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있는 주부들의 필살기, 인테리어 중문 ➊
감각 있는 주부들의 필살기, 인테리어 중문 ➊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5.2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 다양화와 기술 차별화가 생존의 관건"
(주)에이스홈데코 / 여미지 / (주)위드지스 / (주)CK도어 / 듀라패드(주) 피디도어코리아

[나무신문]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전원주택 짓기 열풍에 편승해 주택 외관은 물론, 주택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집의 실내 공간을 구분하고 분할하는 문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기밀과 효과적인 냉난방을 위한 시스템 창호는 기본이고, 현관문, 중문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중문은 2~3년 전부터 다양한 기능에 실내 인테리어 효과를 추구하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도어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테리어 중문 시장과 업체 현황을 2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주)에이스홈데코

국내 인테리어 중문 시장은 최근 실속을 중시, 큰집보다는 작은 집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인테리어 취향 변화로 인한 수요와 신규 주택뿐만 아니라 아파트나 단독주택 리모델링 시장에의 교체수요도 늘어남에 따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테리어·중문업체들은 좁은 공간 안에서 자유자재의 기능으로 변신하는 다기능 모델들을 선보이며,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겸비한 인테리어 중문 개발에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

다양한 기능과 역할 담당하는 중문
신발장과 거실을 분리하는 문 정도로 인식돼 왔던 중문은 현관과 실내공간을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프라이버시를 보호받을 수 있는 효과가 있고, 방음효과도 얻을 수 있다. 중문은 단열성이 뛰어나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여름철에는 시원한 실내공기가 외부로 새어 나가지 않도록 모아주고 겨울철에는 외부의 차가운 냉기를 차단해 주는 역할도 한다. 중문은 냄새와 먼지 차단 기능까지 있어 외부 오염으로부터 집안 공기를 지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중문은 인테리어로도 한몫을 한다. ‘거실과 현관 사이’ ‘거실과 베란다 사이’ ‘거실과 주방 사이’에도 설치할 수 있다. 최근에는 아파트나 주택에 붙박이장이 많이 설치돼 있는데, 문 없이 오픈 된 붙박이장의 도어를 중문으로 제작해 막아줄 경우 지저분한 부분을 가려주기도 하지만 인테리어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이러한 수요 또한 기대해 볼만 하다.

(주)위드지스
(주)위드지스

몰라서 혹은 비싸서 엄두 내지 못했던 문
국내 중문 시장은 지난 2012년 1000억 수준에서 지난해 3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올해엔 6000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 성장의 배경에 대해 에이스홈데코 최순진 대표는 “경기가 좋아서가 아니라 중문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들이 알게 되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면서 “중문은 그동안 고가라서 구매 엄두를 내지 못했었는데 경쟁업체들이 늘어나면서 가격이 떨어지고 있고, 인터넷 등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등 점차 보편화 되면서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는 반면 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업체들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문 제조업체들은 커지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디자인을 다양화하거나 새로운 소재를 가미하는 등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주)에이스홈데코 
프리미엄 인테리어 중문 ‘마노아’ 판매 확대에 박차

다양한 색상과 다채로운 디자인, 좋은 품질의 원자재로 고품질의 도어와 몰딩, 철물, 아트월 등을 생산하는 에이스홈데코(대표 최순진)는 중문 시장의 적극적인 공략을 위해 ‘마노아’ 브랜드의 원슬라이딩 도어, 슈퍼 슬림 3연동과 4연동 도어, 스윙도어, 갤리리 슬라이딩 도어, 알루미늄 파티션 등 다양한 알루미늄 중문을 선보이고 있다.

탁월한 개방감과 고급스런 컬러로 선택폭 넓혀
에이스홈데코의 중문은 다양한 색상과 다채로운 디자인, 다양한 구성 품목이 특징이다. 특히 슈퍼 슬림 도어는 폭 11.5㎜의 얇은 프레임을 적용한 중문으로 탁월한 개방감을 연출 할 수 있고 안정감이 뛰어나 평수와 특정 공간 상관없이 어디든 적용 가능한 제품이다. 

무엇보다 슈퍼 슬림 연동도어는 에이스홈데코만의 차별성과 다양한 컬러 방식을 구현한 제품으로 블랙 또는 백색 등 단조로운 색상으로 생산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친환경 도료를 이용한 분체방식과 아노다이징 방식으로 고급스런 색상을 구현했다. 도장용 연동 도어뿐만 아니라 기존 알루미늄 연동도어(45, 60, 80㎜) 역시 100여 가지 이상의 색상으로 소비자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그동안 대부분 중문이나 공간분리 용도로만 사용했던 원 슬라이딩과 투 슬라이딩을 시스템 가구업체와 협업해 붙박이장 또는 또 하나의 드레스룸으로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어디든 공간만 확보되면 다양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한 것. 스윙여닫이 또한 현관중문이나 방문 또는 출입을 할 수 있는 공간이면 어디든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힌지유압 방식을 적용, 사용자의 성향과 편의성 그리고 도어개폐 속도조절로 안전사고까지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문으로 연출하는 특별하고 품격 있는 공간
E-SF 필름을 부착한 획기적인 도어도 선보이고 있다. 유리문에 E-SF필름을 부착하고 전원을 끄면 유리가 불투명해지고, 전원을 켜면 투명하게 바뀐다. 전원을 끈 상태의 불투명 유리에 프로젝트 빔을 쏘면 영상이 투영돼 안쪽과 바깥쪽 양쪽 방향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필름이다. 고분자 분산형 액정(PDLC)으로 제조되는 E-SF FILM은 제품에 인가되는 전압에 따라 빛의 투과도를 조절한다. 이 필름은 유리문, 유리벽, 파티션 등 뭐든 유리로 된 곳에 부착할 수 있다. 특히 회의실, 강의실 등 실내에 적용되고, 상가 외관 광고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유용한 제품이다. 브라인드 역할도 한다. 에이스는 도어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이 필름을 문, 파티션에 적용했다. 이 필름은 도어에 부착돼 생산할 수도 있고, 생산된 도어의 유리에 탈부착도 가능하다.

에이스는 ‘문’을 통해 특별하고 품격 있는 공간을 연출한다는 모토로 고객과 소통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은 물론, 베트남과 캄보디아 등 해외시장 진출도 모색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주)위드지스 
두꺼운 알루미늄 형재로 만들어 튼튼한 슬라이딩 도어, 스윙도어

고품격 실내 인테리어 도어 전문 업체인 위드지스(대표 김광호)는 가 생산하고 있는 인테리어 도어는 슬라이딩 도어, 스윙 도어 등으로 유럽 스타일의 모던한 디자인을 적용한 알루미늄과 유리 소재를 사용한 제품이다. 기존 목재 제품에 비해 획기적으로 개선된 제품으로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주)위드지스
(주)위드지스

댐핑장치 적용으로 안전성 높인 슬라이딩 도어
위드지스의 슬라이딩도어(ALU-SD)는 디자인이 미려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 클로징을 가능하게 하는 댐핑장치는 위드지스만의 독자적인 개발품으로 세계로 수출되는 하드웨어다. 댐핑장치가 적용된 슬라이딩 도어는 안전성뿐만 아니라 공간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평면제약을 덜 받고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

또 이 제품은 소프트 클로징 댐퍼를 적용, 내구성이 뛰어난 표면 마감(불소수지, 아노다이징)과 다양한 유리사양(패턴, 접합, 디자인유리)을 적용했으며, 유럽풍의 슬림 핸들 디자인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슬라이딩 도어 ALU-SD는 현관중문, 알파룸도어, 드레스룸도어, 욕실도어, 오피스파티션월 등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 

위드지스의 슬라이딩 도어는 1.8㎜ 이상의 알루미늄 두께로 생산되기 때문에 견고하면서도 슬림한 것이 특징이다.

(주)위드지스
(주)위드지스

다양한 주택 유형에 폭넓게 적용, 스윙 도어
위드지스의 스윙도어(ALU-SW)는 슬라이딩도어와 같은 컨셉의 슬림한 디자인의 여닫이 도어다. 미려한 마감의 최고품질 HINGE 부분, 독일제 ALL-IN-ONE 핸들 부분 등 각각의 디테일이 전체적인 디지인과 조화를 이루도록 고안되었으며, 편개형과 양개형 타입이 있다.

슬라이딩 도어와 마찬가지로 안전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표면 마감(불소수지, 아노다이징)과 다양한 유리사양(패턴, 디자인유리)을 적용했으며, 유럽 고급 소재의 핸들 사용으로 도어 개폐 시 부드러운 사용감을 제공한다.

스윙도어는 현관중문, 드레스룸, 욕실, 오피스파티션월 등에 적용이 가능하며, 특히 양개여닫이 도어는 아파트의 평면에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 고급주택, 오래된 아파트, 작은 평형의 주택 등에 폭넓게 적용된다. 

(주)위드지스
(주)위드지스

한편 위드지스는 설계하중의 안전율을 3.0 이상을 적용해 도어를 설계한다. 하중계수라고 하는 숫자와 안전율은 비슷한 개념으로, 위드지스는 설계안전율을 상당히 높여 놓은 제품이다. 오래 사용해도, 심하게 사용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품을 만든다는 의미다. 물론 어떤 환경에서도 100% 완전한 제품이란 있을 수 없겠지만, 확률의 개념을 도입했을 때, 그 문제의 확률이 극히 낮아지도록 설계합니다.


  여미지  
모던·심플한 공간 인테리어 연출하는 하이시스템 도어

하이시스템 도어 연동중문을 비롯해 양개 여닫이 중문, 스윙세이프도어(터닝도어), 폴딩도어 등을 주문부터 생산, 시공까지 일괄 진행하는 중문 제작 및 생산, 시공 전문업체인 여미지(대표 이상만)는 슬림3연동, 3연동, 2연동포켓, 6연동분할, 4짝 미서기, 외도어 포켓, ㄱ자3연동, 자동3연동 등 연동중문과 일반형과 아파트형, 단열용 폴딩도어를 선보이고 있다.

여미지
여미지

좁은 공간 활용도 높은 스윙폴더 도어
여미지의 다양한 중문 제품 중 스윙폴딩도어는 여닫이와 미닫이의 장점을 혼합시킨 양방향 개폐가능한 문으로, 개구부의 90%가 열리며 좁은 공간에서 활용도가 높다. 하부레일이 없어 턱걸림이 없으며, 와이어, 댐퍼, 자석스토퍼가 삽입된 시스템 도어이다. 

알루미늄 프레임에 필름을 랩핑, 색상에 제한이 없으며, 4~16㎜의 유리 중 선택이 가능하다. 가로 1300(이하)×세로 2100㎜ 규격으로 제작된다.

스윙 양개도어(알루미늄 힌지 도어)는 기존의 목문 양개도어의 단점인 한 방향 열림을 보완한 제품으로 일반 경첩이 아닌 여미지 중문만의 힌지 경첩을 사용해 양방향으로 열리며, 알루미늄으로 제작해 틀어짐 현상이 없다.

18바 슬림 여닫이문은 다대바 18㎜의 슬림형 알루미늄에 불소도장을 한 제품으로 검증된 부속과 독일제 고급 손잡이를 장착해 모던한 디자인으로 현대적이며 심플한 인테리어 실내공간을 연출한다. 블랙, 브론즈, 연그레이의 색상으로 출시되며, 5T강화유리, 망입유리가 적용되며 규격은 개구부 기준 가로 사이즈 1200㎜, 세로 사이즈는 천정고 기준 2300㎜이다.

여미지
여미지

내구성 업그레이드한 슬라이딩 도어
여미지의 슬라이딩 도어는 공간을 극대화하고 그 활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불소 도장한 슬림한 알루미늄 프레임에 유리를 삽입한 제품으로 좌우에 댐퍼를 삽입해 충격 완화 작용 효과가 뛰어나다. 원 슬라이딩 도어에는 3분할 5T 미스트 강화 유리 도어, 3분할 5T 아쿠아 강화+망입유리 도어, 5분할 5T브론즈 강화유리 도어, 6분할 망입+5T아쿠아 강화유리 도어 등이 있다.

하이 슬림도어 18바 3연동 및 2연동 포켓, 외포켓, 4연동, 6연동 도어는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불소도장으로 코팅한 알루미늄 소재의 문짝 문틀을 사용해 뒤틀림, 변색 없이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으며, 알루미늄 면적이 18㎜ 밖에 되지 않아 3연동 중문 중에서 가장 높은 개방감과 심플함을 연출, 모던한 인테리어 느낌을 주며, 내구성을 업그레이드한 신개념 인테리어 솔루션으로 주목 받고 있다.

여미지는 견고하고 슬림한 알루미늄 도어로 차별화된 디자인, 틈새 공간의 효용성, 시공 및 문 장착의 편리성, 안정성, 내구성 있는 중문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단열시스템 도어, 현관문 등도 생산하고 있다.  


 (주)CK도어 
자동복귀 시스템 적용,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도어

중문 연동부품 전문 생산업체로 출발해 기존의 연동부품을 개선,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중문을 개발, 생산하고 있는 주식회사 CK도어(대표 정영호)는 폴딩도어, 싱글도어, 양개도어 등의 스윙도어와 슬림 3연동도어, 원 슬라이딩 도어 등 슬라이딩 도어 및 시스템 선반을 공급하고 있다.

CK도어
CK도어

공간 활용성, 편의성 강조한 스윙도어
양방향 개폐의 스윙 접이식 폴딩도어는 95% 개방율로 공간활용에 탁월하며 바깥쪽과 안쪽 모두 설치 가능하다. 자동복귀방식의 하드웨어 적용으로 적은 힘으로 열리고 스스로 닫히는 폴딩도어는 CK도어의 주력 제품으로 프레임과 인테리어 필름 랩핑으로 다양한 색상 선택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도어에 적용된 안전댐퍼는 문이 닫힐 때의 충격을 완화시켜 부드럽게 닫히며 손끼임을 방지한다. 양방향으로 회전하는 기어구조를 적용해 문이 안전하고 부드럽게 작동한다. 슬림하고 길어진 바디로 편의성을 높인 손잡이는 안전을 위해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샌딩했다.

폴딩 기본형, 고시타입, 3단폴딩 등 3 종류의 도어와 망입유리, 아쿠아, 워터큐브, 브론즈 등의 유리 디자인을 현관의 특성과 인테리어 디자인에 어울리는 제품으로 선택할 수 있다.

싱글도어는 개폐방향이 안쪽과 바깥쪽 모두 가능한 제품으로 자동복귀방식의 하드웨어가 적용돼 적은 힘으로 열리고 스스로 닫히는 점이 특징이다. 알루미늄 프레임과 인테리어 필름 랩핑으로 다양한 색상 선택이 가능하며 드레스룸, 방문 등에 적용된다. 

양방향 개폐가 가능한 정대칭도어, 비대칭도어는 한쪽 문 상단에 잠금장치(도어록)가 있어 평상시에는 한 쪽 문을 고정해 놓고 사용하며 필요시 양쪽을 모두 개폐해 사용할 수 있고, 여닫이 부분 안쪽에 자석을 부착, 양쪽 문이 잘 닫히도록 도와주는 도어제어장치가 부착돼 있어 편리하다.

CK도어
CK도어

부드러운 작동과 안전 고려한 슬라이딩도어
한편 슬라이딩 도어로써 슬림한 프레임의 슬림 3연동 도어는 개방감이 좋고 뛰어난 단열효과 및 외부소음 차단효과가 높은 제품이다. 스윙 도어에 적용된 안전댐퍼가 장착되고, 프레임과 일체형 체결구조로 장착된 손잡이가 문의 파손을 최소화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견고한 부품과 안전한 설계로 장기간 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슬림 3연동 포켓도어는 벽에 설치된 포켓집 속으로 도어가 들어가는 형태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

CK도어
CK도어

원슬라이딩도어는 충격 없이 부드럽운 작동감, 탁월한 개방감, 뛰어난 단열성과 외부소음 차단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충격흡수 유압댐퍼를 적용, 문이 닫힐 때 일반 원슬라이딩 도어가 순간 멈춤 구간을 지나 저속으로 닫히는 반면, CK도어 제품은 완충구간을 거쳐 브레이크 구간 없이 저속으로 닫혀 충격이 없다. 특히 손잡이 바가 문틀에 매립돼 있고, 2중 가스켓에 알미늄 프레임 삽임 구조로 제작돼 있어 유리 분할 및 체결시 더욱 안전하다.


 듀라패드(주) 피디도어코리아 
미닫이·여닫이·폴딩을 하나로, 공간 효율성 높은 피디도어

싱가폴에 본사를 두고 있는 듀라패드(주)의 한국지사 알루미늄 도어 사업부인 피디도어 코리아(대표 김중백)는 2017년부터 피디도어를 국내 시장에 독점 공급하고 있다.

피디도어는 미닫이(slding)+여닫이(swing)/미닫이(sliding)+폴딩(Folding) 구조를 기본으로 하는 시스템도어로 미닫이, 여닫이, 접이방식(폴딩)의 기능을 모두 갖고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시키고, 유아나 노약자, 장애인 등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피디도어
피디도어

손끼임 방지, 공간절약에 탁월한 기능 발휘
화장실 도어, 현관중문, 파티션, 붙박이장, 샤워부스 등 다양한 곳에 적용 가능한 피디도어는 새로 개발된 힌든 구조의 V-HINGE를 적용해 어린이, 노약자들의 손끼임 방지에 탁월한 기능을 발휘한다.

2패널, 3패널, 4패널템, 6패널 등 4가지 시스템으로 생산되는 피디도어는 문턱이 없는 안전한 제품이며, 전면 개방이 되므로 공간 활용이 탁월하고, 슬라이드와 스윙이 결합한 혁신적인 기술로 180도 개폐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문 폭 축소로 공간 절약을 극대화 했다.

공공기관이나 쇼핑몰 등 공용화장실 및 장애인 화장실에 적용된 피디도어는 칸막이 문 반경의 축소로 인한 화장실 전체 면적의 절약이 가능하고, 경량의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돼 노약자, 장애인 출입문으로 탁월하며, 기존의 좁은 공용 화장실에 적용시 공간 확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관 3연동 중문 사용 시 2패널 타입과 비교할 때 고정문이 전면 개방되므로 공간 활용성이 좋으며, 하부 레일이 없어 소음이 적고 안전하다. 경량의 알루미늄 소재로 견고하고 고급스러움을 연출할 수 있다. 

피디도어
피디도어

모든 라이프 공간 구성에 높은 효율성 제공
붙박이 가구 이용 시 내부 공간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고, 전면을 개방해 사용할 수 있으며 창고, 파우더룸, 피팅룸, 다이닝룸, 드레스룸에 적용시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피디도어는 패션 유리와 옵션의 조합으로 다양한 모델 생산이 가능하며, 간단한 조작과 정교한 기술, 국제 표준 채택, 우수한 하드웨어 액세서리를 적용해 세분화되고 축소화 되는 모든 라이프 공간 구성에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한편 피디도어코리아는 일본 토스템사와 독점 공급 MOU를 체결한 피디도어 신제품 VG도어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VG도어는 힌지 없이 설계된 실내도어로 제품 내부에 기계적인 자동 메카니즘을 적용해 공간 활용성과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실내용으로 적용해 40도, 90도로 열려 넓은 열림각을 제공하고, 도어 하중강도가 좋으며 인터넷이나 전기선을 넣을 수 있어 실용적이다. 또 흡음 및 방음기능과 차열 및 방화기능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