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있는 주부들의 필살기, 인테리어 중문 ➋
감각 있는 주부들의 필살기, 인테리어 중문 ➋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5.30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 다양화와 기술 차별화가 생존의 관건"
한솔홈데코 / 동국이엔지 / 이건창호 / (주)부림테크 / (주)우딘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전원주택 짓기 열풍에 편승해 주택 외관은 물론, 주택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집의 실내 공간을 구분하고 분할하는 문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기밀과 효과적인 냉난방을 위한 시스템 창호는 기본이고, 현관문, 중문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중문은 2~3년 전부터 다양한 기능에 실내 인테리어 효과를 추구하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도어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테리어 중문 시장과 업체 현황을 2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한솔홈데코
퍼펙트 중문 시리즈 6종 출시하고 리모델링 시장 공략

가구소재에서 인테리어까지 행복한 공간을 만들어가는 기업 한솔홈데코(대표 이천현)는 최근 인테리어 중문 시리즈 6종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리모델링 시장 공략에 나섰다. 아파트나 단독주택 등의 리모델링 수요가 증가하면서 그동안 알지 못했거나 필요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설치하기 어려웠던 중문의 효용성 어필을 통해 공급량을 늘려 나가고 있다.

한솔홈데코가 출시한 알루미늄 소재의 중문 ‘퍼펙트’ 시리즈 6종은 페펙트, 초슬림, 일반형 연동도어 3종과 원 슬라이딩, 스윙, 여닫이 도어 등이다.

알루미늄 프레임 설계로 내구성·시공성 업그레이드
이들 신제품은 기존 알루미늄 제품 대비 시공성을 업그레이드 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뒤틀림 없는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설계돼 유격이 없고 견고한 퍼펙트 시리즈는 도어 전문 시공자가 아니더라도 손쉽게 타카만으로 시공과 마감이 가능하다. 또, 모든 제품에 강화유리를 기본 마감으로 사용, 파손 시 파편이 튀지 않는 안전성까지 갖췄다. 여기에 최적의 위치에 모헤어를 적용해 외부 공기나 소음을 감소시키는 등 중문의 주요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특히 도장 색상은 3 코팅방식을 채택해 다른 제품보다 긁힘에 탁월하다. 견고한 하드웨어 사용 및 완벽한 구조 설계로 부드럽게 문이 개폐될 뿐만 아니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반영, 일체형 손잡이를 적용해 깔끔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구현했다. 프레임, 도장, 필름, 유리 등 마감방식이 다양해 개인 취향 및 인테리어 컨셉에 맞게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프레임은 전체유리, 하부고시, 유리분할방식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 적용이 가능하며, 하부 대리석 문틀을 적용할 수 있어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부드럽게 열리고 닫히는 연동도어, 원슬라이딩 도어
한솔 퍼펙트 연동도어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시공이 용이하다. 이 제품은 유리도어를 서로 연결시켜 움직이게 하는 방식의 시스템도어로 가장 보편적인 형태이면서 시공성, 안전성, 내구성이 탁월하며, 조립 및 보수가 용이하고 핀타입형 체결방식으로 좌우 구동 방향 변경이 쉽다. 하부 V레일을 적용해 이물질이 끼었을 때 청소가 용이하다. 완벽한 프레임을 자랑하는 퍼펙트형, 초슬림 프레임의 초슬림형, 원터치 조립 손잡이의 일반형 등 3가지 타입이 있다. 특히 3연동 도어는 일체형 피봇이 사용돼 분실을 방지하고 시공시 편리할 뿐만 아니라 문틀 고정부위에 조립형 복강이 사용돼 깔끔한 마감이 가능하다. 유리 파손시 교체가 용이한 점이 특징이다.

일체형 손잡이를 적용, 깔끔하고모던한 디자인을 구현한 퍼펙트 원슬라이딩 도어는 편리한 시공성이 특징이다. 조립 및 분해가 용이하게 설계됐으며, V레일 적용으로 이물질 청소관리도 용이하다. 뒤틀림 없는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설계돼 유격이 없고 견고하며 강화유리를 적용 파손 위험이 없고, 파손 시에도 안전하다. 래핑도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선택의 폭이 넓다. 초슬림 원 슬라이딩 도어는 기존 도장 제품만 가능했지만, 래핑도 가능하도록 설계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창호형 쌍룰러(호차)를 적용, 일체형 오사이 손잡이로 안전하며, 견고한 하드웨어 사용으로 깔끔하고 모던한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다. 

양방향 개폐, 발걸림 없는 퍼펙트 스윙도어
퍼펙트 스윙도어는 폴더 개폐방식이며, 방풍 및 방음효과가 뛰어나다. 견고한 하드웨어의 사용과 완벽한 구조설계로 부드러운 개폐, 양방향에서 개폐 가능하며, 하부 레일이 없어 발걸림도 없는 독특한 방식으로 작동된다. 넓은 공간을 확보해 개방감을 높여주는 시스템 도어다. 이 제품은 또한 시공 후 유압힌지 속도를 조절해 문의 닫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손끼임 방지 및 최적의 위치에 모헤어가 적용돼 외부공기 차단 및 외부소음을 감소시켜 방풍 및 방음효과가 뛰어나다.

견고한 알루미늄 프레임과 유리면으로 구성 여닫이 도어
퍼펙트 여닫이 도어는 견고한 알루미늄 프레임과 유리면으로 이루어진 도어로 실용성이 우수하다. 무경첩 유압 힌지 채택으로 양방향 개폐가 가능하며, 간편하게 속도 조절을 할 수 있다. 시공 후 유압힌지 조절을 통해 간편하게 속도 조절을 할 수 있으며, 손 끼임 방지장치까지 장착돼 있다. 개방감이 좋고 외도어, 양개 대칭 및 비대칭 설치가 가능하다.

한솔홈데코는 주택 소형화 추세에 따라 퍼펙드 중문 시리즈 6종 중 특히 스윙도어와 여닫이 도어가 인테리어 중문 시장에서 주력 상품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국이엔지
20짝 이상 제작 가능한 늘품도어, 스윙&폴딩도어

동국이엔지(대표 이순우)는 견고함과 다양함, 안정성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고 최고 품질의 도어 생산에 힘쓰고 있다. 동국이엔지의 중문 브랜드 늘품도어의 스윙&폴딩도어는 양방향 개폐를 실현한 2짝문, 3짝문과 스윙&폴딩도어의 기능성을 최우선으로 설계 제작한 3짝 스윙도어 뿐만 아니라 20짝 이상의 스윙도어까지 주문제작이 가능하다.

특수 하드웨어 장착으로 견고하고 부드럽게 작동
동국이엔지의 대표 제품인 스윙&폴딩도어는 앞뒤 양방향에서 개폐되는 2짝문, 3짝문 도어로 한쪽만 개폐하더라도 두짝문이 연계돼 개폐되며 특수 하드웨어 장착으로 견고하고 부드럽게 작동한다. 문턱이 없어 활동이 편하고 먼지가 끼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늘품도어는 두짝문을 연동시키는 힌지를 개발 특허 등록했다. 이 특허개발로 늘품도어의 스윙&폴딩도어는 문짝의 흔들림이 없이 한층 안정적인 개폐감을 실현했으며, 기어식 힌지의 작동과 내구성이 우수한 도어 부속품을 적용했다.

늘품 스윙&폴딩도어는 좁은 공간에 설치하는데 매우 적합한 제품이다. 문이 자동으로 닫히는 댐퍼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기존 3연동 미닫이문이 70%의 공간을 사용하는 반면, 늘품도어는 90% 이상의 공간을 사용한다.

손끼임 방지 디자인으로 설계했으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강화유리의 장착은 선택사항이다.

공간 활용도가 높은 스윙&폴딩 도어
동국이엔지의 스윙&폴딩도어는 개방감을 높이기 위해 중심 바를 없애고 문과 문을 특허 받은 힌지로 바로 연결해 고급형 스윙도어보다 중심 연결 부위의 폭을 130㎜ 줄여 슬림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연출한다.

고급형 스윙&폴딩도어는 최소 850㎜의 폭이 필요한 반면, 슬림형은 700㎜의 좁은 폭의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으며, 두짝의 문을 연동으로 개폐할 수 있도록 제작해 개방했을 때 좁은 공간에서도 활용도가 매우 좋다.


이건창호
공간은 나누고 개방감은 유지하는 인테리어 중문 시스템

이건창호가 선보이고 있는 인테리어 중문 시스템은 S-INTER, S-LITE, S-SYNCHRO, D-SWING 등 4종이 있다. S 시리즈는 슬라이딩 도어이고, D-SWING은 스윙도어이다.

이건의 인테리어 중문은 ‘공간은 나누고 개방감은 그대로 유지한다’는 디자인 컨셉에 따라 생산되는 시스템 도어로, 공간을 재구성하면서도 시야를 가리지 않는 탁 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으며, 상상 속 공간을 현실로, 다양한 공간 형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치할 수 있어 상상 속 공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어느 곳에나 안성맞춤 현관, 주방, 거실, 침실, 욕실, 드레스룸 등을 실현할 수 있는 제품이며, 완벽하게 어울리는 인테리어 시스템 도어로 집안 분위기를 바꾸기에 좋다.

S-INTER 3연동 중문의 신제품 3종 출시
특히 이건창호는 최근 이 4종의 인테리어 중문 시스템 중 ‘S-INTER 3연동’ 중문의 세 가지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들 제품의 출시 배경은 최근 사회의 기준이나 타인의 시선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이 가치를 두는 데 아낌없이 투자하는 ‘나나랜드’ 문화가 확산되면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건은 개인 취향 중시 트렌드에 발맞춰 ‘소비자 취향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 조합이 가능한 중문을 개발, 출시한 것.

이건창호가 선보인 ‘S-INTER 3연동’ 중문은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주거 인테리어 스타일을 고려해 이와 가장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3가지 타입으로 엄선한 제품들로, △부드럽고 따뜻한 색감의 나무결로 자연스럽고 편안한 이미지를 완성하는 ‘내추럴(Natural) 스타일 중문’ △우아한 패턴과 컬러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전해주는 ‘클래식(Classic) 스타일 중문’ △절제된 직선의 형태로 도시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모던(Modern) 스타일 중문’이다. 각 제품별로 프레임 컬러뿐만 아니라 유리와 하부 가림판 소재 옵션도 다양하게 선보여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S-INTER 3연동’ 중문은 16.8㎜의 초슬림 최고급 알루미늄 프레임에 독일산 하드웨어 시스템이 결합돼 슬림함과 견고함을 두루 갖췄다. 상부에 몰딩을 없애 벽면과 일체 된 듯한 플랫한 디자인은 실내에 개방감을 더하며, 비탈형 하부레일은 골프백, 유모차, 캐리어 등 바퀴가 있는 물건 이동 시에 용이하다.

특히 이번 신제품 중문은 이건창호의 30년 시스템 창호 제조 기술 노하우를 담아 기밀성도 획기적으로 높였다. 이건창호는 창호기술인 인터락(interlock) 구조를 중문에 접목하여, 중문을 닫았을 때 3개의 문짝에서 연동되는 수직 프레임이 빈틈 없이 서로 맞물릴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일반적인 중문 제품들은 수직 프레임에 털빠짐이 있는 모헤어가 부착되어 지저분해 보였던 반면, ‘S-INTER 3연동’ 중문은 이건창호가 국내 최초로 알루미늄 프레임 자체를 인터락 형태로 설계함으로써 깔끔한 외관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주)부림테크
세련된 디자인·간편한 시공·안전한 자동문

자동문 및 자동중문, 핸드레일, 유리난간대, 붙박이장 레일, 현관문 하드웨어 등을 생산하고 있는 (주)부림테크(대표이사 방호근)는 지난해 남양주시에 상설 전시장을 오픈하고 B2C 시장공략에 본격 나섰다. 전시장은 약 120평 규모로 자체 개발한 자동문을 비롯한 도어 전체와 하드웨어는 물론 우편함,택배함, 배수용 유가 등 인테리어 제품 및 각종 건축자재를 전시하고 있다. 전시장 오픈으로 자사가 개발한 제품을 소비자로 하여금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가격이나 성능에 대한 불안감 해소 및 자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부림테크는 최근 상부 롤러형 설계로 바닥에 레일이 없는 실내용 3연동 자동문을 주력 품목으로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바닥에 레일 없어 안전한 실내용 3연동 자동문
부림테크의 3연동 자동문은 기본 공구만으로 시공이 가능하며 맞춤형 설계와 제작으로 현장작업을 최대한 간소화 했다. 천장부, 바닥부, 측면부에 모헤어 및 고무팩킹 처리를 해 외부 방풍성, 기밀성 등이 탁월하다. 고품질의 분체도장으로 미려할뿐만 아니라 변색, 부식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프레임이 슬림하고 견고해 답답한 느낌이 없는 인테리어 효과를 주며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소비자가 원하는 프레임 컬러와 유리 종류를 고를 수 있어 다양한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

우수한 구동감과 내구성, 원슬라이딩 자동문
원슬라이딩 자동문은 도어의 무게 중심과 주행 롤러의 중심선을 일치시켜  문의 기울어짐 없이 주행된다. 레일부에 방진고무를 적용해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한다. 알루미늄 프로파일의 보강살 구조로 제작해 큰 하중에도 변형되지 않도록 했으며, 프레임과 기계장치 조립은 볼트 또는 스크류 체결방식으로 시공이 간단하고 편리하다. 용접기 등의 설치 공구 없이 기본 공구만으로도 시공이 가능하며 덮개부와 도어마감부가 있어 간단한 탈착 및 체결방식으로 깔끔한 마무리 작업이 가능하다. 도어부, 천장부에 모헤어 처리를 해 외부 방풍효과가 높은 것도 특징이다.

3세대 창호, 폴딩도어
내부가 전면 공개되는 개방적인 커튼형 접이식 문인 폴딩도어는 통유리로 이루어져 있어 탁트인 시야를 제공한다. 필요에 따라 커튼처럼 손쉽게 열고 닫을 수 있어 채광이나 통풍에도 유리하며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효과까지 연출한다.

부림테크의 폴딩도어는 공간 확장 효과에 매우 효과적이다. 단열, 방풍, 방음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공간의 분리, 개방성, 접근성, 조망성까지 두루 갖춘 3세대 창호다. 수려한 디자인으로 기존 문의 개념에서 벗어나 상업적인 건물부터 아파트 실내까지 활용도가 넓으며, 기존 개폐율 50%의 창호가 아닌, 병풍처럼 접히는 형태의 도어로 개폐율 90% 이상의 열림구조를 갖는 창호다.

창문형 폴딩 도어 또한 방음, 단열, 방품이 뛰어나며, 90% 개폐율 적용으로 환기와 인테리어 기능까지 모두 갖춘 도어이다. 최근에는 FIX창과 함께 디자인해 색다른 인테리어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주)우딘
전문기술과 다양한 기능 접목으로 기능 강화한 ‘TROCAL 우딘 시스템창호’

‘TROCAL 우딘 시스템창호’는 최상의 기술이 접목된 TROCAL 고품질 프로파일과 깔끔하고 정교한 절단면을 자랑하는 GRAF Synergy사의 최신 설비시스템, 내구성이 돋보이는 WINKHAUS의 하드웨어, 그리고 우딘의 검증된 랩핑 기술이 하나로 더해져 만들어진 제품이다. 

우딘 창호에 들어가는 88㎜ 프로파일은 Trocal사의 가장 최신 모델로, 에너지 세이빙을 주목적으로 하는 시스템창호에서 성능을 우선순위로 두고 선택한 프로파일이다. 타 모델에 비해 두께감이 있으며, 그만큼 열차단율, 방음기능이 더 뛰어나다. 유리 역시 타제품은 50㎜까지가 최대인 반면 88㎜로 56㎜까지 더 가능하다. 

여기에 이탈리아 Graf Synergy사의 최신 용접 시스템 장비를 도입, 정교하고 깔끔한 절단면이 돋보이며, 16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빈크하우스(WINKHAUS)의 하드웨어로 구성돼 뛰어난 보안 능력을 갖췄다. 

그리고 우딘의 검증된 랩핑 기술로 완성된 시스템 창호의 컬러는 외부용으로는 백골(화이트), 블랙(고내후성시트), 내부용으로는 백골(화이트), 다크네이비와 같은 단색 외에도 산뜻하고 잔잔한 나무결이 특징인 살리나스, 펄오크 컬러가 적용된다.

단열·차음·보안·환기·방진 등 고효율 창호
Trocal 우딘 시스템창호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단열성으로 외부로 손실되는 내부 에너지(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고효율 창호라는 점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7챔버 시스템 프로파일과 3중 가스켓으로 각종 생활소음을 차단해 조용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고, 최대 저항등급 RC2(WK2)의 효율적인 설계시스템으로 외부 침입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 완벽에 가까운 밀폐성으로 외부 먼지를 차단하고 편리한 개폐방식의 환기로 쾌적한 공기를 유지하게 해 준다.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최신 피팅 기술로 설계한 점, 모듈식 개념과 효율적인 업그레이드 기술 시스템으로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 가능한 점, 우수한 표면 품질로 세척이 용이하고 관리가 쉬운 점, 뛰어난 내구성과 친환경 PVC로 제작돼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한 점, 최적의 치수화된 강철 보강재로 안정성을 높인 점 등도 우딘 시스템 창호의 장점으로 꼽힌다.  

내달 출시 앞두고 시험 운행 중
우딘 시스템창호의 종류는 크게 5가지로 나누어지며 그 안에서 사용되는 용도와 하드웨어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생산이 가능하다.

TILT&TURN은 창의 상부가 앞으로 기울어지는 틸트(환기)기능과 여닫이 형식으로 열리는 턴 기능이 같이 있는 시스템창호다. 힌지에 따라 노출형(180도 오픈), 히든형(90도 오픈)이 있으며 크기와 여는 방식, 손잡이 부착위치, 기능에 따라 PATIO(대형창호), 양개문(양쪽으로 오픈), ERGO(하부 손잡이), PADM(피팅컨트롤), PADK(TT+패럴틸트)으로 나뉜다.

TILT ONLY는 창의 상부가 앞으로 기울어지는 틸트(환기)기능이 있는 시스템창호다. T&T 제품과 마찬가지로 노출형과 히든형이 있다. 

TILT&SLIDE는 환기기능과 슬라이딩 방식으로 열리는 기능이 같이 있는 시스템창호다. 상부가 기울어지는 틸트방식과 레일을 이용한 슬라이딩 방식을 사용하며 문이 레일을 타고 가야하기 때문에 중형창호와 대형창호에 사용된다.

PARALLEL&SLID는 T&S와 같은 열림 기능이지만 일반 틸트형식과 다르게 문의 전체가 앞으로 6㎜ 나오게 되어 환기하는 방식이다. 상·하부 가이드블록으로 자동으로 닫히는 방식으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다.

SYSTEM DOOR는 내·외부 등에 사용되는 도어로, 방음과 단열이 뛰어나고 일반 문보다 강력한 보안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른 창호들과 다르게 양쪽 손잡이를 이용하여 안과 밖 모두 출입이 가능하다. 

전문적인 기술과 다양한 기능의 접목으로 만들어지는 우딘 시스템창호는 내달 출시를 앞두고 완벽한 품질을 위해 시험 운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