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분첨가 No, 수분흡수 No, 자연 질감 구현한 '미네랄 데크'
목분첨가 No, 수분흡수 No, 자연 질감 구현한 '미네랄 데크'
  • 황인수 기자
  • 승인 2019.04.30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남종합목재건재(주)
청평 선착장.

[나무신문] 친환경 건축 내외장재 및 기능성 건축자재 전문 업체인 광남종합목재건재(대표 이승만)가 공급하고 있는 합성목재 미네랄 데크와 사이딩재가 품질과 성능의 우수성을 인정받으면서 전원주택의 데크 및 공공건물, 야외시설, 공원 등 다양한 장소에 시공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미네랄데크는 친환경 수지류와 자연에 존재하는 천연미네랄(조개껍데기 분말 등)을 혼합해 압축한 제품으로 기존 합성목재와 달리 목분을 전혀 첨가하지 않고 미네랄을 첨가, 혼합해  만든 합성목재로 물을 전혀 흡수하지 않으며, 수분에 의한 치수 변화가 전혀 없는 제품이다. 미네랄데크는 솔리드 타입과 레일형(오픈형)으로 생산된다.

 

골드 나무결.

엔틱 디자인의 논슬립, 고강도 경량제품
솔리드 타입은 미네랄을 혼합한 프레임(다공질) 위 표면에 1차 음·양각 엔틱 디자인을 한 후 2차 탄성층을 도포한 제품으로 측면에 클립 체결 홈이 나있다.

미네랄데크 솔리드의 표면은 우천 시에도 미끄러지지 않는 논슬립이다. KS기준 0.4 이상의 두 배 가까운 결과치인 0.71을 얻어 미끄럼방지에 탁월하다.

자재 비중이 0.7로 매우 가벼워 물에 뜨며, 뒤틀림성이 기준치의 10분의 1밖에 되지 않는 고강도의 경량 제품으로 수변지역 시공에 적합하다.

또 오래된 목재와 같은 고품격 엔틱 디자인으로 시각적, 미적 효과가 뛰어나 실제 고택의 마루바닥과 같은 자연적 질감을 구현하고 투톤의 불규칙 디자인이 자연스런 나무결 무늬를 연출한다. 뿐만 아니라 목재 및 합성목재의 단점인 부패, 갈라짐, 뒤틀림, 해충피해, 깨짐, 열, 변형변색 등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했다.

미네랄데크는 표면의 탄성이 충격을 흡수해 보행감을 높여주며 탁월한 흡음 기능을 자랑한다. 신기술로 원가를 대폭 절감해 가격 경쟁력을 높였으며 자연 그대로의 질감을 표현한 모방할 수 없는 디자인으로 고급자재의 대중화를 실현한다.

 

다크브라운 심플.

취급 용이, 빠른 시공 가격 대중화 실현
미네랄데크 레일형은 데크 양측면에 클립 결합 홈이 있어 금속재 지지대가 데크 양측면을 감싸는 형태로 결합, 레일형 금속을 삽입하는 방식이므로 자재 결합과 동시에 지지대 역할을 해 강도를 증가시키고 원천적으로 자재 변형을 방지한다. 광남목재의 기술로 개발된 특허제품이다. 

원료 배합시 목분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수분에 의한 치수변화가 전혀 없는 안정적인 제품이며, 표면을 나무질감 그대로 표현해 시각적, 미적 효과가 뛰어나다.

무엇보다 고가의 합성목재와 달리 신기술로 원가를 대폭 절감해 일반 목재 가격 수준의 저렴한 공급단가로 가격 대중화를 실현했으며, 가볍고, 취급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자재의 폭이 200㎜로 시공이 빠르고 고택의 대청마루 넓이로 시각적 편안함을 제공한다.

광남종합목재건재 이승만 대표는 “내추럴 오크의 엔틱과 모던, 다크 브라운, 나무결 등의 색상과 무늬에 이어 와인 게통의 컬러풀한 데크재도 곧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크브라운 나무결.

사이딩, 휀스도 특허제품
미네랄 사이딩재 역시 데크재와 마찬가지로 표면을 고목의 느낌으로 표현해 나무보다 더 나무 같은 질감을 구현했으며, 대중화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미네랄 휀스는 곡면가공 특허를 갖고 있는 제품으로 브라켓 연결방식이 아닌 타공기법특허로 자재비 및 시공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전 자재에 알루미늄 바를 삽입해 내구성 및 강도를 증가시켰으며, 부드러운 타원형 외관으로 편안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목재, 건재 외에도 사각파이프 연결 브라켓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특허제품인 연결 쎈켓(SSEN-KET)은 어렵고 비싼 용접 기술이 필요 없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프레임을 연결해 만들 수 있도록 해 주는 제품이다. 센켓은 사각 파이프 규격 40도각, 60도각, 75도각, 100도각 파이프가 사용되는 어떤 구조든지 각 프레임을 간단한 피스 체결로 소재와 소재를 연결해 구조물을 완성시키며, 빠른 구조물 설치를 위해 용접 보강재로도 쓰인다.

엔틱.

한편 광남은 조립식 하우스인 모빌레를 제작, 공급한다. 간단한 취사가 가능한 주방과 거실, 욕실이 딸린 6평, 12평의 이동형 모빌하우스와 특허 보유한 조립기법과 복합소재를 적용, 기밀과 단열효과가 우수한 조립식 주택도 제작하고 있다.

결로방지용 복합단열재인 PP 보드와 마감재로 많이 쓰이는 라찌합판과 미송합판을 사용하기 편하게 패널 타입으로 가공한 이지루바는 광남의 오랜 효도 제품이다.

이 외에 광남은 마감재로 다이옥신과 포름알데히드가 전혀 없는 천연펄프, 접착제인 핫멜트, 라인 및 베이직 ABS도어와 멤브레인 도어, 아트월 및 등박스, 편백루바, 편백합판, 편백입체블럭, 편백평블럭, 편백몰딩, 편백각재, 편백판재, 편백집성목, 편백침대 및 가구 등과 숨쉬는 스톤 인테리어 내장 마감재인 생황토 보드와 황토보드 등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