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술로 재탄생한 친환경 미장 마감재, 라임 플라스터
현대 기술로 재탄생한 친환경 미장 마감재, 라임 플라스터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5.31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PH우진

[나무신문] 카페(커피숍), 바, 레스토랑 등 상업공간에 분위기 있는 연출은 물론 호텔, 사무공간, 집안 인테리어에 다양하게 적용되는 LIME이 친환경 마감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PH우진(대표 최영학)이 공급하고 있는 Original Venetian Plaster인 Polished Plaster(라임 미장 마감재)가 인테리어 시장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석회를 기반으로 장식제품을 생산하는 이탈리아 Bericalce사에서 생산되는 라임 미장 마감재 Polished Plaster는 오랜 기간 이탈리아의 재료와 기술 및 기법을 전수받은 재료로, 합성플라스터 석회 제품과 완연하게 다른 천연의 제품만을 공급하며, 마감 작업을 하는 작업자에게는 물론 마감된 곳에서 생활하는 사람에게도 건강한(무해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친환경 마감재다. 

VENEZIANO LIME PLASTER는? 
VENEZIANO LIME PLASTER는 Stucco veneziano, Polished plaster로 불리어지는 LIME(석회) 주성분의 친환경 재료다. 

석회는 본질적으로 탄산칼슘으로 구성된 석회암을 높은 온도에서 가열함으로써 얻어진다. 석회석은 조각으로 축소되고 용광로 과정을 거처 완성되는 석회석 칼슘이다. 석회석 원석은 채석한 것이 아니라 석회석 돌로 쌓인 강바닥에서 준설된다. 선별된 주먹 크기의 석회석은 큰 용광로에서 700~900도로 가열, 소성된 돌은 사일로에(탱크)에서 1년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물에 잠겨 숙성된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수산화칼슘, 수화된 소석회는 용도에 따라 대리석, 광물, 기타 응집체와 혼합되고 파우더 자체로 물만 부어서 사용하거나 미네랄이 혼합된 플라스터로 완성, 포장된다.

제품이 벽면에 적용되면 표면에서 물이 증발하고 공기 중 이산화탄소가 수산화칼슘을 탄산염으로 만들어 단단한 표면이 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래의 석조 상태로 되돌아간다. 소량의 석회혼합물제품인 합성플라스터제품들과는 확실히 다른 차원의 제품이다.

VENEZIANO LIME PLASTER는 광택이 많은 Marmorino제품과 Grassello Lucido(최고의 광택), Pattern이 있는 Travertino Romano Powder, 산업적인 인테리어 마감에 필수제품인 Lime Concrete 등 마감재로 대분류되며 마감 요인에 따라서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제품군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

VENEZIANO LIME PLASTER의 장점은
VENEZIANO LIME PLASTER는 VOC-0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이다.

Bericalce사의 제품은 VOC 0으로 합성플라스터 석회 제품들과 같이 low VOC 제품들과는 완전히 구분되는 제품이다, 일부 첨가제가 추가되는 제품이 있는데, 이는 현대적인 구조에서 응용 및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식품 및 의약품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프로필렌 글리콜로써 이 물질은 방향족 용제 또는 ‘Sick building syndrome’으로 인해 사람과 동물에게 알레르기 반응, 불편함 또는 질병 유발 물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우수한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한다.

석회 기반 제품은 대기 중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CO₂)를 흡수한다. 이것은 탄산염(경화과정)을 통해 발생한다. 이 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진행되며 수년간 지속될 수 있으므로 우리가 자연적으로 보다 건강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따라서 라임은 천연 알칼리성으로 인해 중요한 항균 기능을 수행하며 미네랄 원천과 함께 통기성과 독창성을 부여한다.

VENEZIANO LIME PLASTER는 환경 친화적인 생분해성이며 무독성이다. 합성 제조된 인조제품으로는 불가능한 다양한 마무리 수준의 효과를 제공한다.

어떠한 첨가제 없이도 표면의 박테리아 성장을 억제하고 예방해 곰팡이 및 곰팡이의 가능성을 제거한다. 곰팡이 포자를 제거하기 때문에 저자극성이며, 곰팡이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다.

VENEZIANO LIME PLASTER는 우아하게 노화되며, 페인트 또는 합성된 표면보다 내구성이 월등하다. 또 통기성과 조습성이 좋아 수분을 흡수해 습도를 줄인다.

또, 첨가제 가미 없이도 화재를 억제하는 불연성 제품이다. 표면을 태우지 않기 때문에 화재가 실내에서 빠르게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구조적 손상 또는 파괴를 줄이거나 제거한다.

유지보수가 쉽고 청결하며 수명이 길다는 점도 VENEZIANO LIME PLASTER의 장점이다.

VENEZIANO LIME PLASTER의 종류는
VENEZIANO LIME PLASTER는 Luxury&LIME, 스타칩 트레버티노, Lime Concrete, Marmorino Antico 300, 마모리노 Antico BR, Grasselo Lucido, Sale Pepe, GlimmerPutz 등 다양한 특성과 용도를 가진 제품으로 생산된다.

△Luxury & LIME - 앤틱한 적찹제로 건축이 산업화되기 전까지 널리 사용됐다. 이러한 엔틱 양식의 예로 이집트, 그리스, 로마 양식 등이 있다. 특히 Andrea Palladio와 같은 르네상스 시대 건축가들은 이를 아주 잘 표현했다.

라임 마감 빈티지 스타일의 인테리어는 쉽게 질리지 않고, 벽, 가구, 장식품은 물론 건물 외벽 등 어디든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과 함께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고풍스러운 느낌을 가질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Starchip Travertino(스타칩 트레버티노) - 오랜 기간 스타칩으로 국내에 보급된 Lime Powder mixture, White Marble powder, 천연무기 바인더혼합물로 구성된 제품으로 Travertin Stone 질감 마감재다. 작업이 매우 쉽고, Pattern 구현이 가능한 제품이다.

△Lime Concrete - 벽면 콘크리트 장식 효과를 위한 천연 원료 석회, 천연무기바인더 및 대리석 필러의 분말 혼합로 빈티지한 느낌 연출 마감이 자연스러운 제품이다.

△Marmorino Matt 600 - 마모리노 무광 600은 표면이 부드럽고 매끈한 무광택 대리석 질감 마감재이며, 두께는 중간층이고 대리석 파우더(600미크론), 대리석 알갱이, 천연무기바인더의 베네치아풍 마감 장식재다

△Marmorino Antico 300/ Antico BR - Marmorino Antico 300과 Antico BR(Breccia), CO(Corallo), DO(Dorato), SP(Space)는 베네치아풍의 마모리노 표면 효과를 나타내며, 엄선된 대리석 파우더(300미크론)가 함유된 Lime 재료와 천연무기바인더 혼합 제품으로 얇은 도막 두께와 Satin 및 Semi-shiny 상태로 마감되는 제품이다. 

△Grasselo Lucido Venetian Polished Plaster-G.L/Sale Pepe - Grasselo Lucido는 베네치아풍의 폴리씽 플라스터로써 광택이 매우 좋은 것이 특징으로 Venetian Polished Plaster-G.L는 광택 대리석 질감을 위한 마감재로 Lime이 12개월 이상 수경화가 진행된 최고의 명품 자재다. Sale Pepe는 특수 알갱이가 함유된 재료로 표면은 부드러우면서 부분 작은 돌기 효과가 있는 광택 마감재다.

△Glimmer Putz-Glimmerputz는 Lime(대리석 파우더)과 석회석 천연 접착제, 운모칩이 믹스된 장식 미장재로 Travertino Romano Powder에 준용한다

한편 PH 우진은 철저한 친환경 자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각 프로젝트마다 숙련되고 전문화된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과 상담하고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우진이 제공하는 모든 제품은 손으로 만들어 지며, VENEZIANO LIME PLASTER는 제품군에 따라서 내부, 외부, 내외부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별돼 있어 특별히 훈련되고 인증된 전문가팀이 제품을 최상의 질감으로 마감하고, 예술적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준다. 우진은 LIME PLASTER의 전문가 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