하여 느릅나무의 목재의 공급이 매우 부족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이 느릅나무의 경제적 중요성도 감소하게 되었다.

느티나무(Zelkova spp)는 우리나라의 시골마을에 가면 있는 정자나무로 많이 사용되며, 일부 나무의 경우1000년 이상을 사는 오래 사는 나무로 우리나라 노거수와 천연기념물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목재의 재질이 아름답고, 가공성도 좋아 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다.

- 뽕나무과
뽕나무는 누에코치를 키우는 나무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 밖에도 종이를 만드는 닥나무, 무화과열매를 얻는 무화과나무(Ficus spp) 및 구지뽕나무 등이 속해 있는 속이다. 나무의 종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목재로서의 가치보다는 섬유제조용, 제지용 등 기타 분야에서의 가치가 높은 종들이 많다.

아프라카 수종 중 오쿠메, 부빙가와 더불어 국내에 그나마 잘 알려진 이로코(Iroko, Chlorophora excels)도 뽕나무 속이며, 무늬목 단판이나 합판제조용 단판으로 널리 사용된다.

 

5)참나무목
우리에게 참 익숙한 나무들로 이루어진 분류군으로 대표적으로 도토리나무로 잘 알려진 참나무류도 이 목에 속해 있다. 목재로서 가치가 높고 중요한 자작나무 (Birch), 참나무 (Oak), 호두나무 (Walnut)등 고급 수종이 속해 있는 분류군이다. 

<다음에 계속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